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2년 1차 아편전쟁은 난징조약으로 마무리 되었고, 그 결과 홍콩은 영국에 할양되었다. 8월 29일의 일이었다. 

1910년 일제에 의해 대한제국은 강제병합되었다. 역시 8월 29일의 일이었다.  

중국에게도 우리에게도 수치를 안겨주었던 이 날짜는 내게 아빠와 이별한 날로 기억된다.  위암 판정을 받고 9개월 만의 일이었다.  

 

난 아빠 닮았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는데 성격이나 체형 등도 아빠와 닮은 듯하다. 아빠 돌아가시고 나서 뵌 아빠의 친구 분은 나더러 웃는 모습도 닮았다고 하셨다. 그랬을까? 그랬을 것 같다. 아빠 딸이니까.  

연기자들은 갑작스레 눈물을 흘려야 할 때가 되면 어떤 기억을 떠올려서 눈물을 흘리는 것일까? 숙련된 연기자라면 그런 과정 없이도 저절로 눈물이 날 지도 모르겠지만, 나로서는 아빠를 떠올리면 자동으로 눈물이 나는 것 같다. 벌써 14년이나 지나서 이제는 좀 옅어질 법도 하건만 여전히 아빠에 대한 기억들은 아프기만 하다.  

최근 몇 달 동안 다이어트 하면서 금지식품이 참 많았다. 그 중 하나가 '팥빙수'였는데, 며칠 전에는 올 여름을 팥빙수 한 번도 못 먹고 지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집앞 빵집에 가서 팥빙수를 포장해 왔다. 주문하고 보니 과일빙수의 칼로리가 더 적게 나와서 아뿔싸! 싶었지만 그래도 빙수는 팥빙수지!하며 결국 맛나게 먹었다. 팥을 좋아하는 나는 얼음도 좋아해서 팥빙수를 아주 사랑하지만, 팥빙수를 보면 아빠가 생각나서 마음이 좋지 않을 때가 많았다.  

내가 6학년 때였는데, 어쩌다가 집근처 제과점에서 팥빙수를 사준다고 아빠가 먼저 안으로 들어가셨다. 따라 들어가면서 나는 조그마하게 물어보았다. 아빠, 돈 있어? 

아빠가 빙수를 두 개 주문하고 마침내 빙수가 나와서 먹기 시작할 때까지, 나는 두 번이나 더 물어보았다. 아빠, 돈 있어?? 

어렸던 나는 아빠가 빙수 사줄 돈이 없을까봐 여간 걱정이 된 게 아니었다. 빙수 사줄 돈이 없었으면 들어오지도 않았을 터인데, 거기까지는 생각도 못하고 나는 아빠 주머니에 돈이 없을까봐, 나중에 빵집 사장님께 망신 당할까봐 맛있는 빙수를 먹으면서도 너무 걱정이 되었다. 아빠는 돈 있다고, 걱정 말고 먹으란 말은 해주지 않았다. 난 만약 아빠가 돈이 없으면 집까지 후다닥 뛰어가서 엄마께 돈을 타와야겠다고 속으로 다짐하면서, 근데 엄마도 돈이 없으면 어쩌지? 이런 걱정을 했던 것 같다.  

그깟 빙수 하나 먹으면서 아빠 돈 있냐는 소리를 세 번이나 물었는데, 그런 질문을 받은 아빠가 얼마나 아팠을까는 나중에 생각할 수 있었다. 오래오래 생각이 났다. 그게 벌써 20년도 더 전의 일인데, 팥빙수를 볼 때마다, 먹을 때마다 늘 생각났다. 그때 미안했다고 이제는 말도 할 수 없는데 말이다.  

