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힌 부분 펼치기 ▼

41. 비포 미드나잇


비포 선라이즈를 본 것 같다.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는다. 혹시 영화 소개프로그램에서 본 것을 봤다고 착각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아니면 영화마을에서 알바하던 시절에 봤을 수도... 암튼 그 영화가 1995년도 작이고, 비포 선셋이 2004년도 작, 그리고 비포 미드나잇까지 나왔다. 줄리 델피가 배우로서는 마지막 연기라고 했는데 정말인가? 마지막 연기작을 이렇게 20년에 걸친 시리즈물로 완성했다는 건 엄청 대단한 일로 보인다. 무척이나 잔잔하고 그러면서 대사만큼은 속사포로 진행되는 이런 영화를 누군가는 몹시 취향에 안 맞아할 테고, 누군가는 완전 내 타입이야! 할 것이다. 어제 내 친구는 후자였다. 수지 사는 친구는 이 영화를 상영하는 곳이 서울 밖에 없다며 저녁 근무가 있는데도 부랴부랴 낮 시간을 도와 서울로 왔다. 내가 보지 않았다면 함께 봤겠지만, 나는 이 영화를 6월의 첫날에 보았다. 친구가 결혼하던 날, 부케를 받아들고, 혼자서 극장을 찾았던 날이었다. 주인공 두 사람은 징글 맞게 싸웠지만 그럼에도 두 사람의 관계가 좋아보였다. 그 밤이 다 지나가기 전에 결국은 서로의 손을 잡지 않았던가. '줄리 델피 노출'이라는 연관 검색어가 뜨는데 그건 흥이다! 이렇다 할 게 없다. 정말 잠깐 보여주다 만다. 게다가 우리 줄리 언니가 언제 이렇게 살이 불었는지!




쌍둥이 키우느라 완전 아줌마 된 설정을 살리느라 부러 찌운 건지, 그냥 배우치곤 관리가 잘 안 된 나잇살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살이 쪘어도 줄리 델피는 줄리 델피! 완전 아저씨 되었어도 여전히 분위기 있는 에단 호크와 마찬가지로 그녀는 빛이 난다. 어제 영화를 보고 나서 친구가 물었다. 만약 내가 줄리같은 딜레마에 빠졌으면 어떻게 하겠냐고. 남편의 두고 온 아이도 밟히고 내 아이들의 아버지로서 함께 해야 마땅한 시간들도 걸린다. 그리고 본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일까지도... 모두를 만족시키기 참 어려운 상황. 에단 호크는 줄리가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처럼 말했지만, 실상 에단 호크가 더 감정적이고, 줄리 델피가 말들이 이성적으로 들렸다. 혹시 여자라서 그렇게 공감이 되었던 걸까? 아무튼, 난 그녀 쪽으로 한표 던졌다. 










(광화문 스폰지하우스는 갈 때마다 헤맨다. 어제는 높은 샌들 신고 물집까지 잡혔다.ㅠㅠ)

★★★


42. 은밀하게 위대하게


영화를 보기 직전까지 웹툰을 보았다. 1권은 책으로, 2권은 유료 결제해서 부랴부랴 보았다. 사실 무척 말이 안 되는 설정들이지만 배우들이 멋져서, 어느 정도 접고 들어간 영화였다. 

 


손현주는 완전 연기에 물 올랐고, 주인공 아역 전담 배우였던 이현우는 제대로 잘 컸다. 그렇지만 헤드폰을 멋지게 소화하는 건 역시 이종석! 김수현은 해품달 때보다 어깨에 힘을 많이 뺐다. 바보 연기를 어깨에 힘주고서야 할 수 없지. 그나저나, 얼굴이 목 두께보다도 작은 것 같다. 사랑과 영혼 시절 데미 무어 보는 기분이다. 여주인공들이 같이 연기하기 부담스럽겠다. 지못미 한가인!



이현우는 선덕여왕에서 김유신 아역은 그냥그랬다. 그런데 대왕 세종에서 세종 아역은 무척 인상적이었다. 그건 사실 연기보다는 대본의 힘이었다. 게다가 그를 깨우치게 만든 스승 역할이 조성하였으니까. 저렇게 보니까 정말 다 컸구나! 하긴 우리나이로 21세니까 다 자란 성인 맞다. 어휴, 내가 그만큼 나이 들어간 게지. 


