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가 그렇다. '김승희가 들려주는 우리들의 세계문학'. 제목은 특이하게도 <어머니의 음성같이 애인의 음성같이>(난다). 알고보니 1992년에 <세계문학기행>이라고 냈던 책을 손질해서 다시 펴낸 것이다(92년에 나왔다고 하지만 기억에 없는 책이다). 저자가 40세에 펴낸 책. 


















오히려 재간본이라는 사실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된다. 지금이야 좀더 흔하게 나오고 있지만, 30년 전 세계문학기행, 내지 독서에세이는 드물었을 테니까(지금의 세계문학전집 유행이 시작되기 전이다. 어떤 판본의 책을 읽었을지도 궁금한 대목). 지난해에는 <33세의 팡세> 개정판도 펴냈다. 1985년에 초판이 나왔던 책으로 구입해서 친구에게 선물로 준 기억이 있다. 1986년, 고3 때 일이다. 그보다 앞서서는 시집들을 읽었던 것 같다. 

















<왼손을 위한 협주곡>이나 <태양 미사> 같은. 그때로 그렇게 불렸던지, 시인 김승희는 기억에 '마녀'로 저장돼 있다. 1991년에 소월시문학상 수상. <세계문학기행>은 그 이후에 펴낸 것이겠다. 



시인 김승희 이후에 만난 김승희는 이상 연구자이자 국문학 교수로서의 김승희다. 
















시인과 현대시 연구자, 그리고 에세이스트로서의 경력을 고려하면, 독서에세이는 가장 평이해보인다. 독서 세대가 별로 차이나지 않아서인지 세계문학기행의 목차에서 낯선 작가나 작품이 없다. 때문에 소감이나 견해에 차이가 있을지언정 동료를 만난 기분이다. 



 















확인해보니 시집으로는 같은 출판사(난다)에서 펴낸 <도미는 도마 위에서>가 가장 최근 것인 듯하다. 시인으로서의 근황이 궁금한 독자라면 도마 위에 올려놓아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