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론>의 철학자 존 롤스의 <도덕철학사 강의>(이학사)가 출간되었다. 출간일로는 어제 나온 책이다. 원저는 진즉 알고 있었고 소장도서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구매내역에 없어서 상황을 판단중이다(구매하려던 책을 구매한 책으로 착각한 것인지도).

˝사회·정치철학의 불후의 명저인 <정의론>의 저자이자 20세기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하나로 평가받는 존 롤즈가 하버드대학에서 진행했던 전통적인 도덕철학 강의를 담은 강의록이다. 당대를 선도적으로 이끈 정치철학자 롤즈는 하버드대학에서 30년간 다양한 도덕철학 강의를 펼치며 철학적 윤리학에 대한 오늘날의 접근 방식과 이해 방식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예일오픈코스‘의 책들을 두 권 강의에서 다룬 적이 있기에(그러고 보니 샌델의 하버드 강의 <정의란 무엇인가>도 강의에서 여러 차례 다루었다) 롤스의 강의도 난이도만 적절하다면 강의에서 다룰 수 있겠다 싶다. 물론 샌델처럼 달변의 강의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서도. 아, 샌델의 박사학위논문이 롤스의 자유주의 검토와 비판이라는 사실을(아는 사람은 아는) 말이 나온 김에 적어둔다. <도덕철학사 강의>와 <정의란 무엇인가>를 비교해서 읽어볼 수도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