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사무실 직원들을 꼬드겨 워낭소리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를 봤다.
감개가 무량하게도 이 영화의 개봉소식을 접하고 아~ 이걸 보기 위해선 한강을 건너 일부 특정 극장에 기어이 찾아가야 하겠구나. 생각했었지만, 반응이 좋고 입소문이 퍼져 상업적인 영화가 주로 걸리는 멀티플렉스까지 개봉관을 넓혀 잡았다고 한다. (전국 37개 상영관에 걸렸다. 만세!)
사무실 바로 코 앞 극장에 걸렸다. 영화 보자 소문내고 심드렁한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 털어내니 나를 포함한 3명이 퇴근 후 영화를 보기 위해 손을 들었다. 6시 땡 치자 칼처럼 퇴근하고(이런 경험 정말 오래간만이다.) 극장으로 향하기 전에 봉우화로에서 차돌박이 된장찌개에 밥에 비벼 퍼먹고 극장으로 달렸다.
주일을 시작하는 월요일이기에 극장은 한산하였고 티켓을 사고 좌석을 찾아 앉았을 때도 극장 안은 썰렁했다. 극장 통째로 전세 내는 기분이 들었으나 10여분이 지나자 그래도 제법 사람들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영화는 시작되었고 할머니의 '아이고 내 팔자야' 메들리와 할아버지의 '아이고 아파라'가 가슴 시리게 들리며 40살 먹은 소의 울음과 낭랑하게 울리는 워낭소리에 집중하고 있을 때 극장 안에 불청객이 출현한다.
우리들 옆에 앉은 나이가 제법 드신 부부였는데,(추정 40대 후반 50대 초반) 이 아저씨가 소시 적 고향에서 소 좀 키우셨나 보다. 작지도 않은 목소리로 소를 키우는 법에 대해서 축산과 교수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떠들어주시기 시작. 덕분에 영화에 몰입할 수 있는 감정이 분산되기 시작한다. 그래도 애써 외면하며 힘겹게 영화를 완주하였다.
이런 방해세력에도 영화는 충분히 아름답고 감사하다. 어설프게 할리우드를 흉내 내는 영화나 깡패, 조폭이 나와 설치는 영화들이 거대한 홍보와 엄청난 상영관을 잡고 주연배우들이 TV쇼프로 나와 영화홍보에 열을 올리는 모습에 질렸다면 가볍게 한국영화의 위치를 환기해주는데 이만한 영화도 없을 것 같다.

뱀꼬리: 영화에 대한 리뷰를 넷에서 찾아보면 마냥 좋았다. 라는 감상만 있는 건 아니다. 그 40이란 나이에 언제 쓰러질지 모를 소에게 할아버지가 그렇게 밭으로 끌고 나가는 모습이 꼭 아름답게만 보이지 않는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그 감상평의 밑으로는 비난성 심지어 악플적 성향까지 가득담은 댓글들로 채워져 있다.
제 아무리 다수의 사람들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영화라도 누군가는 분명 불편하고 고개가 갸웃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근거 없고 개념 없는 평가가 아니라면 그 사람 개인이 느끼는 감상정도는 인정해줘야 한다고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