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나절에 찾던 책은 결국 찾았다(키보드는 밧데리 문제였다. 무선키보드란 걸 잊고 있었다). <푸코와 장애의 통치>(그린비)를 찾았던 것인데, 찰스 킴볼의 <종교가 사악해질 때>(현암사)도 나란히 있어서 빼왔다. 사실 재간된 책이어서, '다시 나온 책'으로 묶어서 한번 언급하려고 했었다. 그러다 이래저래 타이밍을 놓치거나 잊고 지나가는 일도 흔하다.   
















앞서 같은 제목으로 나온 건 2005년(에코리브르)이었으니, 15년만에 다시 나왔다(확인해보니 원저는 증보판으로 다시 나왔다). 한국어판도 자연스레 개정판을 옮긴 게 되었으니 단순한 재간본은 아니고 개정판이라고 해야겠다. 부제는 '타락한 종교의 다섯 가지 징후'.


"주요 종교에서 나타나는 다섯 가지 기본적인 타락 현상을 묘사한다. 절대적인 진리 주장, 맹목적인 복종, ‘이상적인’ 시대 확립, 목적이 모든 수단을 정당화하는 일, 성전 선포가 그것이다. 저자는 이 다섯 가지 징후를 분석함으로써 종교 안에서 타락의 행위들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종교적 약속을 이해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종교로 인해 벌어지는 문제들을 풀어가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종교의 본질을 제대로 들여다봐야 한다."


종교학자 오강남 교수는 추천사에서 이렇게 적었다. " 종교에서 어떤 현상이 나타날 때 사악해졌다고 할 수 있는가? 저명한 종교학자 찰스 킴볼 교수는 종교가 사악해지는 징후로 크게 다섯 가지를 들고 있다. 그의 주장을 무조건 다 받아들일 필요는 없겠지만 하나의 진단으로 생각하면, 지금 내가 가진 종교, 나아가 우리 사회에 편만한 종교 현상을 재점검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굳이 추천사를 빌리지 않더라도, 타락한 종교의 사례(특히 교회)의 자주 접하고 있어서(오늘도 전광훈 목사가 1심에서 무죄판결을 받고 석방되었다. 사법부에 대한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진 상황이라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실감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한다.  
















덧붙여, 종교 분야의 다른 책까지 꼽자면, 톨스토이의 신앙론을 다시 되새겨봐도 좋겠다. 누구보다도 타락한 교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멈추지 않았던 톨스토이는 결국 1901년에 러시아정교회로부터 파문당하기도 했다. 




 












리처드 도킨스와 크리스토퍼 히친스 등의 책들도(해리스와 데넷까지 포함하면 '무신론의 네 기사'다) 이런 맥락에서는 일독해볼 만하다. 
















종교학자 바트 어만의 신작으로 기독교의 '천국과 지옥'이 어떻게 발명되었는지를 다룬 <두렵고 황홀한 역사>(갈라파고스)도 참고할 만한 책. "내게 어만의 책은 기독교인들과 대화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다"라고 마이클 셔머가 평했는데, 셔머의 책 <천국의 발명>과 <믿음의 탄생>도 앞서거니뒤서거니 도움이 되겠다. 종교가 사악해질 때, 두 눈 크게 뜨고 읽어볼 만한 책들을 적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