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진 1
신경숙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평소 신경숙 작가님의 열성팬은 아니었다.

그냥 내 입맛에 맞는 책을 골라서 읽는 정도.  그런데 이번 리진을 선물 받아서 읽는 동안 내가 평소 읽어 왔던 신경숙님의 책 느낌과 너무 달랐다.

리진의 덮고 아직 리진의 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는데 낭독의 발견에서 신경숙님편이 방송된다고 한다.

여의도에 있으면서 오히려 멀때 보다 가지 못했던 방송국 나들이를 했다.    내가 느낀 감동과 작가가 느끼는 감동은 어떻게 다를지...궁금했던게 목적이었다.

가보니 사람이 참 많다.. 신경숙님의 팬이 이렇게 많았나 싶을 정도였는데 절반은 가수 이적씨의 팬이란다.

책은 눈으로 봐야 제격이지 했는데 외려 읽어 주는 책도 느낌이 좋았다.

리진의 몸에서 늘 나는 백단향이 어떤 향인지도 궁금했는데 냄새를 맡아 볼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리진의 파리에서 생활중에 모파상을 만나고 여자의 일생을 낭독하는 모습을 상상하니 거짓말이야 하면서도 실제로 이런일이 있었다면 근사했겠다는 상상을 하면서 이런 생각을 글로 옮긴 작가의 의도가 즐거움을 갖게 해주었다.

강연의 지켜보는 사랑이 안타깝고,  지켜주지 못한 콜랭의 사랑이 아쉬웠고,  리진이 명성황후를 위한 사랑이 가슴 저렸다.

생뚱맞지만 난 리진이 읽던 레미제라블이나 여자의 일생이 100년전 존재 했었다는게 신기하게 여겨 졌다.   그당시에 이렇제 멋진 작품을 쓴 작가가 부럽고... 그 책이 오래 보존되어 지금에 읽혀 지는게 부러웠다.

책 속에서도 나오지만 우리의 문화는 강국에 의해 훼손된게 너무도 많다.  약탈된 우리의 문화는 어디서 찾아 올 수 있을지 마음이 답답하다.

자료가 많지 않았다고 하던데 이렇게 멋진 작품을 만나게 해준 작가님께 고마움을 느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07-08-26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문에 연재될 땐 좀 지루하다는 느낌이 들어 중간에 그냥 그만 뒀는데, 한 호흡에 읽으면 또 다른 느낌인가보죠? ^^

세실 2007-08-26 2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도 읽으셨군요. 요즘 리진이 머릿속에 맴돌고 있습니다. 아 저도 함께 했으면 좋았을것을..지방에 사는 비애입니다. 참 아름다운 책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