북한과 남한의 대치 상황은 영화 속 소재로는 활용도가 높다. 그렇지만 이제 신파나 코미디 말고, 좀 더 철학적인 질문들을 할 수 있는, 성찰할 수 있는 메시지들이 나왔으면 좋겠다. 물론, 상업영화에서는 많이 힘들겠지만. 그래도 너무 낭만적으로 접근하거나, 너무 이념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다른 길이 있었으면 한다. '타인의 삶'과 비교하는 건 너무 과하겠지? 이미 통일을 이룬 독일과 아직도 분단 중인 우리는 입장도 또 다르니까. 











43. 춤추는 숲


성미산 마을에 관한 이야기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을 통해 접했다. 이 영화 속 '짱가'라고 불리던 분이 나와서 자신들이 어떻게 마을을 만들었고,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했는데, 엄청 신선했다. 대한민국, 그것도 서울의 한복판에서 이런 공동체가 있다니! 하며 놀라워했다. 


그 성미산 마을에 위기가 닥쳤다. 멀쩡한 산을 깎아서 그 자리에 '명품학교'를 세운다는 것이다. 마을의 휴식 공간이며 어린이들에게는 자기 이름이 달린 나무가 자라는, 또한 이곳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는 고향 그 자체인 산을 깎아내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마을 주민들은 똘똘 뭉쳐서 성미산 지키기에 돌입했다. 낮밤 없이 교대로 텐트를 지켰고, 기계가 들이닥치면 맨 몸으로도 막아섰다. 놀라운 것은 이들이 울며 불며 오기로 산을 지킨 게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노래하며 춤추며, 그리고 서로의 손을 맞잡고서 투쟁했다. 단순한 이익이 아닌 '삶'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이었다. 



100명의 합창단을 모을 때는 '천개의 바람, 천 개의 첼로'가 떠올랐다. 이들이 부른 노래도 심상치 않다. 레미제라블 ost 중 'do you hear people sing', 한영애의 '조율', 그리고 '렛잇비'를 가사를 바꿔서 불렀다. 이렇게... "냅둬유, 냅둬유~ 성미산 냅둬유~"


이 영화를 보던 즈음에 나는 후두염이 아주 절정에 달해서 컨디션은 무척 나빴다. '두 개의 문' 같은 다큐멘터리 영화도 눈물을 내게 했지만, 이렇게 웃으며 투쟁하는 사람들을 보는 것도 눈물이 콸콸 났다. 특히나 '조율'을 부를 때는 그 가사 때문에 대체 내가 왜 이리 우나 싶게끔 엉엉 울었다. 이렇게 온 몸을 다하고, 온 정성을 다했는데도 결국엔 돈 앞에 무너질 수밖에 없는 가난한 삶들이 눈에 밟혔던 것이다. 



이제 곧 헐리고 말 산 위에서 자신의 이름을 단 나무의 드러난 뿌리에 흙을 덮어주는 13살 승혁이. 


“생명에는 주인이 없어요. 
 모든 생명에는 주인이 없는데, 학교를 만들려는 이 산에는
 너무나 많은 생명들이 살고 있어요.”


만약 이 싸움에서 우리가 진다면 그건 돈에게 지는 거라고 말하는 13살 승혁이는 더 이상 어린이로 보이지 않는다.  학력 인정을 받지 못해서 검정고시를 봐야 하는 대안학교의 이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보다 훨씬 밝고 긍정적이고 또 건강하기까지 하다. 학비 지원이 되지 않으니 모든 게 마을 공동체의 주머니 속에서 나와야 한다. 그렇다고 성미산 마을이 중산층이라도 되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평범한 서민들이 살고 있다. 그러나 저 또래 아이들이 소화하는 그 수많은 사교육들을 생각한다면, 이곳 공동체 속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교육비가 결코 비싸지는 않을 것이다. 결국은 그걸 이루어내는 마음들의 몫.



(우리는 마을에서 논다 - 유창복 성미산 마을 극장 대표)

마을 주민들이 한마음으로 뭉쳤지만, 거대한 자본이라는 벽은 견고하고 무거웠다. 이곳에 들어서는 학교가 홍익재단이라는 것, 허가를 내준 마포구청장, 잊지 않겠다.-_-;;;; 

이곳을 보니 밀양 송전탑도 같이 떠오른다. 대추리 주민들도 떠오르고... 아직도 내려오지 못하는 철탑의 노동자들도 함께 생각난다. 이럴 때 이 노래가 정말 필요하다. 잠자는 하늘님이여, 조율 한번 해주세요. 










