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讀書記錄 150828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

 

* 독서기록 150820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

http://blog.aladin.co.kr/maripkahn/7724146

 

* 내가 어렸을 때는, 아마도 공장식 축산이 아니었을 것이다.

 

내가 어렸을 때, 육류를 섭취하는 (실제로는 육류를 섭취한다고 의식하는) 날이 있었다. 바로 아버지의 월급날이었다. 그 육류도 찌개라거나 국에 재료로 사용된 것이고 돼지고기를 석쇠에 구워 먹게 된 것은 중학교 입학 후다. 지금은 치킨으로 불리는 통닭, 구이 닭 요리는 더 귀해 1년에 1번을 먹기가 힘들었다. 튀김 닭이 돼지고기보다 더 귀했던 이유는 튀김 닭은 한 끼만 해결되지만, 돼지고기는 김치찌개, 조림 등 어떤 형식으로든 다른 반찬과 섞여 3~4 끼니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당시에 미국에서는 육류의 가격이 채소류 가격보다 싸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나는 이해를 하지 못했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다른 반찬에 들어가지 않는 돼지고기 구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상대적으로 육류 가격이 싸진 것이다. 돼지고기 가격은 기억을 못하지만 구이 닭이 가격은 어렴풋이 기억나는데, 만원에 가까웠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금 치킨한 마리가 만 7천원 정도니,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에서 언급한 50년간 계란과 닭고기의 가격 상승이 두 배에 미치지 못한 것 언급과 잘 맞는다.

 

p145 지난 50년간 새 집 한 채의 평균 가격은 거의 1500퍼센트 증가 했고, ... 계란과 닭고기 가격은 두 배에도 못 미치는 가격으로 올랐을 뿐이다.

 

나이가 들면서 왕년 往年을 들먹이게 된다고 한다. 나도 나이를 먹으면서 왕년을 들먹이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의 의도는 공장식 축산을 거부했을 때 상황이 나의 어렸을 때의 상황과 비슷하리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p128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온 세상을 다 먹이지는 못해요./저는 1918년의 중국으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습니다. 굶주리는 사람들 애기를 하는 겁니다.

 

내가 공장식 축산을 알았을 때는 육류에 대한 욕구가 많이 없어진 상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식주의는 사회생활에도 곤란을 준다. 직장 식당에서 육류 반찬이 나왔을 때, 그것을 먹지 않는 것이 공장식 축산에 영향을 줄까?

 

p128 사람들은 고기를 덜 먹을 생각이 없어요.

 

만약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공장식 축산을 거부하며 닭고기를 먹는 것을 거부했다고 하면, 그 많은 치킨집 가정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이 책에 개소리가 나온다. 공장식 축산을 하면서 (이것과 육식을 어느 정도 동일시해야 하는 것은 의문이다.) 생태 순환적 환경이나 생명 존중을 이야기하는 것은 개소리다. 나는 한편 두 가지 가능성을 지적한다. 파괴적 자본주의 사회에서 채식을 보편화하려는 것 자체가 개소리가 아닐까? 육식, 해외여행, 고가 사치품(명품)을 동경하면서 비폭력 사회를 기대하는 것은?

 

구글 이미지에서 ‘factory farming’을 검색해 보기 바란다.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5-08-28 0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www.huffingtonpost.kr/2014/03/27/story_n_5026245.html

아마 나는 아이와 함께 크리스마스 때 쯤 스테이크를 먹기 위해 레스토랑을 찾겠지. ...

마녀고양이 2015-08-28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덮어버리고 싶은 문제가 있습니다.
아니, 아주 자주 덮어버리고 싶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저는 고기를 좋아하고, 그 고기가 어떻게 생산되는가에 관련된 사실일겁니다. ㅠㅠ

마립간 2015-08-28 15:47   좋아요 0 | URL
저는 우선 문제점을 노출시키는 것부터 시작을 합니다. 저의 이러한 생각은 불편한 감정을 유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하죠.

얼마 전 있었던 페미니즘에 대한 논쟁적 대화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여파로 다른 분의 서재를 방문하고 있지 않은데, ... 알라딘 서재에 정착하게 된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마녀고양이 2015-08-28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 관련으로 어떤 논쟁이 있었는지 제가 모르겠으나, 문제점을 노출시키는 것이 시작점이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은 불편한 감정을 일으키기 때문에 환영받지 못 할 수 있으나 진실에 근접하면서 우리 사회나 개인이 발전하는 조각 중 하나가 된다고 생각해요. ♡♡♡♡

마립간 2015-08-28 16:18   좋아요 0 | URL
저와 마녀고양이 님이 젊었을 때 만났었도 대화가 되었을 것이라는 이전 말씀에 신뢰를 얻는 글입니다.^^

페미니즘의 논쟁의 글을 찾아보실 필요는 없고요, 상대의 댓글 대화자가 저를 (아마) 여성 혐오자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추정만 하고 있습니다.

