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선 사람들, 혜원의 그림 밖으로 걸어나오다
강명관 지음 / 푸른역사 / 200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에 문외한인 사람이라도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이름이 있으니 바로 혜원 신윤복이다. 풍속도라고 하면 김홍도 아니면 신윤복을 떠올리게 되는데 김홍도가 민중의 삶의 모습을 그렸다면 신윤복은 그보다는 에로티시즘이나 유흥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그때문인지 신윤복에 대한 자료는 김홍도에 비해 현저하게 부족하고 그림도 몇 점 남아있지 않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풍속화가인 신윤복의 그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그림으로 표현한 풍속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신윤복의 그림에는 인물이 등장한다. 과연 그들은 누구이고, 무슨 일을 하고 있는 것인가. 저자인 강명관은 그들의 의복을 통해서 그들의 신분을 유추해냈고,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그들의 행동이 무엇인지를 짐작하였다. 하지만, 그는 미술 전공자가 아닌 문학 전공자이어서 그런지 곳곳에 문학작품을 곁들여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었다. 사실 신윤복이 다루고 있는 그 시대의 풍속이라는 것이 당시의 시대상을 담은 문학작품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지만 말이다.
조선시대의 풍속. 그 중에서도 사랑, 음주, 도박, 기방, 유흥 등의 요소를 신윤복의 그림을 통해서 바라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도덕이라는 양면의 모습을 가진 법때문에 정욕을 억누르고 살아갈 수 밖에 없었던 과부를 비롯한 많은 여자들의 이야기. 개울가나 우물가에서 얼핏 스치고 만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 조선시대의 음주문화(선술집이 서서 먹는 술집이라는 사실, 앉힘주점, 내외주점, 색주가와 같은 다양한 술집의 모습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에 관한 이야기나 기방에 들어갈 때는 규칙이 있고(처음 들어가는 사람이 "들어가자"라고 하면, 먼저 와 있던 사람이 들어오라는 뜻으로 "두루.."라고 하는데, 이 때 기생이 없고 하인만 있다몬 "두롭시요"라고 말한다. 들어가는 사람은 "평안호"라고 하여 먼저 들어와 있는 선입객에게 말을 건내고 그 다음에 기생에게는 "무사한가?"라고 묻는다.) 이것을 모르면 기방에 출입할 수 없었다는 것도 재미있었다. 또한 저고리의 색이나 갓끈의 종류, 별감의 옷은 어떤 색인가라는 점등을 다루어놓은 것도 흥미로웠다. 그렇게 작은 것 하나하나가 모두 신분을 나타내주는 표식이었다는 점도 신기하게 생각됐다.
애써 이 책으로 신윤복에 대해 관심을 가진 이라도 워낙 빈약한 자료때문에 그에게 더 다가갈 순 없겠지만. 그래도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 사실들을 통해 다른 풍속화를 이해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그동안 무심히 지나쳤던 풍속화들을 다시 한 번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