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서 분야의 책들도 그간에 많이 나왔는데, 페이퍼로는 정리해놓지 못했다(알라딘TV도 나온 김에 안식년에 들어가도 되지 않나 싶다). 문학이론서 가운데서는 단연 낸시 암스트롱의 <소설의 정치사>(그린비)가 눈에 띄는데, 제목과 부제('섹슈얼리틴, 젠더, 소설')는 범위가 넓은 듯싶지만 실제로는 영소설 연구서다. 
















주로 18-19세기 영소설에 나타난 욕망과 가정, 여성 문제를 다룬다. 원저를 안 그래도 작년인가 재작년에 구해놓은 터였는데, 번역서가 나와서 반갑다(그때 같이 구했던 책이 <소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였다). 여성학이론서로도 분류되지만, 소설론과 영미문학론으로도 읽을 수 있는 책.
















영미문학론 범주의 책으로는 지난 연말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에서 세 권의 책을 한꺼번에 냈었다. <20세기 영국소설 강의><20세기 미국소설 강의><영미 소설 속 장르>가 그것들인데, 이 책들을 모두 구입했으니 나도 학회 '회원' 수준이다. 일반 독자야 읽을 일이 별로 없는 연구서들이지만, 강의시에는 참고가 된다. 최소한 작가나 작품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전공자들의 견해와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해준다. 다만 이런 류의 책이 영미문학에 주로 한정돼 있다는 게 불만이다. 다른 언어권의 연구서는 가물에 콩 나듯 해서 하는 말이다(전공자의 수가를 감안하더라도 그렇다. 가장 큰 이유는 전공자 수보다도 독자수 때문이지 않은가 싶다).
















라캉 정신분석 쪽의 책들도 계속 나오고 있다. 국내 저자들의 책이란 점이 눈에 띄는데(전공자들은 '라깡'이란 표기를 선호한다), 백상현의 <라깡의 정치학>(에디투스)이 대표적으로 '세미나11 강해'가 부제다. 


 














다행인 건 <세미나11>이 번역돼 있다는 점. 앞서 나왔던 <라깡의 인간학>(위고)은 '세미나7 강해'였던 터라, 사실 '어처구니'가 없는 경우였다. 맷돌만 있고 손잡이가 없는 형국에 견주자면, 손잡이만 있고 맷돌이 없는 경우라고 해야 할까. 
















사실 그런 사태는 <세미나>뿐 아니라 <에크리>의 경우에도 익숙한 사태였는데, 지난해 <에크리> 번역본이 출현했으니 사정이 좀 달라지긴 했다. 이젠 어떻게 읽어야 할지, 에크리 읽기에 관한 안내서들이 더 나와줄 차례다. 곧 어처구니들이 출현할 차례다. 
















영어권에서는 브루스 핑크의 책을 제외하고도 에크리 자세히 읽기에 해당하는 책들이 나오고 있어서 참고가 된다. 책들은 구해놓았는데, 한국어판도 나올지는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