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비 우산속, 이 아니라 버스 안이다. 지방강의차 아침 일찍 내려가는 중. 통상 피곤한 상태로 졸면서 가는데 날씨탓인지 오늘은 말짱하다. 하는 수 없이 페이퍼라도 적는다.

문학이론 강의에서 어제는 해석학(가다머와 허시)과 수용이론(이저)을 다루었다. 이글턴의 <문학이론입문>을 한 대학원 강의에서 읽은 이후로 아주 오랜만에 해석학의 주제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강의준비차 이글턴의 책도 다시 구입해(서너 차례 구입한 듯) 읽었다. 올해까지도 쇄를 찍은 걸로 보아 하우저의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와 마찬가지로 정말 스테디셀러다. 차이점은 하우저의 책과는 달리 개정판이 나오지 않았다는 것. 여전히 80년대에 나온 초판 스타일 그대로다(읽기에 불편하다). 손대지 않아도 잘 팔린다는 뜻이겠지.

해석학을 다루는 김에 생각이 나서 리차드 팔머의 <해석학이란 무엇인가>(문예출판사)를 다시 구입했다. 오래 전에 나온 영어권의 대표적 입문서로 나도 자연히 오래 전에 읽었다. 이번에 보니 최소한 표지갈이는 했다.

해석학과 관련한 신간은 가다머 평전(아직 번역되지 않았다)의 저자이기도 한 장 그롱댕의 책들이다. 그롱댕은 가다머 전공자로 현재 몬트리올대학의 철학과 교수. 문학해석학으로 가려면 초점을 이동시켜야 하지만 철학적 해석학 입문서로는 팔머의 책과 겨룸직하다. 어떤 변화나 발전이 있는지 확인해봐도 좋겠다(영어판까지 갖고 있지만 고질적인 문제는 어디서 찾느냐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9-10 22: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11 0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