44. 맨 오브 스틸


감독은 잭 스나이더였지만 제작과 각본이 크리스토퍼 놀란이어서 기대가 컸다. 절정에서 내려오지 않는 후두염 상태로 개봉 당일에 극장을 찾은 것도 그때문이었다. 배트맨의 근원에 대해서 심각한 통찰을 보여주었던 배트맨 비긴즈처럼 슈퍼맨의 근원에 대해서 시원하게 얘기해줄 것 같았다. 이 부분에 대한 궁금증은 꽤 해소가 되었다. 크립톤 행성에서 'S'의 의미는 지구에서처럼 웃기게 소화되지 않는다는 것, 그 슈퍼파워란 지구의 대기 속에서 발휘되는 에너지라는 것 등은 좋았다. 그런데 이 망해가는 행성에서 죄인의 구속은 어서 도망가라는 신호인지, 엉성해도 너무 엉성했다.


아무튼, 아버지의 훌륭한 좌표 설정 덕분에 슈퍼맨은 지구에서 제2의 부모를 만났다. 그것도 아주 훌륭한 인품을 가진 분으로. 영화가 끝날 때까지 저 배우가 왕년의 보디가드로 날린 그 케빈 코스트너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여전히 근사했지만 무시할 수 없는 세월의 힘을 느끼며 마음이 싸아하고 아파왔다. 흑흑...ㅜ.ㅜ 


매트릭스에서도 비슷하게 리더 역을 했던 로렌스 피시번! 무척 잘 어울리는 캐릭터였는데, 에이미 아담스는 좀 아쉽다. 아무래도 내가 '로이스와 클락의 슈퍼맨'에서 로이스 레인 역을 맡았던 테리 해처를 많이 좋아해서 그런가 보다. 사실 내게는 그 슈퍼맨(딘 케인)이 더 좋다. 그리고 목소리는 장세준이 최고..ㅜ.ㅜ



슈퍼맨이 바지 위에 빤스를 입지 않는다는 변화도 사실은 혁신 아닌가 싶다. 그 쉬운 걸 여태 왜 못해 왔을까...;;;;



내 컨디션이 아주 꽝이긴 했어도 초중반까지는 무척 재밌었다. 그런데 후반에, 외계인의 침공에 대적하면서 지구를 구하는 슈퍼맨은, 아아아... 너무너무 힘들었다. 해도해도 너무 많이 부수는 게 아닌가. 마치 더 이상 보여줄 게 없으니 때려부수면서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옅은 속셈으로 보였다. 그런 의미로 나는 '퍼시픽 림'도 아주 힘들게 봤다. 규모만 크고 일단 마구 부수고 보는 액션 영화는 보는 내내 눈과 귀와 마음이 다 힘들다. 적을 제압하고 가슴 졸이던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은 포옹을 하고 키스로 마무리한다. 헐... 너무 뻔하잖아. 내가 드라마 '로이스와 클락의 슈퍼맨'을 좋아하는 것은, 물론 그게 영화가 아니라 드라마라서 더 가능하긴 하지만, 두 사람의 시간을 충분히 쌓고, 그래서 로이스가 슈퍼맨과 클락 사이에서 방황하고 재고 마침내 선택하는 과정을 다 실었기 때문이다. 그 신뢰의 시간 아래 두 사람의 사랑이 확인 되었다. 여기서는 그냥 각본에 그렇게 쓰였으니까 차례상 사랑에 빠지고 연인이 되는 뭐 그런 설정으로 느껴졌다. 잭 스나이더의 전작 300은 꽤 재밌게 봤는데 지금은 영 취향이 안 맞다. 

