마녀고양이 2015-08-29 0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립간님께서는 깊은 사유와 순수하게 지적인 논박을 즐겨하시지만, 그런 면에서 오해를 받으실 수 있겠죠. 아무래도 정서가 포함되어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 사실이나 입장 차이를 알고 있어도 누군가와 갈등이나 오해가 생기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더군요..

근데 여성혐오자가 아닌 남성우월주의자로 생각되신게 아닐까 저는 추정됩니다만. ^^ 살다보면 자신이게든 타인에게든 참으로 다양한 평가를 받게 되더군요. 털고 다시 다른 서재 방문을 재개하시기 바랄게요. 전 마립간님과의 만남이 즐겁습니다.

마립간 2015-08-29 08:19   좋아요 0 | URL
오해보다는 가치관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중복게제 논쟁과 비슷하죠.

관심을 가져 주시니, 두개의 글만 소개합니다.
http://blog.aladin.co.kr/maripkahn/7533551
http://blog.aladin.co.kr/maripkahn/7501440

상대 쪽에서는 나의 판단 및 가치관이 여성혐오의 근거로 사용된다고 판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제가 여성혐오자가 되는 것이죠.)

2015-08-29 08: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29 1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29 14: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8-29 15: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신지 2015-08-29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찾아보지 않고) 기억으로 말씀드리는데...
부탄 ㅡ 이 행복한 것은 일종의 통계의 오류라고 하셨던가 ㅡ 글을 보고 저는 처음에 마립간님이 편견에 의존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만약 부탄이 행복한 나라가 맞다면, 나(마립간님)는 부탄에 가서 살 것이다. - 이런 식으로 말씀하셨죠.

그런데 마립간님은 부탄에 관해 몇 가지 정확한 사실들을 확인 못한 상황에서 고정관념으로 판단하셨기 때문에
그 다음 곰발님의 댓글에 대해서, 부탄에 관한 책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반박하지 못하고 자신의 애초 주장을 잘 지켜내지 못한 것처럼 저는 보였습니다.

만약 중요한 사실들을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섣부르게 판단했다(편견이었다)면 실수입니다.
그 때문인지 처음 도발적인 발언과는 달리, 나중에는 흐지부지하게 마무리되는 것을 보고
지난번에 그런 댓글을 달게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아니면, 부탄이 일반적으로 행복한 나라라고 알고 있는 것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라는 주장이십니까. 여전히?)

마찬가지로 이상했던 것은,
여성이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권리,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1792)ㅡ> 이런 게 하늘에서 뚝 떨어졌다고 보십니까? 아니면 이는 원래부터 여성이 가지고 있던 권리들인가요?
1860년에 조세핀 버틀러는 이미 <여성의 종속이 경제적 종속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어째서 이런 것들이 <페미니즘>과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지 저는 좀 의아하더군요.
(페미니즘이 왜 여권신장에 도움이 안 되는지.)

저는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것은 안 하겠다고 했습니다(논쟁하려는 게 아닙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마립간님의 생각을 잘 설명하시면
마립간님에 대한 오해가 조금은 풀리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마립간 2015-08-29 08:3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신지 님.

우선 신지 님에 대한 저의 느낌과 생각을 말씀드리면, 저는 `치악산의 전설`의 독후감 `이유없는 혐오감`
http://blog.aladin.co.kr/maripkahn/4913185
에 대한 신지 님의 지적부터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나름 이해를 했다고 글을 쓰면 논점의 이탈로 판단하시더군요. 이렇게 대화가 되지 않는 이유를 제가 독해능력이 떨어진 것으로 하겠습니다.

신지 님의 위글(댓글)에 대한 답변, 역시 똑같이 반복될 것 같군요. 신지 님이 뭘 지적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뭘 잘 설명해야 될지도 모르겠군요. (이미 제 다른 페이퍼에 제 주장을 하고, 다른 사람의 글은 인용하여 주장을 뒷받침했는데 말이죠.)

저의 제안은 `이유없는 혐오`에서 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이유없는 혐오`라는 독후감은 여전히 지적할 사항(주제, 글의 논증 구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 호기심으로 두 가진 질문을 덧붙입니다.
신지 님도 한수철 님과 같이 제가 싫습니까?
숲노래(함께살기, 된장)의 소송 건은 어떻게 마무리가 되었나요?

