사회학자 리처드 세넷의 <살과 돌>(문학동네)의 부제다. 원저는 1994년에 나왔고 초역본은 1999년에 나왔다가 절판됐었다. 몇년전에 중고본으로 구입했는데, 이번에 어엿한 새 번역본(개역본)으로 다시 나왔다. 세넷의 책은 띄엄띄엄 소개되고 있고 지난해에 <짓기와 거주하기>(김영사)가 나왔었다. 2018년에 출간된 신간. 재간본이라 <살과 돌>이 더 늦게 나오긴 했지만 대략 <살과 돌>에서 <짓기와 거주하기>로 세넷 사회학(도시학)을 가늠해볼 수 있겠다(세넷의 다른 주제는 ‘노동‘이다). 간략한 소개다.

˝1994년작으로 문화연구, 도시학, 건축학 분야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책이다. 번역은 초판의 공역자 중 한 명인 도시지리학자 임동근 선생이 수년간 공들여 완성했다. 책 제목인 ‘살과 돌’은 ‘인간과 도시’를 상징한다. 도시는 돌로 만들어진다. 도시는 정착생활의 산물이며, 정착민이 외적을 막기 위해 벽을 쌓으면서 도시의 역사는 시작된다. 고대 아테네는 기원전 1500년경부터 성벽을 쌓기 시작했고 기원전 5세기 페르시아와의 전쟁 때 성벽으로 도시를 요새화했다. 중세에 서양의 도시는 대부분 성이었다.˝

세넷을 길잡이 삼아 서양문명에서 인간 육체(살)과 도시(돌)에 대한 탐사로 발을 들여놓아도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빛과소금 2021-06-17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흥미로운 책인 것 같군요!
읽어보고 싶은 욕구가 마구 생기는걸요 ㅎㅎ

항상 한결같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날씨가 더워졌는데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빕니다!^^

로쟈 2021-06-18 22:23   좋아요 0 | URL
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