45. 월드 워 Z


맨 오브 스틸 개봉 일주일 뒤 월드 워Z가 개봉했다. 역시 그닥 나아지지 않은 후두염을 달고 극장을 찾았다. 다행히 기침은 많이 잦아들었다. 영화는 보다 재밌었고, 몰입도도 좋았다. 그리고, 우리의 브래드 피트는 진정한 훈남이었다. 나이 쉰 넘긴 앞 가르마 탄 단발 머리 아저씨가 이렇게 섹시하게 보일 줄 누가 알았으랴..ㅜ.ㅜ



이스라엘에서 장벽 안쪽의 사람들이 신나게 노래부르는 것 보고서 화가 막 났다. 세계 곳곳에서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는데, 장벽 바로 뒤쪽에도 그렇게 죽은 사람들 천지일 텐데 노래가 나오냐, 버럭! 하기가 무섭게 장벽이 무너졌다. 헐...;;;;


하찮아 보이던 좀비들이 세상을 점령해 나가자 인류가 쌓아온 문명은 너무도 쉽게 무너져갔다. 세계 곳곳의 유명한 관광지들이 스러져가는 모습이 안타까울 지경이었다. 하나같이 내가 못 가본 곳들인데!!! 이런 감정이입이랄까.


여군하면 이스라엘이지. 저 배우는 머리 좀 기니까 저때보다 덜 예뻤다. 어휴, 삭발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군복 입었는데 엄청 섹시해....


미국 사람들이 가족에 대해서 갖는 신념은 유별날 정도로 뜨거워 보인다. 언젠가 친구가 쟤들은 크리스마스에는 반드시 가족과 함께 보낸다라는 말을 했을 때 무척 신선했다. 사실은 그게 자연스러운 건데, 우리네 문화에서는 가장인 아버지가 늘 바쁘고 가족들과 시간을 못 보내는 것이 익숙해 있다. 오죽하면 아이를 명문대에 보내려면 할아버지의 재력과 엄마의 정보, 아이의 체력에 더해서 아빠의 '무관심'이 꼽힐까. 


브래드 피트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유엔 산하 조사원으로 다시 복직하고, 좀비들의 아킬레스 건을 찾아서 헤맨다.(오우, 트로이의 아킬레스!!) 어찌나 판단도 빠르고, 대처도 빠르던지... 물론 대본에 써 있었겠지만, 그의 놀라운 능력에 감탄했다. 원작 소설도 무척 재밌을 것만 같다. 


좀비들이 떼로 달려들 때는 헉스럽게 무서웠는데, 마지막 세계 보건 기구 병동에서 약을 빼올 때 몰려있던 좀비들은, 어느샌가 좀 귀여운 인물들로 느껴졌다. 웜 바디스의 착한 좀비들도 그런 편이었는데.... 귀엽고 착한 좀비가 대세인가???


엔딩은 좀 허무했다. 무책임한 열린 결말의 느낌? 너무 깔끔한 청소보다 여지를 주는 게 더 낫다고 여겼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지구는 회복되어 가고, 사람들은 제자리를 찾아갈 것이다. 초반에 한국의 평택 기지도 나왔는데 정말 평택까지 와서 찍지는 않았겠지? 북한에서는 이빨을 몽땅 뽑아내어 좀비가 창궐하지 않았다는 얘기는, 웃자니 슬프다.;;;;


문득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를 생각해 봤다. 저들 부부의 아이들은... 그러니까 태어나 보니 아빠가 브래드 피트고 엄마가 안젤리나 졸리라는 거잖아. 세상에, 그런 삶도 누군가에게는 있다는 게 진짜 신기하게 느껴졌다. 할아버지가 황태자고 증조할머니가 여왕인 어느 아가보다도 더!











46. 더 웹툰 예고살인


공포영화 절대 못 보는 내가 굳이 이 영화를 본 까닭은, 그날까지 써야 하는 공짜 표 때문이었다. 개봉작을 다 보았기 때문에 이것 말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그렇게 잔뜩 긴장하고 영화를 보기 시작했는데, 생각 외로 견딜만 하다는 거였다. '링' 같은 공포가 아니라 스릴러의 느낌이 더 강했다고 할까.


이시영은 초대박 인기 절정의 공포물 웹툰 작가다. 심지의 그녀의 집은 거의 궁전 수준이다.(아무리 백만 부 작가라지만 저 정도 계약이 가능한가???) 작업실 한가운데에 자그마한 호수 같은 게 있고, 그 위에 침대...(물침대라고 해야 하나?)가 떠 있고, 거기 누워서 낮잠을 자는데, 그녀가 꾼 악몽과는 별개로 그 잠자리 무척 마음에 들었다. 근데 조금만 잘못 뒤척이면 바로 물 속으로 빠지는 거 아닌가? 모험을 요구하는 물침대다. 


