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 이전부터 박찬욱 감독의 복수 시리즈의 세번째 이야기라는 점, 이영애라는 배우의 네임 벨류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던 <친절한 금자씨>가 드디어 관객들에게 찾아왔다.

  친절한 금자씨.라고 불리는 그녀는 과연 누구인가. 그리고 또 그녀는 무엇을 복수하려하는가.라는 물음들은 예고편들을 통해서 제시되었고, 관객은 이 영화를 통해서 그 대답을 찾고자 했다. 그리고 영화를 본 관객이라면 그 대답을 어느정도는 찾을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단순히 이 영화를 잔인하기만 한 복수극은 아니었다. 최소한 내 기억 속의 <올드보이>는 어둡고, 슬픈 분위기가 깔려있는 복수극이었다면, 이 영화는 어둡긴 하지만, 묘하게 우습기도 한 그래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던 영화였다.

  박찬욱 감독의 이전 작품들에 나왔던 배우들(강혜정, 송강호, 신하균, 유지태)이 까메오로 출연하여 그들을 바라보는 재미도 있었지만, 상황의 설정이나 종종 웃긴 대사("너나 잘하세요."와 같은 대사들)나 행동이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그 웃음이 결코 마냥 즐거운 웃음은 아니었더라도.

   내가 느낀 이 영화는 문제는 스토리의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올드보이의 경우에는 짜임새있게 영화가 잘 진행된 편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영화는 크게는 금자의 복수를 주제로 하고 있다고 해도 개별적인 사건들이 너무 늘어져있는 느낌이다. 금자의 내면의 심리상태를 좀 더 보여주는 편을 택하는게 차라리 좀 더 낫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랬다면 다소 지루해졌을지도 모르겠지만.) 그리고 왠지 배우들이 저마다 물 위에 떠있는 기름처럼 따로이 떠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보기에는 좋지만 먹어보면 뭔가 부족한 그런 음식같은 기분. 영상은 볼만했고 음악도 금자의 마음을 대변해준듯 하지만, 그래도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은 떨칠 수 없었다.

 

  친절하긴 하지만, 그 속내를 알 수 없었던 금자씨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물만두 2005-07-31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만순이한데 금자씨 보라고 했는데... 슬슬 걱정됩니다 ㅠ.ㅠ;;;

이매지 2005-07-31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는 있는데, 뭔가 좀 부족한 느낌이었어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