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과학서로는 과학자 평전들을 꼽는다. 일차적으로는 올리버 색스 평전이 나왔기 때문인데, 로런스 웨슐러의 <그리고 잘 지내시나요, 올리버 색스 박사님?>>(알마)이 그것이다. 

















색스 자신의 자서전 <온더 무브>와 자전 에세이 <모든 것은 그 자리에> 등이 모두 소개돼 있는 터라 참고해가며 읽어볼 수 있겠다. 색스의 독자들은.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부터 <의식의 강>까지, 혹은 <뮤지코필리아>를 손에 들었던 독자가 색스의 독자들이다. 
















지난해에 이어서 이탈리아 물리학자 엔리코 페르미 평전은 올해에도 나왔다. <엔리코 페르미, 모든 것을 알았던 마지막 사람>(김영사). 아인슈타인과 오펜하이머 정도가 경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여성 과학자들 이야기. 요즘은 '세상을 뒤흔든'이란 수식어는 보통 전염병 앞에 붙는데, 다행스럽게도 <과학으로 세계를 뒤흔든 10명의 여성>(문학사상사) 얘기다. 여성 과학자들 이야기로는 <내가 만난 여성 과학자들>(해나무)과 과학사의 뒷이야기를 다룬 <사라진 여성 과학자들>(다른)도 참고할 수 있는 책들.

















아, '사이언스 걸스' 시리즈도 빼놓을 수 없겠다. <랩 걸>(알마)이 계기가 된 시리즈로 현재는 네권이 나왔다. 
















국내서로는 여성 생물학자의 분투기로 이유경의 <엄마는 북극 출장중>(에코리브르)이 지난해 나온 책이다. 남극 이야기로는 실험 천문학자들이 쓴 <남극점에서 본 우주>(시공사), 그리고 가장 지난여름에 나온 해양과학자의 해저 탐사기로 박숭현의 <남극이 부른다>(동아시아)를 같이 읽어볼 수 있겠다. <남극이 부른다>는 "남극권 중앙 해령 최초의 열수(熱水) 분출구, 열수 생태계를 구성하는 신종 열수 생물, 빙하기‒간빙기 순환 증거 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의 책임연구원인 박숭현 박사가 그의 연구팀과 함께 다년 간 발견해낸 성과들이다." 저자와는 10년쯤 전에 만난 적이 있는데, 언제 남극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