중요한 건 그게 아니고... 이 웹작가가 그리는 대로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그걸 엄기준 형사가 파헤친다. 그녀의 웹툰대로 살인이 일이났으니 초반에 그녀는 심각한 살인 용의자였다. 살해된 인물들은 하나같이 원귀들에게 원한을 샀고, 그 복수로 죽게 되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현실적으로 어찌 설명할 수 있을까. 



웹툰 작품으로 동시에 설명이 되니 살해되는 순간의 모습들이 만화로 처리되었다. 누군가는 그게 코믹해 보여서 별로라고 했는데, 공포물 잘 못보는 나로서는 저 그림도 충분히 무서웠다. 근데 복수가 좀 걸리는 부분들이 있다. 죽은 이들은 새롭게 죽을 이들의 엄마이자 아내였다. 상처받고 억울한 것도 알지만, 그렇다고 제 딸에게 참혹하게 복수를 한다? 마지막에 버리긴 했지만 수년에 걸쳐서 병수발 들어준 남편을 처참하게 제거한다? 그건 좀 그랬다. 


관객을 놀래키고 스크린에서 섬뜩한 느낌을 주는 어떤 장치들은 무척 잘 썼는데, 영화의 전반적인 내용은 좀 부실했다. 그러니까 이러저러해서 인과적으로 이렇게 되었다~가 아니라, 이런 결말을 만들어야 하니까 너는 이런 설정 갖고 있어야 해!의 느낌? 지윤이 서현과 함께 살았던 지하 셋방이 그랬다. 아니 멀쩡한 가정집에 저런 철조망은 무엇이며, 굳이 그 집에서 지윤에게 메일을 보낼 필요는 또 뭐란 말인가? 


이런 작품들은 철저하게 인과응보를 따른다. 기철도 영수도 모두 죄과가 있었다.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 존재인지 뚜렷하게 보여준 캐릭터들이었다.  근데 이거 원작이 있는 건가? 아님 제목만 웹툰이라고 쓴 것일까???











6월에는 뜻하지 않게 뮤지컬을 보게 되었다. 알라디너 분이 예매해놓고 못가게 되었다고 연락이 와서 부랴부랴 샤롯데 씨어터로 출동! 지난 해 추석 무렵 '두 도시 이야기'를 재밌게 보았다. 그때는 류정한 시드니였고, 이번엔 서범석이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중간 계단에 이르면 떡하니 맞아주는 시드니들!



그러고 보니 윤형렬 버전의 뮤지컬을 아직 보지 못했다. 노틀담 드 파리~를 보는 게 나의 목표다. 목소리 넘넘 좋아~



이날의 주연 배우들. 작년에 이어 카이가 찰스 다네이 역을 맡았다. 내가 좋아하는 임혜영과 더더더 좋아하는 신영숙 배우~ 모차르트, 레베카에 이어 신영숙 배우를 여러 차례 보고 있다. 씬난다!


임혜영은 최근 백민정과 함께 구설수에 올랐다. 출연정지까지 먹었던데 그 가벼움이 아쉽고 안타깝다. 주연은커녕 조연이라도 무대에 서고 싶은 앙상블들은 아무리 힘이 들어도 즐겁게 사인회에 임할 것 같은데 말이다.


작년엔 장시간 전을 부치다가 가서 약간 졸았는데, 이번엔 충실히 감상하고 돌아왔다. 어느 님 덕분에 나는 문화생활을 즐겼다. 알라딘의 B님 감사해용!













그리고 6월의 마지막 주 토요일은 차카게 사는 날이었다. 바로 차카게 살자 13번째 공연 '순수주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야외 공연만 하면 비를 부르는 우신 이승환 옹께서 이날만은 신발이 안 받는지 날씨 아주 쾌청했다.^^ㅎㅎㅎ



바로 얼마 전에 19금 공연을 한 것과 대조적으로 이번 공연의 주제는 '순수' 그래서 드레스 코드는 화이트였다. 나도 화이트 면 티 입고 갔는데, 공지 숙지 못한 관객들이 군데군데 알록달록 색깔 옷으로 장식해 주었다. 

