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미국은 더이상 경탄과 선망의 대상이 아니라 우려와 탄식의 대상이다(마이클 무어의 영화 <화씨 11/9: 트럼프의 시대>를 보면 더 실감할 수 있다). 얼추 멸종해가는 공룡을 보는 듯싶은데, 과연 갱생의 가능성이 있는지, 의향과 저력이 있는지 궁금하다. 미국 내부자 보고서로 수전 제이코비의 <반지성주의 시대>(오월의봄)에 눈길을 주는 이유다. '거짓 문화에 빠진 미국, 건국기에서 트럼프까지'가 부제.  
















"건국 이래 200여 년간 합리적 계몽주의 대 종교적 근본주의라는 양대 축이 충돌하며 만들어낸 거대한 지각변동을 선명하게 돋을새김해낸 문명 비평서이자, 그 결과로 봉착하게 된 현대 미국의 근본적 위기에 대한 통렬한 사회 비판서다. 또 왜 이토록 평범한 미국 보통 사람들이 트럼프를 지지하는지를 밝히는 문화연구서이기도 하다. 미국 지성사의 위대한 전통에서 이탈하여 탈진실과 가짜 뉴스, 정크과학이 판을 치는 현 상황에서 깨어 있는 지식인들이 해야 할 긴급한 과업을 일깨운다."


미국을 이슈로 한 책들도 읽거나 구입하고 있는데, 최근에 구입한 건 에덤 투즈의 <대격변>(아카넷)이고, 지난봄에 가장 흥미롭게 읽은 책은 에이미 추아의 <정치적 부족주의>였다. 수전 제이코비의 책도 기대를 갖게 한다. 

















제목에 반지성주의가 들어가 있어서 같은 류의 책들을 떠올리게 되는데, <반지성주의 시대>의 원제에 들어가 있는 건 비이성(unreason)이다. '반지성주의'는 맥락에 따라 긍정적인 의미도 가질 수 있는데(지적 엘리트주의에 대한 반격으로서) 비이성의 용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가짜 뉴스의 용도?). 트럼프 시대 미국에 대한 대안이 고작 바이든이라는 것도 미국의 전망을 어둡게 한다. 1%를 위한 국가에서 고작 10%를 위한 국가로의 변화라고나 할까. 기성 세대의 부패와 타락에 맞서 미국의 젊은 세대(10-20대)가 세상을 바꿔나갈 수 있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