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미공개 사건집
에이드리언 코난 도일.존 딕슨 카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사실 그동안 다른 작가들이 셜록 홈즈를 부활시켜 쓴 작품들을 몇 편 읽어봤지만, 어딘가 셜록 홈즈라는 캐릭터만 빌려온 이야기인 것 같아 아쉬움이 남았다. 그런 실망감 때문에 <셜록 홈즈 미공개 사건집>을 구입해놓고 꽤 오랜 시간 책장에 꽂아만 둔 채 묵혀놨었다. 그러다 마땅히 읽을 만한 추리소설이 눈에 띠지 않아 뭐 그냥 읽고 치우자라는 생각으로 집어들었는데, 이게 대박. 셜록 홈즈 시리즈를 만든 아서 코난 도일의 막내 아들인 에이드리언 코난과 코난 도일의 평전을 쓴 바 있는 존 딕슨 카가 함께 써내려간 작품이라 그런지 그 어떤 작품보다 셜록 홈즈와 왓슨의 캐릭터를 잘 이해하고 있는 듯했다.

  '셜록 홈즈 미공개 사건집'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이 책 속에는 기존에 소개된 작품에서 얼버무려 말하고 넘어간 사건들을 담고 있다. 각 이야기의 마지막에는 셜록 홈즈 시리즈의 어떤 에피소드에서 언급되었는지를 보여줬는데, 이런 구성 때문에 누군가 새로 쓴 셜록 홈즈 시리즈라는 느낌보다는 셜록 홈즈 시리즈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작품이라는 느낌이 강했다.

  총 12개의 사건이 등장하는데, 잘 구현된 캐릭터에 비해서 사건 자체는 좀 아쉬움이 남았다. 셜록 홈즈 플러스 알파를 바랐던 독자라면 셜록 홈즈 시리즈와 별반 다르지 않은 이야기에 조금은 아쉽지 않을까. 얼룩끈 사건과 비슷한 사건이 소개되는가 하면, 다른 몇몇 사건도 원작의 트릭을 거의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셜록 홈즈다움과 새로운 셜록 홈즈 사이에서 고민한 끝에 내린 선택이었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아쉬움을 떨칠 수 없었다. 하지만 일단 셜록 홈즈의 팬이라면 탐정에서 물러나 양봉으로 소일하는 셜록 홈즈나 피비린내나는 사건을 해결하는 셜록 홈즈보다는 이 책에 더 만족하지 않을까 싶다. 원전에 충실한 것이 장점이자 아쉬움이지만 일단은 지금까지 나온 셜록 홈즈 외전 중에서는 가장 마음에 들었다. 되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원전을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10-07-12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재밌게 읽었답니다^^ 정말 살아돌아온것처럼 전혀 어색하지 않았어요~~
그러다가 7퍼센트용액 어쩌구를 봤는데요....쫌 거시기합니다..
물론 홈즈가 완벽하길 바라는 제 욕심때문이지만요~

이매지 2010-07-12 18:39   좋아요 0 | URL
전 <셜록 홈즈의 유언장>과 <셜록 홈즈, 마지막 날들>, <셜록홈즈 이탈리아인 비서관> 이렇게 세 작품을 봤는데요, 개중에 <셜록홈즈 이탈리아인 비서관>이 젤 나았지만, 그래도 이 작품이 더 좋았어요 :)

pjy 2010-07-13 19:22   좋아요 0 | URL
잘난척해도 홈즈만큼만 잘났으면 다 용서하고 사귀어줄 수 있는데요^^ 괜히 장바구니만 무거워지네요~

이매지 2010-07-14 14:32   좋아요 0 | URL
ㅎㅎㅎ 저는 기꺼이 왓슨이 되어줄 텐데 말이죠~

pjy 2010-07-14 16:04   좋아요 0 | URL
종종 느끼지만 사실 홈즈보단 왓슨이 더 데리고 살긴 편한 남자예요~~ 그쵸??

이매지 2010-07-14 16:37   좋아요 0 | URL
홈즈는 애인으로 두면 좋을 지 몰라도, 남편으로는 꽝!
왓슨은 그에 비해 무척 애처가일 것 같아요.
물론 친구 따라 사건 조사한답시고 나돌아다니긴 하지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