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와 제목만 보고는 '흔한' 중국사 책인 줄 알았다. 어우양잉즈의 <용과 독수리의 제국>(살림). 중국 학자들의 책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인구 대비로 보면 그럴 수밖에 없기도 하다) 그런 류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저자의 프로필이 예상밖이다. 미국 국적의 화교 과학자. 그것도 MIT에서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20년간 교수로 재직한 경력을 갖고 있다. 말 그대로 정통 과학자다. 복잡계이론과 과학철학 쪽의 저서도 갖고 있지만, 역사 쪽으로는 비전문가라고 해야 할 텐데, 놀랍게도 '전문서'를 펴냈다. 그것도 중국 진한제국과 로마제국을 비교하는 방대한 규모의 저작이다.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저자 어우양잉즈 교수는 1947년생으로 교수직에서 물러난 뒤에 선친의 뜻을 좇아 역사 연구에 매진했고, 현재의 미중시대(G2)의 선례로 같은 시기에 동서양을 양분했던 진한제국과 로마제국을 비교해보는 작업을 첫 결과물로 내놓았다. 머리말을 보니 "그년ㄴ에 이 두 제국을 비교한 논문이 적지 않게 발표되고 있지만 이 책 이전에 전문적인 저서는 아직 출판되지 않았다." 다시 말해, 최초의 전문적인 저서다.(전문적이라는 것은 입담 좋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늘어놓은 대중서가 아니라 학술서의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유라시아 대륙의 동서 양쪽에 있는 진(秦)·한(漢)제국과 로마제국의 발전 과정을 비교한 책. 두 제국의 흥망성쇠를 실마리로 삼아, 양대 제국의 정치·경제·군사·민족·사상·관습 등 다방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총체적으로 탐구했다. 특히 두 제국의 같고도 다른 유산이 제국 멸망 후 지금까지 동·서양 세계에 미친 막대한 영향력을 강조하면서 그간의 역사적 교훈과 대국 통치의 방법을 총괄했다."


2014년에 미국에서 영어판을 먼저 펴냈고, 내용을 좀더 확장해서 중국어판을 2016년에 출간했다. 한국어판은 이 중국어판을 옮긴 것으로 분량이 919쪽에 이른다. 중국의 사정은 모르겠지만 영어판은 그다지 대중적일 것 같지 않다. 전문역사서 코너에 꽂혀 있을 것 같은 책이다. 하지만, 한국어판은 역사교양서로 출간되었다. 이런 종류의 책이 그래도 독자층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실제 그럴지는 두고봐야겠지만).
















아무튼 저작의 이력에서, 그리고 문제의식과 시도에서 놀라게 되는 대작이다. 최근에 '하버드 중국사' 시리즈의 첫 권(출간은 마지막이었지만) <진.한>(너머북스)가 나왔기에 자연스레 같이 참고할 수 있겠다. 한편으로 일본에서 나온 책으로는 니시지마 사다오의 <중국의 역사: 진한사>(혜안)가 나와 있다. 기억에 일본의 권위있는 인문출판사 고단샤의 중국사 시리즈다. 그리고 이중톈의 중국사 시리즈에서도 <두 한나라와 두 로마>(글항아리)가 역시 참고할 만한 책. 
















로마사는 워낙에 많은 책이 나와있기에 따로 적을 필요가 없는데, 다만 국내 학자의 책으로 허승일 교수의 <로마사>(나녹)가 가장 최근 저작이어서 적어놓는다. 앞서 <로마 공화정 연구>와 <로마 제정사 연구> 등의 저작을, 단독/공저로 펴낸 바 있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도 로마사와 진한사를 비교한 저서는 아직 없다. <용과 독수리의 제국>은 독자뿐 아니라 전공 학자들에게도 여러 가지로 지적 자극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