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이웃의 범죄 - 미야베 미유키 단편집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장세연 옮김 / 북스피어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미 여사의 신작, 그것도 '데뷔작!!'이 서울북페스티벌에 먼저 깔린다고 해서 만사 제쳐두고 달려가 구입했다. 데뷔작이자 표제작인 <우리 이웃의 범죄>를 비롯해 총 다섯 편의 단편과 간단한 코멘트가 달린 2010년까지의 미미 여사의 작품 목록까지 포함되어 있어 얇지만 알찬 느낌이 들었다. 

  우연찮게 최근 들어 소위 '일상 미스터리'라 분류하는 책 몇 권을 읽어보았는데, 정말 일상에서 일어날 법한 '소소하고' '아기자기한' 미스터리가 담백하게 그려져 큰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우리 이웃의 범죄>에 수록된 다섯 편의 단편 또한 일상 미스터리의 정수라고 할 정도로 크게 잔인하지 않으면서도 아기자기하고, 그렇다고 심심하지도 않게 촘촘히 구성되어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미미 여사의 사회파 추리소설 쪽을 가장 좋아하지만(사회파>에도시대물>일상미스터리>SF판타지의 순이랄까) 이 작품만큼은 그동안 읽은 모든 작품을 뛰어넘어 가장 사랑스러웠다.

  밤낮으로 짖어대는 이웃집의 개를 훔치려다가 이웃의 비밀을 알게 되고, 이를 빌미로 귀여운 협박극(?)을 벌이는 <우리 이웃의 범죄>부터, 친척 결혼식으로 부모님이 떠난 날 갑자기 왠 여자가 아이를 업고서 쳐들어와 자신이 아버지의 애인이라고 하며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이 아이는 누구 아이>, 아이들의 의견을 잘 포용하는 교감 선생님이 6학년 졸업 연구 과제로 선인장의 초능력을 선정하면서 벌어지는 <선인장 꽃>,  결혼식에서 날아온 축하전보를 통해 토막살인사건을 해결하는 <축 살인>, 유명 음식점에서 홀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지만 돌발성미각감퇴증에 시달려 한 추리소설 작가에게 타살로 보이는 자살을 의뢰하는 <기분은 자살 지망>까지 다섯 편의 이야기는 하나같이 소소하다. 크게 기교도 없고, 그렇다고 강렬한 인상도 남기지 않지만 이상하게도 자꾸만 손이 가고, 자꾸만 애정이 간다. 아마도 '우리 이웃의 범죄'라는 제목처럼 우리의 삶과 동떨어지지 않은 주인공들의 일상적인, 아니 조금은 비일상적이라고 해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서의 범죄이기 때문은 아닐까 싶었다. 평온한 삶을 살아가고 싶다는 마음과 무료한 일상을 벗어나고 싶다는 욕망의 경계에서 이 정도의 일탈이라면 한 번쯤 꿈꿀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스물일곱의 나이에 이런 멋진 단편을 내놓다니. 역시 나 같은 범인은 애초에 창작엔 관심을 끄고  이런 작품을 게걸스럽게 탐할 팔자인가보다. 미미 여사의 빛나는 데뷔작. 무슨 말이 더 필요하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10-10-13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이 오늘 도착한다면 전 야구경기도 안 볼거 같은데 말이죠

이매지 2010-10-13 13:41   좋아요 0 | URL
어머, 그래도 야구는 보셔야죠!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