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극의 스토리는 단순하다.
그리고 너무 익숙한 장면이라 현실과 혼동될 지경이다.
그리지 말라고 연극 사이사이 하벨이 목소리로 개입한다.
자신의 연극에 대한 논평, 희곡의 그 대목을 쓸 때의 감상, 어려움 등등을 표현하면서 말이다.
이야기로 돌아가면,
전직 총리였던 빌렘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관저에서
동지이자 연인인 이레나와 어머니, 그리고 그의 가족 참모들과 함께 퇴직후의 삶을 살아간다.
1막은 별 사건없이 퇴임 후 그의 권력은 줄줄줄 세어 나가는 한편,
빌렘이 그 남은 권력의 끄트머리를 주변사람들에게 주지시켜가며 사는 소소한 일상이다.
2막부터 점점 빌렘을 온갖 사건들이 죄어온다.
그와 이레나에 대한 의도한 스캔들,
언론의 악의적인 보도,
15년전의 문란한 사생활이 담긴 편지를 꼬투리 삼아
경찰로 소환해 끊임없이 자신에게 굴종을 요구하는 신임 정권.
결국 그는 자신의 신념과 다른 정권의 참모의 참모의 참모가 되기로 하면서
집도 마지막까지 곁을 지키던 동지인 이레나도 잃는다.
아마... 빌렘처럼 항복할 수 없다면,
누군가처럼 몸을 던질 수 밖에 없으리라.
두 장면이 특히 인상깊었다.
하나는 앞장면의 나온 대사를 등장인물 모두가 벌갈라 가며 외치는 장면이다.
a가 했던 말을 b가 하는 순간 맥락이 달라진다.
두번째 장면은 시종일관 관저의 앞뜰을 장식하고 있던 나무들이 마지막에
뿌리채 들려올라가는 장면이었다.
주인공의 한 평생이 쓱 하고 뽑혀진 것 처럼 말이다.
체코의 민주투사이고 대통령이었던 하벨이 그린 연극은
정치가 인생의 모든 것이 었던 사람에게 그것이 부정되면 어떻게 망가지는가를 신랄하게 보여준다.
정치인 빌렘과 인간 빌렘을 따로 생각하는 따위는 가능하지 않는가보다.
삶은 이 연극보다 훨씬 부조리하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