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간판 작가 줄리언 반스와 이언 매큐언의 번역본이 나란히 나왔다. 지난해 두 작가를 강의에서 다룬 이후 친밀감을 갖게 돼 매번 신간이 나올 때마다 주목하게 된다(마틴 에이미스와 함께 동시대 영국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들이기도 하다). 기회가 닿으면 강의도 업데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먼저 반스의 책은 신작 논픽션이다. 부커상 수상 작가이지만 국내에서는 논픽션(에세이) 작가로도 많이 읽힌다. 지난해 나온 <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이 2015년작이었다면 이번에 나온 <빨간 코트를 입은 남자>(다산책방)는 2019년작('줄리언 반스의 부엌 사색', <또 이 따위 레시피라니>는 2003년작이다). 미술과 프랑스 문화사에 정통한 반스의 식견이 잘 발휘된 작품으로 보인다. 


"맨부커상을 수상한 영국 문학의 제왕 줄리언 반스의 최신작. 2015년 런던 국립 초상화 미술관에 전시된 ‘빨간 코트’를 입고 서 있는 사뮈엘 포치의 초상화를 처음 본 반스는, 지금껏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던 19세기 외과의사 사뮈엘 포치에게 깊이 매료되어 이 책을 써내려가기 시작했다. 사뮈엘 포치는 전 세기를 통틀어 가장 아름다운 시절로 일컬어지는 ‘벨 에포크’ 시대에 살았던 인물로, 1901년 프랑스 최초의 산부인과 전문의이자, 전 세계적으로 ‘표준 교과서’로 인정받은 부인과학 논문을 쓴 저명한 의사 정도로만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방대한 사료를 연구한 끝에 줄리언 반스는 그가 놀랍게도 당대 내로라하는 명성 높은 예술가들 모두와 연결되어 있던 핵심 인물이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벨에포크와 관련해서는 올초에 나온 메리 매콜리프의 책들 외에도 캐서린 카우츠키의 <드뷔시의 파리>도 참고할 수 있다. 반스의 책을 읽으면 자연스레 뒤적이게 될 듯하다. 
















매큐언의 신작은 <스위트 투스>(문학동네)는 2012년에 발표한 장편소설로 <솔라>(2010)와 <칠드런 액트>(2014) 사이의 작품이다. 안 그래도 <솔라>와 <칠드런 액트>를 강의하면서 궁금해 한 작품이기도 하다. 매번 예기치 않은 소재의 작품을 써온 터라, 소재만 봐서는 작가를 식별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읽기 시작하면 매큐언의 장인적 솜씨를 느낄 수 있으리라. 


"현대 영문학의 대표작가 이언 매큐언이 2012년 발표한 장편소설로, 1970년대 초 비밀 작전에 투입된 젊은 여성 MI5 요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냉전 시대 복잡미묘했던 ‘문화 전쟁’을 배경으로 한 이 소설은 스파이 서사의 서스펜스에 작전 대상과 첩보원의 위태로운 로맨스를 더했으며, 궁극적으로 문학 창작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는 메타픽션의 경지로 나아간다."
















확인해보니 매큐언의 소설 15편 가운데 이제 지난해 나온 <머신스 라이크 미(Machines like me)>를 제외하고는 모두 우리말로 번역된 상태다. 다만 절판된 책들이 몇 권 있는데, 특히 부커상 수상작 <암스테르담>이 아직 방치돼 있는 건 미스터리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