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이 저물어 가고 있다. 공사다망한 한 해라는 말은 상투적으로 쓰는 말이지만 올해는 치렛말로 생각되지 않는다.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여서 이런저런 조명과 평가가 나왔는데 마무리에 해당하는 책이 해를넘기지 않고 나와 다행스럽다. <백년의 변혁>(창비). 부제가 ‘3.1에서 촛불까지‘다. 책의 문제의식은 이렇다.

˝2019년 올 한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주체의 기념활동이 잇따랐으며, 관련 출판물의 성과도 풍성했다. 그러나 3·1에서 촛불혁명으로 이어지는 긴 시간대를 꿰뚫는 구조적이고 역사적인 안목을 제시하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그런 노력은 책 한권으로 충당되지는 않겠지만 말문을 떼는 역할은 해줄 것이다. 내년의 정치일정을 감안하면 과제는 이월된다고 할까. 그렇지만 무엇이 과제인가를 인식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일보다.

올해의 의미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과제를 가늠하기 위해서 필독할 만한 책으로는 국문학자 권보드래 교수의 <3월 1일의 밤>(돌베개)도 빼놓을 수 없다. 3.1운동을 문화사적 시각에서 폭넓게 조명하고 있는 책으로 올해 한국출판문화상 학술부문 수상작이기도 하다. 그에 더하여 국사학자 박찬승 교수의 <1919: 대한민국의 첫번째봄>(다신초당)은 1919년 일년간을 상세히 재구성하면서 3.1운동(3.1혁명이라는 말까지도 나왔다)이 갖는 역사의 의의에 대해서 다시 짚고 있는 책이다.

2019년을 보내기 위해서 넘어야하는 책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