아빠는 평생 가난하셨다. 하는 일마다 실패했고, 돈 좀 벌어볼까 싶으면 사기를 당했고, 돌아가시기 몇 달 전까지도 공사장에서 일을 하셨다. 평생 밥투정 반찬 투정 하는 법 없으셨고, 너무 과묵하셔서 돌아가실 때도 자식들에게 말씀 한 마디 남기지 않으셨다.(이건 좀 심했다고 생각한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하고 물으면 엄마가 물어도 아빠, 아빠가 물어도 아빠!라고 대답하곤 했던 나.
무려 마흔 살이나 나이 차이가 났는데도 극구 존댓말은 쓰지 않아야 더 친근한 거라고 박박 우기던 나.
그리고 무뚝뚝한 아빠에게 말 걸기가 취미였던 막내딸은, 아빠와 함께 할 수 있는 무언가가 공부라고 생각했다. 해답서 보고서 혼자 풀어보아도 될 수학문제도 아빠에게 물어보았고, 아빠는 오래 전에 공부했던 것일 텐데도 고등학교 수학문제도 척척 풀어주셨다. 아빠가 가장 신나게 대답할 수 있는 문제는 한자였다. 한자 시험 보기 전날엔 아빠와 함께 밤을 새며 공부했다. 나 혼자 공부하는 편이 능률면에서, 또 시간 면에서 더 유익했겠지만, 자전찾기보다 아빠에게 물어보는 편이 즐거웠고, 아빠도 기꺼이 내 공부에 동참해 주셨다. 당신께서 해줄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는 점에서 아빠도 모처럼 즐겁지 않았을까, 나는 멋대로 짐작했었다.  

그게 지나쳐서 바람직하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 아마도 성수대교가 무너지고 삼풍백화점이 무너지던 시점이어서 '안전불감증'이라는 단어를 뉴스에서 보았을 것이다. "아빠, 불감증이 뭐야?" 라고 질문을 했더니 아빠가 머뭇머뭇거리면서 당황해 하시더니, 몰라도 된다-하셨다. 궁금해서 국어사전을 찾아보고 나서야 아빠의 난처함이 이해되었다. 아빠 쏘리! 

어제 말고 그 전주 나는 가수다에서 인순이는 '아버지'를 불렀다.  

 

 

처음 출연한 가수가 좀 더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하고, 그게 또 인순이라면 누구나 1위를 쉽게 점칠 수 있는 일이었다. 게다가 노래 제목이 '아버지'라니, 당연히 모두의 가슴을 치고도 남음이 있었다. 나도 그랬다.  

인순이 "아버지" 

한걸음도 다가설 수 없었던
내 마음을 알아주기를
얼마나 바라고 바래왔는지
눈물이 말해 준다

점점 멀어져가버린
쓸쓸했던 뒷모습에
내 가슴이 다시 아파온다

서로 사랑을 하고 서로 미워도 하고
누구보다 아껴주던 그대가 보고싶다
가까이에 있어도 다가서지 못했던
그래 내가 미워했었다

점점 멀어져가버린
쓸쓸했던 뒷모습에
내 가슴이 다시 아파온다

서로 사랑을 하고 서로 미워도 하고
누구보다 아껴주던 그대가 보고싶다
가까이에 있어도 다가서지 못했던
그래 내가 미워했었다

제발 내 얘길 들어주세요
시간이 필요해요

서로 사랑을 하고 서로 미워도 하고
누구보다 아껴주던 그대가 보고 싶다
가슴속 깊은 곳에 담아두기만 했던
그래 내가 사랑했었다

긴 시간이 지나고 말하지 못했었던
그래 내가 사랑했었다 

아빠가 떠나시던 그 날에 나는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 준비를 하고 있었다. 1지망은 떨어졌어도 2지망은 붙었는데, 합격하고도 대학을 가지 못하고 재수를 해야 했던 게 억울하고 분해서 병석에 누운 아빠를 참 미워했던 봄날이 지나고, 그래도 설마 울 아빠가 돌아가시지는 않을 거라고 바보같이 믿고 있던 여름날이었다. 낮에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저녁에는 학원에서 영어 수학 강의를 들었는데, 수업 시작 직전 삐삐를 통해 82828282문자가 연달아 날아왔다. 덜컹!하고 가슴이 주저앉는다. 집에까지 어떻게 돌아왔나 모르겠다. 하필 그때 우리 집은 산꼭대기 집이었고 숨이 턱에까지 차서 문을 열었을 때 엄마가 아빠에게 외쳤다. 막내 왔어!  

그 한마디에 아빠의 고개가 내쪽으로 떨어졌다. 그리고 끝이었다.
아빠가 이 세상에서 마지막으로 보고 간 사람은 나였다.
너무 말라서 눈도 감지 못하고 떠나시면서, 마지막으로 내 얼굴을 그 눈에 담고 사연 많던 이 세상을 떠나셨다.  
그 날이 8월 29일이었다.  

하늘나라에서 아빠가 보시기에 답답하지 않게, 안쓰럽지 않게, 애타지 않게 내가 잘 살아야 하는데, 자신있게 내 걱정 말라고 나 끄떡 없다고 당당하게 말할 만큼 잘 살지 못해서 죄송스럽다. 묵묵히 기다리고 지켜봐줄 아빠라는 것을 알기에 안심이지만. 

