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풀 한 포기 다치지 않기를
클로드 안쉰 토마스 지음, 황학구 옮김 / 정신세계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전쟁과 살인, 폭력으로 점철된 인류의 역사 속에서 사람들은 언제나 ‘평화’를 갈구해왔다. 물론 ‘평화’에 대한 이해는 저마다 달랐지만 사람들은 한결같이 전쟁이나, 살인, 폭력의 문제들로부터 인류가 자유롭기를 바랐다. 하지만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로 평화는 현실 정치 안에서 소외당하기 일쑤였고, 본래의 의미를 상실한 채 ‘현실적으로’ 적당히 타협되고는 하였다. 물론 평화를 주장하는 사람들 또한 평화를 인간의 내부에서 찾기 보다는 외부적인 상황 속에서 찾으려는데 몰두하였고, 때문에 평화의 문제는 인간 하나 하나가 책임져야할 공동의 문제로 인식되기 보다는 정부나 국가와 같은 외부적 구조에 의해 성취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정부나 국가는 인민의 기대만큼 평화에 봉사하지 못하였으며, 역사는 이러한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문제는 무엇일까? 평화에 이르기가 이토록 지난한 까닭은 무엇인가?

 아무 것도 모르던 열여덟의 나이에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로 보내진 한 청년은 이제 한 선승(禪僧)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클로드 안쉰 토머스. 그는 자신의 추체험을 통해 폭력의 뿌리가 어디에 있으며, 평화에 이르는 길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준다. 베트남에서 보낸 1년간의 처참한 전투, 생사의 기로 속에서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 총을 쏘아댔던 그에게 남은 것은 27개의 빛바랜 훈장과 사람들의 냉대, 그리고 귓전을 떠나지 않는 총성과 비명  뿐이었다. 그는 하릴없이 술과 섹스, 마약에 의지하며 폭력이 낳은 사생아로 전락한다. 하지만 플럼 빌리지에서 틱낫한 스님과의 만남은 그의 인생을 폭력의 상처로부터 치유하고, 구원한 일대 전환점이었다. 선승으로 재가하여 세계 각지를 떠돌며 평화 순례의 장도에 오르기까지 그는 자신의 삶 속에서 폭력의 뿌리를 제거하고, 평화를 찾기 위한 내적 순례를 계속한다. 이처럼 험난한 인생 여정 속에서 그가 발견한 것은 폭력의 뿌리가 외부에 있지 않고, 우리 내면에 있으며, 평화는 다른 무엇이 아니라 나의 내면으로부터 성취되어야만 하는 ‘삶의 방식’이라는 사실이었다. 그는 말한다.

   
 

전쟁에 대한 책임은 우리 모두에게 있다. 전쟁은 우리 바깥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전쟁은 우리 마음의 연장선이고, 전쟁의 뿌리는 우리의 본성 속에 있다. 전쟁은 우리 모두의 내면에서 일어난다.

 
 

(64쪽) 

 때문에 그는 모든 인간의 내면 안에 베트남이 존재하며,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베트남, 즉 폭력성으로부터 깨어나지 않는다면 진정한 평화는 도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끊임없이 내적 순례의 여정을 계속해야한다. 따라서 걷을 때도, 밥을 먹을 때도, 일을 할 때에도 명상의 끈을 놓쳐서는 아니 된다. 오직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만이 자신의 내면을 치유하고, 자신의 삶을 옹글게 살아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옹근 삶이 될 때에 비로소 우리 자신은 ‘평화’가 될 수 있게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니까 평화는 결국 바깥으로부터 성취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그것이 참 평화일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바깥세상을 평화롭게 만들 수 없다. 우리 자신이 평화가 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이 유일한 길이다. 세상에는 너무도 많은 상처와 슬픔과 고통이 있다. 우리는 기꺼이 그것을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가 어떤 식으로 책임이 있고 이 악순환에 일조하는지를 똑바로 바라보아야 한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기 시작할 때, 우리는 고통이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폭력과 연결되는지, 또 끝이 없어 보이는 공격성의 악순환을 어떻게 멈출 수 있는 지를 깨달을 수 있다.

 
  (167쪽)

 ‘나로부터의 변화’, 그것 없이 평화가 도래하리라는 기대는 부질없다. 내가 평화롭지 않고서 세상이 평화롭길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나의 내면에 존재하는 온갖 폭력의 흔적들과 화해하게 될 때, 비로소 평화는 가능하다.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에 우선하여 나의 내면을 응시하기 시작할 때, 폭력의 악순환이 그치게 된다. 존재하는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어있다는 영적 수행의 핵심대로, 내가 변하면 세상도 변한다. 내가 평화하면 세상도 평화롭게 된다. 전쟁과 살인과 폭력의 세상 속에서 ‘평화’에 목마른 이들에게 토머스 스님의 이 글은 아마도 빼어난 길잡이가 될 것이다. 그의 전언대로 평화를 찾지 말고, 평화가 되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8-03 0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평화'를 동사형으로 쓰신 점, 무척 인상적입니다.
좋은 글 추천합니다.^^

바람결 2007-08-03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혜경님, 반갑습니다. 잘 읽으셨다니 다행입니다.
'평화', 만약 추상명사라면 평화로운 세상이 오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여하간 무리일 수밖에 없겠죠. 결국은 우리가 살아내야할 '동사'겠지요. 그게 맞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