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철학적 시 읽기의 즐거움 - 우리 시에 비친 현대 철학의 풍경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백하건대, 나는 철학에도 시에도 딱히 큰 관심 혹은 지식이 없다. 물론 이 책의 표지에 새겨진 시인들의 시는 한 번쯤 접해봤고, 철학자들의 이름은 들어본 적은 있지만 그저 스치듯 만났을 뿐 시와 철학, 그 어느 쪽이든 '깊이 읽기'는 감히 시도도 해보지 못했다. 저자가 들어가는 글에서도 밝히고 있다시피 '인문학의 장르 중 가장 험하고 고도감이 높아 사람들이 쉽게 오를 수 없는 분야가 바로 시와 철학'이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와 철학이 난해하다고 여기는 것은 "이해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라는 비트겐슈타인의 말에 용기를 내 책장을 천천히 넘겨보기 시작했다.

  저자는 그동안 따로따로 생각했던 21명의 철학자와 21명의 시인을 엮어 꽤 궁합이 잘 맞는 한 쌍으로 만들었다. 처음에는 철학으로 시를 분석하는 것인가 싶어 자꾸만 따지려 들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시 속의 철학을 발견하는 것인지, 철학을 시로 풀어내는 것인지 그 경계를 나눌 필요 없이 그저 저자가 인도하는 대로 따라가면 되겠구나 싶어져 마음이 편해졌다.

  각 챕터의 마지막에 소개했던 시인의 시집에 대한 간략한 설명, 철학자의 책 중 가장 유명한 책이 아니더라도 그 철학자의 사상을 대표할 수 있는 책을 소개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글도 나긋나긋 친절했지만, 중간중간에 들어간 유치한(?) 삽화도 책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게 해줬다. 이 책을 읽고나니, 철학도 시도 조금은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나처럼 철학에 대해, 시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격의 없이 다가와줘서 고마웠던 책. 이 책 속에서 소개된 책들도 보관함에 집어넣었지만, 그보다 강신주의 책을 더 많이 읽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