신지 2015-08-29 14:17   좋아요 0 | URL

저의 제안은 `이유없는 혐오`에서 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ㅡ> 여전히 엉뚱하시군요! 잠깐 그런 생각 했습니다^^

숲노래(함께살기, 된장)의 소송 건은 어떻게 마무리가 되었나요?

ㅡ> 적절한 질문이 아닌 듯. 한번 클릭하면 간단히 알 수 있는 것인데.
(교사들이 이런 질문 받으면 아마, 사전 찾아봐- 라고 말할 걸요.)

옛날(치악산의 전설)에 말씀드렸던 것도 그런 거였는데요.
엉뚱한 질문들 ㅡ> 논점일탈하게 된다.
논의 할 때는 개인적인 자기 얘기 같은 것들은 빼고,
문제지처럼 질문과 답만 말해야 한다.
안 그러면 한없이 이야기 하게 된다.~

--------------------

신지 님도 한수철 님과 같이 제가 싫습니까?

ㅡ>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은 전에 제가 다른 분에게 비밀댓글에서 말했던 것인데 (2012년)

˝ 전 실제로 상호주의가 완전 몸에 밴 사람이어서(보답하려고 하는 성향) 주로 별다른 친분이 없는 사람한테, 아무래도 마음의 `부담`이 없으니까, 내 안의 의견이 그런 사람을 통해서 표출이 되는 것인데, 전 성향 자체가 이성적이어서 원래 누굴 미워하는 일은 거의 없는 편인 듯.˝

˝ 혹시 신지님 식으로 조목조목 따지고 싸우고 나서 화해가 가능하냐는 얘기? 음 (저는 내식으로 생각하니까)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이상하게 보이는 건가요?? 친한 사람이 100분 토론에 나와서 서로 반대편 입장에서 싸우고, 나가서는 같이 술 먹는 거처럼 ... ˝

이게 저로서는 솔직히 말한 것입니다.
저는 사람뿐만 아니라, <싫어하는 마음>이 별로 없는 편입니다.
가령, 살다보면 싫은 일도 생기는데,
그럴 때는 싫다는 마음 없이 그냥 문제를 해결하려고만 하는 성향이거든요.

신지 2015-08-29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댓글에서
처음 부분(부탄)은 지난번 저의 댓글에 대한 설명이고.(오류나 실수가 있을 때, 자신을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뒷 부분이 본론입니다.
마고님과의 대화를 보면서(여성혐오자로 오해하는 것 같다고 하신 말에, 남성우월주의자로 생각되신 게 아닐까) 저도 제가 기억하는 (페미니즘 비판하는 글 쓰실 때) 당시의 느낌을 말해 봤습니다.
그래서 논쟁이 아니라고 밝힌 것입니다.
(그러니까 마고님처럼 저도, 제가 논의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고)
제가 질문한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을 써보시면 어떨까, 오해가 어느 정도 풀리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었습니다. (내 주장은 그런 것이 아니다. 내 주장은 이런 것이다~ 뭐 이런 식으로..)

신지 2015-08-29 14:49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제 말은
(어떤 오해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셨잖습니까)
막연한 오해를 줄이려면, 어떤 주장을 할 때 우선 논점이 명확해야 한다 -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무엇을 비판하고자 한다.
내 주장은 어떤 것이고, 어떤 것은 내 주장이 아니다.
이걸 한 번 써보시면 어떨까, 그런 생각이었습니다.

(글 쓸 때는 다른 사람들은 내 글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는지, 궁금할 때가 있지 않습니까? 그렇게 받아들이시면 좋을 듯)

마립간 2015-08-29 15:03   좋아요 0 | URL
여러 번 쓰여진 저에 대한 신지 님의 글 여전히 이해 못하겠습니다. 상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줄 알아야 오해로 판단하지요. 그렇습니다.

신지 2015-08-29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대의 댓글 대화자가 저를 (아마) 여성 혐오자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추정만 하고 있습니다.


ㅡ> 마립간 님, 여성혐오자세요? 아니면 남성우월주의자신가요?


저의 이러한 생각은 불편한 감정을 유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하죠.


ㅡ> 저는 그게 아니고, 마립간 님과 상대방이
서로 무엇이 논점인지, 잘 몰라서 오해가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제 느낌을 말씀드려(피드백) 본 것입니다.

마립간 2015-08-31 07:56   좋아요 0 | URL
이 댓글 역시 이해가 쉽지 않군요. 이 댓글을 읽고 네가 생각 것은?

