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育兒日記 121007
* 난감하네, 핸드폰
지난 추석 때, 아이가 내게 생글생글 웃으며 다가오더니,
“아빠 나 크면, 핸드폰 사줘.”
저는 당황, 난감. ‘올 것이 왔나’라는 심정.
“아빠가 사주려는 생각이 있기는 하는데, 네가 20살 대학생 언니만큼 크면 사줄 생각인데.”
이 이야기를 들은 아이는 닭똥 같은 눈물을 뚝뚝 흘리며 울면서,
“아니, 지금 말고 나 크면.”
아빠 생각 ; 당황 그리고 난감. 그리고 판단 보류.
엄마 생각 ; 다른 아이들 대부분이 갖게 된다면 사줘야 되는 것 아닌가.
* 도서관 풍경
도서관에 책을 빌리러 가기는 하지만 도서관에서 책을 읽은 적은 매우 드문데, 얼마 전 자유열람실에서 시간을 보낼 기회가 3번 정도 있었습니다. 도서관에는 청소년의 학과 공부를 비롯한 업무를 볼 수 있는 일반열람실이 있고, 도서관에 있는 책을 읽을 수 있는 자유열람실이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자유열람실은 학과 공부를 금지하고 독서만 하도록 되어 있지만, 도서관 측에서는 차마 공부하는 학생을 내쫒지 못하고 일반열람실처럼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유 열람실에서 책을 읽으려 책상에 앉았는데, 칸막이 없는 고로 먼저 앞에 자리잡은 여학생에게 눈길이 갔습니다. 책으로 수학 문제집, 기하문제인데, 내용으로 보아 중학교 1 또는 2학년.
제가 3 시간 넘게 책 한권 이상을 읽는 동안 그리고 열람실을 나올 때까지, 그 여학생의 문제집 페이지는 그대로이고, 오른손에는 볼펜, 왼손으로 책 옆에 있는 핸드폰(스마트폰)으로 화면을 올렸다가 내렸다가 시선은 핸드폰에 고정.
어른으로서 뭐라고 해줘야 되는 것인가라고 생각하다가 그 여학생 본인도 그러고 앉아 있는 자신의 모습이 싫겠지라고 생각하고 그냥 나왔습니다. (갈 때마다 그 여학생을 보고 에고 한숨만. 훈계를 하는 것이 옳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