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터섹의 <증발>(커뮤니케이션북스)은 부제가 ‘모바일 경제를 관통하는 핵심 원리‘다. 디지털 경제라는 말에 이어서 이제는 ‘모바일 경제‘라는 말도 통용되는 모양이다. 저자는 자본주의 경제의 이 새로운 국면을 ‘증발의 시대‘라고도 부른다.

기업경영과 관련하여 증발이 갖는 의미는 내게 흥미롭지 않지만 노동과 교육, 그리고 인간 진화와 관련한 장들은 무관하지 않아서인지 펼쳐보게 된다. 제목과 부제에서 연상하게 되는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생각거리들은 챙길 수 있다. 당장 지그문트 바우만의 ‘액체 현대‘라는 개념을 응용하여 ‘기체 현대‘를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증발‘이라는 표현 자체가 ‘기화‘와 호환할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를 전방위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는 구루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든다(<디지털이다>의 네그로폰테일까?).

그런 관심 때문에 몇달 전에 구입한 책이 죠수아 메이로위츠의 <장소감의 상실>(커뮤니케이션북스)이다. 물질세계의 탈물질화는 자연스레 장소감의 상실을 낳게 된다. 시간과 공간이라는 좌표계는 우리의 정체성을 규정해왔다. 더이상 그러한 좌표계에 의해 표시되지 않는 다른 세계로 넘어가게 될까? 여기는 어디, 나는 누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솔이맘 2019-04-12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증발>이 <장소감의 상실>보다 잘 읽힙니다. 좀더 흥미롭죠. 대신 철학적 깊이감에서는 <장소감의 승리>가 더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기술이 우리 인간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함께 읽고 생각해 볼 만합니다. 로쟈의 통찰력에 경의를 표하며.

로쟈 2019-04-16 07:24   좋아요 0 | URL
네 흥미로운 주제인데 저로선 마지막 몇장을 더 자세히 다룬책이었으면 좋았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