'구식사랑'이란 곡은 가수 린이 피처링을 했는데 이번에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팬들 참여를 받았다. 그중 유일한 간택녀가 된 분이 정말 샤랄라 중의 샤랄라 하얀 드레스를 입고 왔는데, 다 소용 없게 되었다. 공장장은 파란 두루마기, 여자분은 알록달록 색동 한복을 입힌 것이다. 그리고 춤을 추는데... 아, 이분 진짜 대담하게 춤을 추는 거다. 저 자리에 올라선 것도 놀라운데 좋아하는 오라버니 앞에서 마구 섹시한 춤을!!! 게다가 옷고름 풀며 순수주간의 취지를 잠시 망각할 뻔한 공장장님! 비명 소리와 함께 스탑! 아, 짓궂어 짓궂어...(>_<)



난 이날 까지도 목소리가 나오질 않았다. 그리고 병원에서 노래는 네버네버 절대 안 되고, 소리도 가급적 내지 말라고 해서 속으로만 노래 부르고 박수만 열심히 치다가 왔다. 내 공연 인생 15년 중에서 이런 경험은 또 처음!



내가 앉았던 방석이다. 예전엔 두차례 방석도 들고 왔는데 보관하는 게 힘이 들어서 이번엔 가져오지 않았다. 집에 오면 먼지만 뒤집어 쓰는데 버리지도 못함..ㅎㅎㅎ


차카게 살자 공연 이후에도 여러 공연과 방송 일정이 있었는데 모두 접어두었다. 애정이 식은 건 아니지만 지갑이 말라버렸음.ㅡ.ㅡ;;;;

당분간 단독 공연 아니면 잠시 팬심의 분출을 참으려고 한다. 그 아쉬움을 노래로 달래야 하는데, 사실 요 며칠 사이엔 뮤지컬 엘리자벳 ost 듣느라 바빴다. 사실 이 앨범도 작년 5월에 사두고는 잊고 있다가 이제사 찾아 듣는 거다. 책만 늦게 읽는 게 아니었다. 음반도 아주 많이 지각하고 있다. 그래도 어쨌든, 하여간에 좋은 노래들은 늘 마음을 움직인다. 살랑살랑~


펼친 부분 접기 ▲



비포미드나잇, 멜로, 애정, 로맨스, 미국, 리처드링클레이터, 에단호크, 줄리델피, 시머스데이비피츠패트릭, 파노스코로니스, 아디너레이첼창가리, 월터래샐리, 세니아칼로예로폴로, 야니스파파도폴로스, 아리안라베드, 비포선라이즈, 비포선셋, 광화문스폰지하우스, 쌍둥이, 은밀하게위대하게, 한국, 웹툰원작, 영화원작만화, 액션, 드라마, 코미디, 장철수, 김수현, 박기웅, 이현우, 손현주, 대왕세종, 선덕여왕, 북한, 분단, 통일, 박혜숙, 김성균, 고창석, 장광, 신정근, 홍경민, 이채영, 박은빈, 최우식, 이연경, 구승현, 조용진, 엄태구, 리민, 조영진, 윤원석, 박정기, 고인범, 김법래, 이보현, 육세진, 원현준, 허석, 성유빈, 홍인묵, 이규섭, 정영기, 이재남, 김용호, 주현, 타인의삶, 독일, 동독, 서독, 바보, 신파, 춤추는숲, 부산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성미산마을, 성미산, 마을공동체, 다큐멘터리, 마포, 홍익재단, 강석필, 이창환, 유창복, 조승연, 강이헌, 홍형숙, 김자경, 무무, 섭서비, 구름, 태준식, 안재민, 류재훈, 임재수, 조세영, 투쟁, 항쟁, 조율, 렛잇비, doyouhearpeoplesing, 합창단, 생명의주인, 대안학교, 사교육, 서민, 세바시, 세상을바꾸는시간15분, 밀양송전탑, 대추리, 철탑, 맨오브스틸, 잭스나이더, 크리스토퍼놀란, 슈퍼히어로, 슈퍼맨, 배트맨비긴즈, 근원, 크립톤행성, 케빈코스트너, 매트릭스, 로렌스피시번, 에이미아담스, 로이스와클락의슈퍼맨, 테리해처, 딘케인, 장세준, 모험, 판타지, SF, 헨리카빌, 러셀크로우, 다이안레인, 마이클섀넌, 안체트라우, 아예렛주러, 크리스토퍼멜로니, 타모페니켓, 마이클켈리, 해리J.레닉스, 쿠퍼팀버라인, 딜런스프레이베리, 리처드쉬프, 300, 브리짓뉴턴, 리처드세트론, 맥켄지그레이, 줄리안리칭즈, 매리블랙, 사만다조셀린, 데이빗루이스, 더그에이브러햄스, 브래드켈리, 데이비드캣카우, 엘리자베스타이, 알레산드로줄리아니, 웨시아메야, 마이크도퍼드, 잭폴리, 자딘굴드, 로버트게디쉬, 데이빗S고이어, 조슈스터, 제리시겔, 월드워Z, 스릴러, 마크포스터, 브래드피트, 미레일에노스, 다니엘라케르테스, 파나모코에나, 매튜폭스, 엘예스가벨, 제임스뱃지데일, 에릭웨스트, 루디보우큰, 데이빗모스, 데이빗앤드류스, 아비가일하그로브, 스털링제린스, 루스넥가, 피터카팔디, 모리츠블라이브트로이, 파브리치오재커리귀도, 오케지모로, 줄리아레비-보큰, 루시러셀, 마크홀든, 미치엘휘즈먼, 조쉬윈게이트, 좀비, 웜바디스, 이스라엘, 문명, 문화재, 안젤리나졸리, 트로이, 섹시가이, 삭발, 군복, 가족, 크리스마스, 유엔, 더웹툰예고살인, 공포, 김용균, 이시영, 엄기준, 현우, 문가영, 권해효, 김도영, 염지영, 오광록, , 공포물, 이기심, 복수, 원귀, 개연성, 인과응보, 두도시이야기, 뮤지컬, 류정한, 서범석, 윤형렬, 카이, 신영숙, 임혜영, 샤롯데씨어터, 시드니칼튼, 찰스다네이, 레베카, 백민정, 앙상블, 사인회, 문화생활, 차카게살자, 순수주간, 야외공연, 드레스코드, 백의, 구식사랑, , 간택녀, 옷고름, 방석, 팬심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13-08-01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포 미드나잇]도 나왔군요.
[비포 선셋] 보고나서 좀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역시 [비포 썬라이즈]의 완성도를 못따라가는 구나 싶었거든요.
3편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영화 많이 보셨네요.
그리고 태그가 엄청나네요!

