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이번주 강의준비에도 시간이 부족하지만, 12월에는 일본 근대문학 강의도 진행할 예정이어서 준비상태도 점검해야 한다. 다른 게 아니라 대략 새로 나온 책들을 빼놓거나 구입하고 참고가 될 만한 책들을 챙기는 것. 강의에서는 한 작품만 다루지만 아무래도 가장 비중 있는 작가는 나쓰메 소세키다. 지난달에 <나쓰메 소세키 서한집>이 <다자이 오사무 서한집>과 나란히 출간되었는데, 이런 책들을 챙겨놓아야 하는 것. 


















소세키의 겨우에는 <단편소설전집>도 이번에 다시 나왔다. 앞서 2018년에 나온 걸 갖고 있는 터라 개정판이라고는 하지만 고민스럽다. 2년만에 번역 개정판이 나올 경우, 초판에 문제가 많았다는 뜻도 되기 때문.  

















<나쓰메 소세키 수상집>도 같이 나왔는데, 이미 번역된 글들이 많지만 한데 모아놓았다는 장점도 있다. 어찌할까 생각중이다. 
















소품들과 함께 중요한 건 그의 문학론/문명론과 강연집인데, 책세상판의 <나의 개인주의 외>가 개정판으로 다시 나와 반갑다. 장편소설 전집 강의를 진행하면서 깨닫게 된 것인데, 소세키 입문으로 가장 좋은 책이기도 하다. 
















소장도서 가운데서는 <문학예술론>과 <문명론>도 찾아놓아야 한다. <문명론>이 절판된 듯싶은데, 다시 나오길 기대한다. '만한 여행기'로 지칭되는 <만주와 한국 여행기>도 재작년에 구입한 책인데, 행방을 알아봐야겠다. 
















주로 일본의 전쟁사 관련서를 펴냈던 김시덕 교수의 <일본인 이야기>(메디치미디어)도 참고서로 이번에 구입했다. 현재 2권까지 나와 있는 상황인데, 아직 에도 시대까지 다룬 정도. 메이지 시대를 다룰 다음 책을 고대한다. 
















메이지 유신과 메이지 시대에 관해서도 책이 좀 나와 있는 편. 최근에 이와나미 신서판 <메이지 유신>이 번역돼 나왔고, 국내서로 전공학자들의 책도 참고할 수 있다. 성희엽의 <조용한 혁명>(소명출판)은 가장 방대한 분량의 책('메이지 유신과 일본의 건국'의 부제다). 여기까지 읽어야 하는지는 고심해봐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12-03 10: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12-04 08: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