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녀의 구제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갈릴레오>의 원작들을 다소 시큰둥하게 읽었던 지라 <성녀의 구제>를 처음 봤을 때는 '또 유가와야?"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하지만 여타 시리즈와 달리 드라마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을 다루고 있을 뿐 아니라 드라마처럼 유가와와 우츠미 콤비의 이야기가 주가 되고, 장편이라 그런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IT 회사 사장인 마시바 요시다카가 부인이 친정에 잠시 간 사이 자택에서 죽은 채 발견된다. 하지만 커피를 내려 마시다가 죽은 것으로 밝혀지지만 커피 외에는 그 어떤 곳에서도 독극물의 흔적은 남지 않은 상황이라 먼 곳으로 떠나 있었던 부인은 용의선상에서 제외되고 죽은 마시바를 발견한 내연녀 히로미가 유력한 용의자로 떠오른다. 하지만 경시청의 형사 우츠미만은 아내 아야네를 의심하고, 자신의 생각을 증명하기 위해 유가와의 도움을 청한다. 어디서 독을 입수했는지, 그 독을 커피에 어떻게 탄 것인지, 과연 범인은 누구인지 그 무엇하나 명료하게 밝혀지지 않는 상황. 그런 상황 속에서 유가와는 피해자의 아내인 아야네에게 끌리고 있는 구사나기를 위해 수사에 나선다. 

  겉으로는 평범한 가정처럼 보였지만 사실 마시바는 철저히 아내를 아이를 낳는 도구로 여긴다. 아야네와의 결혼생활도 1년 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으면 헤어지는 것이라 처음부터 못 박아놓고 시작한다. 집에서 조용히 내조를 하는 아내는 그저 장식에 불과하다며 이야기하는 마시바. 지극히 냉정해보이지만, 어쩐지 가족의 따스함을 갈구하는 그의 이중적인 모습에 분노하지 않은 여자가 몇이나 있을까. 단란한 가족이라는 허상을 쫓는 그와, 아이가 없어도 애정으로 가족을 유지시키고 싶어하는 아야네의 상황은 끝없는 평행을 이룬다. 그리고, 1년이라는 유예기간이 끝나자, 아야네는 그의 목숨을 앗아가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홀연히 친정인 훗카이도로 떠나고, 그 사이 남편은 커피를 마시다 죽게 된다. 대체 어떻게 한 걸까? 여기서부터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용의자 X의 헌신>처럼 <성녀의 구제> 역시 용의자와 유가와의 두뇌 싸움이라 할 수 있다. 어떻게 멀리 떨어진 곳에서 남편을 독살할 수 있었는가라는 단순해 보이지만 쉽게 풀리지 않는 트릭을 푸는 것. 유가와는 이를 '허수해'라고 할 정도로 트릭은 결코 녹록치 않고, 그것을 사실로 입증하는 것도 쉽지만은 않다. 유가와에 의해 단 한 명만이 감행할 수 있는 그 트릭이 밝혀질 때 어쩐지 억지스럽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지만, 한편으로는 허를 찔렀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사실 드라마를 먼저 봐서 선입관이 생겼는데, <성녀의 구제>는 그런 선입관이 되려 플러스가 된 듯하다. 작품이 발표된 시기를 보니 드라마 방영 이후 나온 작품인데, 그래서 그런지 드라마를 본 사람이라면 슬쩍 웃을 수 있는 설정도 등장해 재미를 더했다. (우츠미가 이동하는 차 안에서 후쿠야마 마사하루의 노래를 듣는 부분이 있는데, 드라마 <갈릴레오>에서 유가와 선생 역할을 맡은 배우이자 가수가 후쿠야마 마사하루였다.) 우츠미라는 캐릭터가 이전 갈릴레오 시리즈에서는 크게 구축되지 않았는데, <성녀의 구제> 속의 캐릭터 자체도 드라마와 비슷한 느낌. 어쨌거나 그 덕에 드라마 <갈릴레오>의 팬 입장에서는 <성녀의 구제>를 드라마 혹은 영화로 다시 만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근거 없는 기대감도 품게 됐다. 어쨌거나, 기존에 읽었던 갈릴레오 시리즈에 비해 유가와의 비중도 꽤 높아졌고, 드라마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 있었던 작품. 두꺼운 분량의 책이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답게 페이지는 부담스럽지 않게 술술 넘어갔다. 읽고 나서는 어쩐지 아쉽기는 했지만, 그게 뭐 히가시노 게이고의 한계이기도 하니까 뭐. 어쨌거나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기엔 부족함이 없을 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10-07-18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실에서 보기힘든 아주 똑똑한 범인과 완젼범죄 비스므리...에 더 똑똑한 유가와ㅋㅋ 맞나요??

이매지 2010-07-18 20:32   좋아요 0 | URL
유가와조차도 완전범죄라고 할 정도의 트릭이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