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여성 정치인‘과 ‘여성의 정치‘ 사이를 왔다갔다한다. 관심에 따라 존 바에즈와 케테 콜비츠 장을 먼저 읽었다..

존 바에즈는 자신이 왜 노래를 부르는지 절실한 심정으로 스스로에게 이유를 물었다. "나는 음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그녀는 "이 시대가 던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현실적인 물음, 즉 어떻게 하면 인류가 서로 죽이는 일을 그만두게 할 수 있으며, 그러한 살육을 막기 위해 내가 평생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외면한다면, 아름다운 음악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정치적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 P1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