자전거를 잡은 손을 이미 놓은 아빠지만, 아직도 잡고 있다고 믿으며 페달을 밟는 딸처럼 그렇게 앞으로 나아가련다. 내가 씽씽 달릴 때 대견함과 섭섭함을 함께 느낄 아빠를, 그리고 이제는 엄마를 생각하면서 말이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5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1-08-29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이 아버님 기일이군요. 추도예배를 드리겠네요~~
8년 전 돌아가신 울 아버지도 보고 싶어요~ ㅠㅠ

마노아 2011-08-30 07:30   좋아요 0 | URL
오전에 추도예배를 드렸는데 큰언니가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어요.
떠나신 분들은 늘 그리움을 남겨버려요..ㅜ.ㅜ

하늘바람 2011-08-30 0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울었네요
마노아님 토닥토닥 가서 안아드리고 싶어요

마노아 2011-08-30 07:30   좋아요 0 | URL
위로 감사해요, 하늘바람님. 덕분에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

hnine 2011-08-30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 이 세상에선 이미 떠나셨지만 누군가 마음에 품고 있는 한 그 분은 떠나신게 아니라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마노아님에게 힘을 주시고, 어려워보일때는 안 보이는 손으로 끌어주고 계시지 않을까요?
마노아님의 밝고 인정많고 배려심 깊은 심성 뒤에 아버지의 든든한 백이 버티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울지 말고 웃기. 오늘도 더울 것 같죠?^^

마노아 2011-08-31 07:12   좋아요 0 | URL
hnine님의 얘기를 듣고 나니 보이지 않는 손이 더 선명하게 느껴져요. 고맙습니다.^^
어제는 무척 더웠는데 오늘 새벽 날씨는 어제보다는 조금 나았어요.
아직 여름이 좀 더 버틸 기세인가봐요.^^

oren 2011-08-30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의 글을 읽으니 저도 눈가에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기 힘드네요. 마노아님께서 그렇게 일찍 '아빠'를 훌쩍 떠나 보내신 줄은 까맣게 몰랐는데, 마침 어제가 기일이었군요.

사진으로 뵌 모습이나 마노아님의 글만 읽어 봐도 '아빠'가 어떤 분이셨던지 짐작이 가고, 그런 '아빠'께서 너무나 일찍 마노아님 곁을 떠나가신 것 같아 정말 너무 안타깝네요. 마노아님께서 사랑했던(그리고 평생 사랑하실) '아빠'를 위해서라도 곁에 계신 어머님께 더더욱 잘 해드리시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네요.

저도 며칠 전 옛날 앨범을 뒤적거리다가 올해 봄에 돌아가신 '아버님'의 생전 모습들을 보고 많이 울었답니다. 그리고 마노아님의 글 때문에 제가 쓴 '아버님 영전에 드리는 글'도 한번 더 읽어 보게 되는군요. http://blog.aladin.co.kr/oren/4825810

마노아 2011-08-31 07:26   좋아요 0 | URL
oren님, 이신전심인가봐요. 저도 oren님 쓰신 글을 읽으니 다시 사무치는 마음이 올라옵니다.
아빠가 다 못 받으신 효도를 엄마께 다 해야 하는 게 정답같아요. 잊지 않고 늘 새기겠습니다.
5월은 어버이날도 있고 부모님 결혼 기념일도 있고 해서 해마다 더 생각이 나곤 했어요.
oren님은 5월에 아버님을 떠나보내서 그 마음이 또 절절해질 테지요.
떠나신 분에 대한 아픈 기억보다, 좋았던 기억을 더 많이 떠올리며 마음을 달래야겠습니다.
그래야 눈물보다 미소로 추억할 수 있을 테니까요.

개인주의 2011-08-30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분이 참 많이 닮으셨네요.
마노아님도 두 분을 빼다박으셨고.
어머니의 눈이 마노아님 눈하고 같아요.+_+

마노아 2011-08-31 07:27   좋아요 0 | URL
엄마 아빠 모두 속쌍커풀인데 자녀들은 모두 겉쌍커풀이라는 게 저는 신기했어요.
눈매가 그래서 닮아보이나봐요. 부모님을 닮았다는 건 참 기분 좋은 말이에요.^^

2011-08-30 1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8-31 07: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01 14: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01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02 0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02 2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