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우영 삼국지 三國志 1
고우영 지음 / 애니북스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책장을 정리하다가 어머니께서 시집올 때 가져오신 정비석의 삼국지를 보게됐다. "난 이거 3번이나 읽었다."라고 자랑을 하시는 어머니의 말씀에 자극을 받아 "쳇 ! 나도 읽어볼테다!"하고 삼국지에 대해서 알아보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삼국지라는 이름으로 어찌나 많은 작가들이 책을 펴냈는지 살짝 놀랬지만, 우선 내 물망에 오른 것은 이문열의 삼국지 혹은 고우영의 삼국지였다. 뭐 이전에 이문열의 삼국지를 읽어본 적이 있기는 하지만. 내 기억으로는 5권 이후로 급속하게 재미가 떨어졌던 기억이 있었던지라. 여튼 고민을 하던 차에 고우영의 삼국지를 읽어보고 이문열의 삼국지를 읽어보면 좋을 거라는 야클님의 말씀에 따라 이 책부터 읽기로 결정.

  처음에 이 책을 봤을 때 든 생각은 '뭐가 이렇게 얇아?'라는 것이었다. 200페이지가 안되는 분량의 책인데다가 만화로 되어있다니. 왠지 만만하게 보였다. 하지만 이는 나의 착각이었음이 곧 드러났으니, 책의 첫 장을 펴자마자 고우영의 위트있는 글들이 쏟아져나오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처음에 고을이름에 대해서 소개하는데 단순히 '고을이름은 탁현 누상촌이었다.'라고 한 것이 아니라 '고을 이름이 뭔가? 당신이 손바닥으로 살오른 여인네의 히프를 칠 때 어떤 소리가 나던가? 탁 ! 이지? 바로 탁현 누상촌이란 고을이다.'라는 식으로 표현하고 있었다. 이거야 말로 무릎을 탁 ! 칠 수밖에.

  생각보다 얇아서 우습게 봤던 이 책은 그래도 제법 빽빽하게 있어서 보는데 생각보다는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지만, 읽으면서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 아니, 지루할 틈조차 없었다. 유비를 쪼다 유비라고 칭하고 있는데서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사실 나도 유비가 좀 쪼다같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각종 패러디나 유머들도 재미가 있었다. 빨리 다음 책들도 보고 싶어진다. 역시 전집을 읽게 될 때는 다음 권을 빨리 읽고 싶다는 그 설레임이 너무 좋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05-08-30 0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내 이름이 나온다~ ^^

이매지 2005-08-30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야클님 이름 나왔다고 추천하셨어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