1) 논점 ; 저의 명확한 논점은 `신지 님이 `이유없는 혐오`라는 독후감은 여전히 지적할 사항(주제, 글의 논증 구성)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2) 서로의 논점 ; 주제가 외부에서 주어진 것인 아닌 두 사람이 대화 사이의 다른 노점이라면 그 책임은 어느 한 사림에게 있지 않다.

3) 오해 ; 신지 님에게 `알라딘 진상`, `사사오입`과 같은 오해를 어떻게 푸는지 예를 보여주시면, 한 번 따라해보겠습니다.

논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우선 3가지에 집중하빈다.

신지 2015-08-31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 상대의 댓글 대화자가 저를 (아마) 여성 혐오자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추정만 하고 있습니다.
* 저의 이러한 생각은 불편한 감정을 유발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하죠.
ㅡ> 이는 일전에 있었던 페미니즘 논의에서 <당사자>의 시각. 마립간님.
2) 근데 여성혐오자가 아닌 남성우월주의자로 생각되신게 아닐까 저는 추정됩니다만.
ㅡ> 관람자 (제 3자)의 시각. 마녀고양이님.
3) * 부탄 글에 대한
* 어째서 이런 것들이 <페미니즘>과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는지 저는 좀 의아하더군요.
(페미니즘이 왜 여권신장에 도움이 안 되는지.)
ㅡ> 또 다른 관람자 (제 3자)의 시각. 신지.

저의 댓글은 그런 것입니다.
1) 2)가 있었으니까, 3)이 있게 된 것이죠.

그래서 4) 마립간님의 다른 질문들은 저에게 다소 엉뚱했던 것이지요. 예전에도 그랬었다는 것이고요.
(만약 두 사람이 오프라인에서 만났다면 그런 대화가 가능한데,
온라인에서는 마립간님과 제가 모든 것에 대해서 비교하면서 다 말할 수 없다.
그러면 한없이 말하게 된다-고 예전에도 불만스럽게 말했던 것이지요. )

저는 일전에 페미니즘 논의를 보면서, 당연히 마립간님이 여성혐오자가 아니라고 보았고,
마립간님의 주장에는 경청할 부분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논점을 추려서, 자기 주장과 자기 주장이 아닌 것을 명확히 얘기해보면 어떨까 싶었던 것입니다.
관람자로서는 여러모로 유익한 좋은 논의가 될 수 있었을 텐데 좀 아쉬웠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8-31 12:20   좋아요 0 | URL
그렇게 놀 데가 없냐 ? 수철아, 수철아... ㅎㅎㅎㅎㅎ 난 솔직히 사사오입, 알라딘진상이라고 이웃들이 그랬을 때 그냥 지어낸 얘기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 봅네요. 난 앞으로 각주남으로 부르겠습니다. 각주 존나 다는 남자... 적당히 해라. 엄한 마립간 님 귀찮게 하지 마시기를...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마립간 2015-08-31 14:18   좋아요 0 | URL
제 주장에 경청할 부분이 많다고 말씀하시니, 감사드립니다.

관람자로서 신지님에게 `부탄과 페미니즘`에 유익할 지 모르겠지만, 당사자인 저에게 관심있는 주제는 여전히

* 신지 님이 현재 `이유없는 혐오`라는 독후감은 여전히 지적할 사항(주제, 글의 논증 구성)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입니다.

이 논의가 완료되면 서로의 논점으로 `부탄과 페미니즘`을 주제로 삼아보도록 하죠.

제 생각에 엉뚱한 질문은 위 질문보다 `신지 님이 마립간을 싫어하십니까?`이 아닐까요. 이 질문에 `아니요`로 답변을 주셨던 것과 같이 제가 관심있는 위 논점에 관해서는 답변을 주실 수 없나요? 답변을 주시던 아니던 결정은 신지 님의 자유이기는 하지만요.

마립간 2015-08-31 14:19   좋아요 0 | URL
곰곰발 님, 알라딘에 복귀 안 하시나요? 제대로 인사도 못하고 곰곰발 님을 보낸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5-08-31 15:03   좋아요 0 | URL
요즘 책을 안 읽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되도록이면 리뷰만 올릴 생각인데 책이 잘 안 읽히네요.
근데 부탄 글 가지고 마립간 님과 제가 논쟁을 벌인 적이 있나요 ? 이상하네??!! 제 기억에는 전혀 없는 것 같은데 말입니다.

두 분이 부탄과 페미니즘으로 옥신각신하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알라딘에 글을 올리겠습니다. 재미있을 것 같군요...

종이달 2021-10-13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