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부터는 중단되었던 일부 강의를 다시 진행한다(2월에 중단된 강의들!). 알라딘 활동도 줄일 수밖에 없는데, 우선은 페이퍼 끊기부터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밀린 청소를 해치우는 기분으로 밀린 페이퍼들부터 정리해놓아야겠다. 과학책 얘기가 나온 김에 과학분야부터.
















빌미가 된 책은 고야마 게이타의 <불멸의 과학책>(반니)이다. 부제가 '인류 역사를 바꾼 과학 고전35'다. 어느 분야건 이런 종류의 책은 유익할 수밖에 없다. 고전적 의의를 갖는 책들에 대한 눈요기용도다. 어차피 모든 분야의 고전을 다 섭렵한다는 건 불가능하며, 과학사 쪽은 특히 그렇다. 때문에 눈요기용이면서 독서 대체용이기도 하다. 더불어 과학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도 얻을 수 있겠다.    
















저자는 와세다대학의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조교로 근무하다가 물리학과에서는 자리를 얻지 못하고 대신 사회과학부 전임으로 채용이 돼 과학사를 담당한다. 처음 과학사를 강의했다는 것으로 보아 아마도 일본의 과학사학자 1세대로 보인다(우리로 치면 박성래, 송상용, 김영식 교수 등이 1세대다). 
















고야마 게이타의 책으로는 <연표로 보는 과학사 400년>(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도 최근에 나왔는데, 저자명이 '고야마 게타'로 돼 있어서 같이 검색되지 않는다. 이 시리즈는 일본의 '이와나미 신서'를 꾸준히 옮겨오고 있다. 고야마의 책 가운데 <과학자는 왜 선취권을 노리는가>(전파과학사)도 눈에 띄어서 보니 역자가 성영곤 교수다. 학부 때 과학사개론을 강의한 분인데, 어림에는 한국의 과학사학자 2세대 정도이지 않을까 싶다. 대형강의실에서 진행된 강의였는데, 혈액순환에 관한 하비의 이론만 기억이 난다. 그때 구입했던 책이 토머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였는데, 그 학기에 읽은 책 가운데 가장 난해했다는 인상이다. 
















토머스 쿤을 언급하면 과학사에서 과학철학으로 넘어가게 돼 여기서는 짧게 줄인다. 
















대신 읽을 만한 과학사 책이 작년에도 몇 권 나왔기에 다시 상기해본다. 구입한 책도 있고, 보류한 책도 있는데, 고야마의 책을 읽다가 흥미가 동하면 챙겨두어야겠다. 















그리고 전에 적은 바 있지만, 이 분야의 신뢰할 만한 일본 저자는 야마모토 요시타카다. <과학의 탄생>과 <16세기 문화혁명> 등 걸출한 저작의 저자인데, <과학형명과 세계관의 전환1>이 지난해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역시 작년에 나온 <일본 과학기술의 총력전>은 이와나미 신서 시리즈로 포함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