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 벤야민 선집이 두 권 추가되었다. <카프카와 현대>(길)와 <브레히트와 유물론>. 아울러 선집의 전체 윤곽이 드러났는데, 전15권 가운데 11권이 출간되었고, 4권이 남았다. 근간 예정인 것으로 보아 조만간 완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 통행로/사유 이미지>가 첫 권으로 나온 게 2007년이니까 벌써 13년 전이다. 짐작에 내년까지는 완간될 수 있는 듯싶다. 















개인적으로는 카프카 강의에서, 더 구체적으로는 '카프카 커넥션' 강의에서 카프카와 벤야민을 주제로 다룬 바 있는데, 이번에 벤야민의 카프카론이 잘 정리돼 나와 반갑다. 벤야민과 카프카, 더 나아가 현대의 문제를 숙고해볼 수 있는 좋은 입각점을 갖게 되었다. 
















카프카와 현대라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이번주에 나온 로버트 올터의 <필요한 천사들>(에디투스)도 참고가 된다. '카프카, 벤야민, 숄렘에게 전통과 모더니티는 무엇이었나'가 부제다. 아울러 현대문학판의 카프카 단편 전집도 이번에 출간되었다. <프란츠 카프카>(현대문학). 미발표작까지 망라한 것으로서 솔출판사 전집판의 단편전집 <변신>(솔)에 준하는 책이다. 비교해서 읽을 수 있다는 게 소득.















카프카의 작품 가운데 3대 (미완성) 장편은 범우사판이 다시 나왔다. 박환던 교수 번역판인데, <소송>이 예전 표기대로 <심판>이란 제목으로 나왔다. 실물 확인은 해보지 않아지만, 최근의 비평판과 달리 박환덕 교수의 번역본은 예전 막스 브로트판을 옮긴 것이어서 역설적으로 희소성이 있었다. 막스 브로트판과 비평판의 차이를 자세히 검토하는 것은 연구자들의 몫이지만 이를 잘 정리한 책을 읽고 싶기도 하다(잘 정리한 논문을 아직 못 찾았다).


 









 





박환덕 교수판의 카프카 단편집은 <변신. 유형지에서>로 나와 있다. 비교해서 읽을 수 있는 번역본으로는 창비판의 <변신. 단신광대>, 열린책들의 <변신> 등이다. 카프카의 주요 번역본 전체를 갈무리해놓는 건, 해볼 만한 일이긴 하지만 나로선 여유가 없다. 

















벤야민과 브레히트에 관해서는 이미 <벤야민과 브레히트> 같은 듀오그라피가 나와 있다(8월 독일문학기행이 취소되지 않았다면 이번 여름에 강의에서 다루려고 했던 책이다). 최근에 나온 책으로는 브레히트의 연극론 <브레히트, 연극에 대한 글들>과 연구서로 이상일 교수의 <브레히트, 서사극, 낯설게 하기 수법>이 있다. 브레히트도 전집을 포함해 다량의 책이 나와 있기에 이야기가 끝이 없겠다. 이쯤에서 줄여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