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루쉰 지음, 이욱연 엮고 옮김 / 예문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의학의 길을 걷고자 했던 루쉰는 일본 유학시절 중국인이 총살당하는 비참한 한편의 필름을 보고 중국 민중의 삶을 뼈저리게 느낀다. 진정 치유해야하는 것은 인간의 육체가 아닌 정신임을 깨닫고 고행의 길로 들어선다. 우연하게도 남미대륙을 여행하던중 민중속으로 걸어들어간 체 게바라의 삶과 비슷하다. 루쉰이 문학으로서 그 길을 가고자 했다면 체 게바라는 실천적 혁명가로서 그 길을 걸어갔다는 것이다.

시집을 연상시키는 제목과는 달리 그의 글은 과격하고 분노에 차 있다. 현실을 완곡하게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직설화법으로 글을 전개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의 글에서는 비유나 은유조차도 시뻘겋게 타오른 불길이고 시퍼렇게 날이선 칼날이다. 1910~1930년대 봉건주의와 서구근대의 이중고에 시달리는 중국 근대사의 정점에 서 있었던 그는 우매한 민중보다는, 낡아빠진 유교사상에 집착하는 지식인과 중국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들을 향해 피토하듯 소리친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 페어플레이는 아직 이르다 > 는 부분이다. 그는 이 글에서 물에 빠진 개를 수구세력, 낡은 사고의 지식인에 비유한다. 물에 빠진 개는 다시는 뭍에 발을 올리지 못하도록 과감히 몽둥이로 때리라고 말한다. 혹여 물에서 건진 개가 꼬리를 내리고 개과천선하면 모를까 현실에서 대부분의 개는 다시 짖어될것이니 몽둥이로 패라고 말한다. 낡은 유교사상에서 말하는 관용이라고 것은 위정자를 위한 한낱 명사일뿐 미덕이 아니라 방임일수도 있다.

그에게 있어서 역사의 미래는 청년이다. 우리가 꾸어야 하는 꿈은 미래의 꿈이 아니라 현재의 꿈이라고 말하나 그 속에는 칼날같은 역설이 도사리고 있는것은 아닐까. 현재의 각성없이는 청년도, 미래도 없는 것이다. 그는 청년들이 그를 밟고 나아가라고 말한다. 그는 스스로 물울덩이를 메우는 흙이, 꽃을 위해 썩는 풀이 되고자 한다. 그에게 있어 미래는 꿈이어서는 안된다. 손에 잡히는 사실이어야 한다. 현재의 각성과 변화가 동반되지 않은 미래의 꿈은 현실의 고통을 가중시킬 뿐이다. 그래서 그는 어설픈 미래의 꿈을 이야기하지 않고, 바로 우리가 서 있는 현재의 꿈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마천 2005-05-03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총살이 아니라 참수 아닌가요? 페어플레이 부분은 국민당에 대한 비판이 가득 담긴 글로 기억합니다. 임어당이 이제 화합이다라고 할 때 루쉰은 고칠 건 고쳐라라고 했죠. 좋은 독서가 되셨기를 ^^

2005-05-03 1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연 2005-05-03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이죠^^ 루쉰을 참으로 좋아해서 이 책도 읽어보았는데...역쉬 좋았습니다.
(좋다는 말이 세번이나 나오네요..ㅋㅋ ^^;;) 님도 읽으셨다니 넘 반갑네요.

겨울 2005-05-03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나친 관용은 무관심만 못하다, 라는 말이 문득 떠올라서... 저도 이 책 읽었는데 기억은 하나도 없네요. 어딘가에 있을 책을 찾아서 확인차 뒤적거려 봐야겠어요. ^^

미네르바 2005-05-03 2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설픈 관용은 미덕이 아니라 방임이다... 시집같은 제목과 달리 과격하고 분노에 차있다... 저도 얼른 읽어봐야겠네요. 지난번 님 산문집 이벤트 때, 저 책을 보고서 사야지 맘 먹었다가 얼마 전에 여러 권의 책을 살 때 함께 샀는데, 아직까지 그냥 책꽂이에 꽂혀 있네요. 님의 리뷰를 읽고 나니 저 책이 간절히 자기를 빨리 읽어달라고 애원하는 것처럼 보여요^^

잉크냄새 2005-05-04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마천님 / 처음 뵙네요. 반갑습니다. 참수인지 총살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네요. 다시 한번 찾아보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페어플레이 부분, 작금의 우리 현실에 대한 비판같기도 하더군요.

속삭이신님 / 제가 지금 느끼는 님의 글로도 충분히 그러하신 분일거라 생각합니다. 내면성있는 책읽기....님에게 어울리는 표현이라 생각해요.

비연님 / 님의 서재에서 < 희망만이 길이다 >라는 루쉰의 아포리즘을 보았답니다. 특히 길과 희망에 대한 그의 글은 오래도록 잊혀지지 않을 겁니다.

우울과 몽상님 / 진리도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한 경우가 허다한것 같습니다. 어딘가에 있을 소중한 책, 꼭 찾으시길....

미네르바님 / 저도 이책을 그때 이벤트때 보고 마련하게 되었네요. 그 당시 추천해주신 산문집이 꽤나 많았는데 아직도 밀린 책을 읽느라 이제서야 한권 두권 읽기 시작하네요. 님에게도 좋은 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진주 2005-05-05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제가 이 책을 읽어보면 "왜 아침꽃을 저녁에 줍게 되는지 알 수 있다"고 했잖아요^^ 잉크님은 참 부지런하시네요. 가만보니까 저는 아직 이 책 리뷰를 안 올렸군요. 지금 리뷰 올리려면 재독해야할 것 같은데....ㅡ.ㅡ이래서 리뷰는 따끈따끈할 때 써야하나봐요.

비로그인 2005-05-06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아..간결하고도 핵심만 건져낸 좋은 리뷰..루쉰 선생님의 글 뿐만 아니라 잉크냄새님의 글에서도 큰 울림이 느껴집니다. 특히 미래가 꿈이 아니라 현실이기를 바란다, 는 문장은 제가 선생님의 책을 읽으면서 잠시 지나쳤던 부분인 듯 싶어요. 크하..써 먹고 말리라..으흐..

잉크냄새 2005-05-23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님 / 아침꽃을 저녁에 줍는다는 의미가 제 허접한 리뷰속에 들어있는 모양입니다. 그러고 보니 그런것도 같구나 싶네요. 사실 그 의미를 잘 몰랐거든요. 지금이야 아하! 하겠어요.

복돌이님 / 예전에 님의 리뷰 "페어플레이는 없다"라는 글을 감명깊게 읽은 기억이 나네요. 그 글에서도 큰 감명을 받았다죠. 루쉰 선생님이란 말, 듣기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