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는 푸코 평전의 저자로 알려진(레비스트로스, 조르주 뒤메질과의 대담도 소개돼 있다) 프랑스 사회학자(이자 철학자) 디디에 에리봉의 회고록이 나왔다. <랭스로 되돌아가다>(문학과지성사). 이미 한달 전에 나왔고 알라딘에서는 비교적 주목받고 있는 책 가운데 하나다. 
















"푸코 평전 및 레비-스트로스와의 대담집 등을 펴내고, 성적 지배 체계와 소수자의 정체성 문제를 탐구해온 프랑스의 사회학자 디디에 에리봉의 회고록. 이 책은 동성애자이자 지식인으로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동자 계급 가족을 떠났던 저자가, 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자신과 가족의 계급적 과거를 탐사해나가는 여정을 담고 있다."


'동성애자 지식인'이라는 점에 주목할 수도 있겠지만, 나의 관심은 그가 노동계급 출신이라는 데 있다. 소개글을 더 이어붙이면, "이 책은 사회적 지배질서와 정상성의 메커니즘이 작동하는 방식과 그 영향 아래 개인의 주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훌륭하게 포착해내고, 교육의 재생산 효과와 프랑스 지성계의 뿌리 깊은 계급성을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으며, 지식 장을 넘어 일반 독자층에게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부르디외라는 이름을 나란히 적은 것은 그 때문인데, 역자 이상길 교수가 또한 부르디외 전공자이기도 하다. 더불어, 이 책에 대해 작가 아니 에르노가 추천사를 붙이고 있는 이유도 곧바로 이해할 수 있다. 에르노 역시 같은 출신 배경을 갖고 있어서다. 


"사회적이고 가족적인 경험의 프레스코화인 <랭스로 되돌아가다>는 극단까지 밀어붙인 자기 분석이다. 그것은 문학과 마르크스주의의 발견에 매료당한 뒤, 이상적 프롤레타리아에 부합하지 않는 교양 없는 부모를 원망하며 다른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자기 자신을 ‘거의 완전히 재교육’하는 민중 계급 출신 모범생의 궤적을 기술하고 객관화한다."(아니 에르노)

















에리봉의 회고록은 그래서 그 자신뿐 아니라 부르디외나 에르노를 이해하는 데도 상당히 유익하겠다 싶다(<랭스로 되돌아가다>에 앞서서 에리봉은 게이 정체성을 다룬 <게이 문제에 대한 성찰>을 출간하기도했다. 영어판 제목은 <모욕>). 영어본도 바로 구했기에 조만간 읽어보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