마노아 2013-08-01 15:32   좋아요 0 | URL
저는 그냥저냥 볼만은 했는데 엄청난 말싸움에 좀 피곤하긴 했어요. 그 어마어마한 대사 어떻게 외웠나 몰라요. 숨도 안 몰아쉬고 싸우더라구요. 말이 곧 무기였어요.^^

접어놓은 페이지라 태그가 더 엄청나 보이네요. 하하핫!!

moonnight 2013-08-01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많이 보셨어요. +_+ 저는 요즘 영화랑 담쌓아서 이 중의 하나도 본 게 없네요. 흑. ㅠ_ㅠ

마노아 2013-08-01 23:45   좋아요 0 | URL
저 모든 영화와 공연을 모조리 혼자 다녀왔어요. 말하고 나니 좀 슬프네요. 흑....ㅜ.ㅜ

saint236 2013-08-02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북의 대치에 관한 영화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공동경비구역이고요 다음은 쉬리였습니다. 쉬리는 워낙 연기가 탄탄했고, 공동경비구역은 상당히 많은 것들을 고민하게 만들었던 영화였던지라...공동 경비구역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 한가지! 마지막에 영화가 끝날데 상당히 긴시간 동안 줌 아웃하잖아요. 그때 그 사진 속에 송강호, 신하균, 이병헌, 김태우가 나오잖아요. 그 사진을 보고 뒤에 앉아서 영화를 보던 커플 중 여자가 하는 말 "오빠! 그럼 쟤들 다 살은거야?" JSA를 보면서 아직도 그 처자가 생각이 나네요.^^

마노아 2013-08-02 18:02   좋아요 0 | URL
저는 한국 영화가 외화보다 재밌어지기 시작한 시점이 딱 쉬리부터였어요. 공동경비JSA는 아주 재밌었구요. 쉬리가 좀 더 감상적이었다면 공동경비구역은 좀 더 냉정한 질문을 하게 됐던 것 같아요. 송강호, 신하균, 이병헌, 이영애까지 기억이 나는데 김태우도 나왔군요! 마지막 씬은 기억이 안 나지만, 뒷자리 여자분 질문은 인상적이군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