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과 마찬가지로 점심을 먹고는 백팩을 매고 카페로 나왔다. 단골로 들르는 카페까지는 10분이 안 걸리는 거리(커피맛은 좋은데 음악소리가 좀 크고 안쪽으로는 조명이 어두운 편이다). 통상 에피타이저로 읽을 책들도 넣어서 나오는데 서가에서 눈에 띄는 대로 무겁지 않은 책을 빼온다. 독일 저널리스트 로베르트 미지크의 <좌파의 생각은 어떻게 상식이 되었나>(그러나)와 전진성의 <보수혁명>(책세상).

미지크의 책은 2015년에 나왔고 <보수혁명>은 2001년에 나왔으니 오래전 책이다. 보수주의나 보수혁명(독일의 바이마르공화국 시기 지식인 담론)에 관한 책을 관심을 갖고 모으고 있는데(영미 쪽 책들도 몇권 나와있다) <보수혁명>은 가성비가 좋은 책이다. 독일지성사 분야의 책일 터이지만 문학사 이해에도 요긴하다. 가령 토마스 만이나 헤르만 헤세 이해에도 도움을 준다(나는 만의 <어느 비정치적 인간의 고찰>이 번역되지 않는 게 심히 유감스럽다).

미지크의 책은 사상의 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리처드 도킨스라면 ‘밈‘이라고 불렀을 특정 관념이나 사고가 어떻게 상식으로 남게 되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더 확장하자면 부정적인 퇴적물도 그만큼 우리 (사고의) 주변에는 남아있는 것 아닐까. 좌파의 생각뿐 아니라 우파의 생각도 상식에, 내지는 공통감각에 새겨져 있는 것이니. 일괄하여 이런 퇴적물들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해보인다. 봄맞이 대청소를 하는 것처럼 낡은 상식들은 떨어내버리는 재평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