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천명관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장을 넘기면 율 브리너나 소화할수 있는 대머리 스타일이 나름대로 어울리는 작가가 쳐다보고 있다. <총잡이>와 <북경반점>이란 재미없는 영화의 시나리오를 쓴 이력이 눈에 띤다.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수상하고 이 소설로 제10회 문학동네소설상을 수상한 작가의 인터뷰가 책 뒷부분에 소개되었는데 영화화되지 않는 시나리오를 접고 소설을 쓰라는 동생의 권유로 시작한 것이 신인상을 탔고 문학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거만하기도 하고 할랑하기도 한 작가의 그런 면이 일단 독특하다.

소설은 작가만큼이나 독특하고 재미있다. 박색의 국밥집 노파, 여장부 금복, 붉은 벽돌의 여왕 통뼈 춘희로 이어지는 질곡깊은 삶이 서사시처럼 펼쳐진다. 등장 인물 하나하나의 삶은 그 연결고리를 엮어가면서 다양하고 흥미로운 모습으로 다가온다. 대물의 반푼이, 벌을 몰고 다니는 애꾸 여인, 사랑하는 게이샤에게 손가락 여섯개를 바친 칼자국, 존웨인을 질투하는 걱정, 살아서도 죽어서도 언니 동생이 구분되지 않는 쌍둥이 자매, 가학적인 간수 철가면, 그리고 춘희와 소통한 코끼리 점보...그들은 동화속의 인물이기도 하고, 영화속의 인물이기도 하고, 전설속의 인물이기도 하다. 각각의 장르를 달리하는 글속의 인물들이 한자리에 모여드니 떠들썩하고 재미있고 독특한 소설이 나올수 밖에,  거기에 작가 특유의 파격적이고 독특한 이야기 전개가 한몫한다.

얼핏 이안 맥그리거의 < 빅 피쉬 >라는 영화와 겹쳐진다. 이야기하기를 좋아한 아버지의 임종을 맞은 아들이 어린 시절부터 들어온 거짓말같은 이야기들이 실은 아버지의 삶을 구성하는 소중한 부분들이었음을 알게된다는 내용이다.  아무런 연관이 없고 거짓같던 이야기들이 실타래가 풀리듯 하나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어느 순간 아버지의 삶의 모습으로 나타나듯이 소설 또한 그러하다. 한마디로 퍼즐같은 소설이라고 할까. 하나씩 자리를 잡는 조각으로는 그 모습을 가늠하기 어렵다가 어느 순간 전체의 윤곽이 들어나면서 순식간에 하나의 퍼즐이 완성되는 느낌이다.

소설가에게 만담꾼이라는 표현이 칭찬인지 비하인지는 몰라도 천명관이라는 작가는 타고난 만담꾼이라고 본다. 수많은 이야기들을 슬며시 연관지어 하나의 소설을 만들어낸 기분이다. 이 소설 이후 시나리오를 준비한다고 한다. 그러나 전작의 영화로 미루어볼때 시나리오보다는 소설에 정진하는 것이 작자에게든, 독자에게든, 그리고 문학사에 긍정적인 방향이 아닐까 싶다. 어느날 고래처럼 우뚝 솟은 그의 모습을 기대하기에 충분한 소설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5-03-22 2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추천했어요. 왜냐하면 곧 주문할 책이거든요...만담꾼이라는 표현 아주 적절하십니다.

icaru 2005-03-23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가에게 만담꾼이라는 말은 칭찬에 속할 듯 해요... 이도저도 되도않는 소설가들도 많응게... ~ 북경반점...! 앗...그랬군요~!
덩달아 북경반점도 소개받고 간다는...

잉크냄새 2005-03-23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란여우님 / 추천에 너그러우시네요.^^ 이왕이면 땡스투도~~ 흐..님이 만나시는 고래는 어떨까 기대됩니다. 동해바다 고래인지, 서해바다 고래인지...

복순이언니님 / 칭찬이라니 다행이네요. 만담꾼이라하면 왠지 입에 오토바이를 달고 부다다다 정신없이 이야기하는 이미지라서...아, 그리고 북경반점 전화번호 알려드릴께요. 02-띵호야-비단장수.

진주 2005-03-25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보니까 저도 고래에 푹 빠지고 싶네요. 도서관 가면 얼른 빌려 봐야징...(땡스투는 못해서 죄송해요^^) 대신~

잉크냄새 2005-03-25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찬미님 / 저의 허접한 리뷰말고 진짜 읽지 않고는 못견디게 만드는 리뷰가 하나 있습니다. 내가 없는 이안님의 서재에 등록된 고래 리뷰를 보신다면... 아, 말로 표현못하겠고 직접 한번 보실것을 권유하고 싶네요.

내가없는 이 안 2005-03-25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냄새님, 저 지금에야 이 글 보고 얼른 댓글 남기려 하는데, 아니 위의 글 때문에 쑥스러워서 뭔 말을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겠네요...
아무튼요, 타고난 만담꾼이라는 님의 의견에는 동감할 수밖에 없는 작가지요. 하지만 문학적 틀을 언급한다면 뭐 거기까지야 완성도가 있다고는 할 수 없는, 아무튼 묘하지요? 그런데 빅피쉬, 저 아주 재미있게 본 영화예요. 이안 맥그리거 때문에도 봤지만, 무엇보다도 팀버튼 감독의 영화잖아요. 환상과 현실을 잘도 꿰매는 감독이라 빅피쉬를 언급하신 게 무릎을 치게 하네요. 그런데 북경반점은 좀 별로였는데... ^^

잉크냄새 2005-03-28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안님 / 님의 리뷰를 읽으면서, 특히 춘희에 대한 부분에서 절대 공감했답니다. 아 그리고 그 영화가 팀 버튼 감독의 작품이었군요. 전 영화를 보면 주로 배우 위주로 보는지라 감독에 대해서는 몰랐네요.

미네르바 2005-04-01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왠지 이 책을 안 읽으면 알라딘에 발 붙어있기가 힘들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이안님의 리뷰도 그렇고, 님의 리뷰도 그렇고... 먼저 읽고 나서 님의 리뷰를 다시 보아야 될 것 같아요. 언제나 간결하고 명료하면서도 핵심을 꼭 찍어서 쓰는 리뷰... 잘 읽었어요^^

잉크냄새 2005-04-01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네르바님 / 요즘 이 소설이 인기가 좋죠. 사이다처럼 톡 쏘는 독특함이 있습니다. 분명 기존의 소설과는 다른 맛이 나죠. 특히, 저처럼 소설의 전후좌우를 잘 잡지 못하는 사람에게 그 양반의 설명식 복선이 아주 좋답니다.

포로롱 2005-05-01 1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빅 피쉬의 동화같은 이야기가 재미났었는데 이 소설은 현실을 담으려 한 것 같네요. 읽어보지 않았습니다만 인물들의 이야기로 흥성스러운 소설일 것 같아요.

잉크냄새 2005-05-04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포로롱님 / 님이 쓰신 흥성거린다는 표현, 이 소설에 딱 어울릴것 같네요. 동화같은 이야기, 전설, 신화같은 이야기라고도 할수 있을것 같아요. 고래 때문에 마르께스의 < 천년의 고독 >도 읽을까 생각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