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학교 - 제10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35
전성희 지음, 소윤경 그림 / 문학동네 / 200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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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이 왜 나쁜지 제대로 된 답을 들려주는 어른을 본 적 있어요? 없을 겁니다. 왜 냐쁘냐고 물으면 무조건 나쁘니까 안된다고만 하죠. 하지만 거짓말을 왜 해야 하는지 말해줄 수 있는 어른은 많습니다. 물론, 여러분은 남 기분이나 맞춰 주는 그런 하찮은 거짓말을 배우러 이 학교에 온 것은 아니죠. 세계를 뒤흔들고, 새 역사를 만들, 그런 위대한 거짓말을 배우기 위해 왔습니다. -9쪽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공익과 질서를 앞세우며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고, 유구한 역사의 뿌리 깊은 거짓말 전통을 이어받아 인류공영에 이바지하자. 이에 창의적이고 이로운 거짓말을 교육의 지표로 삼는다. 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거짓말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계발하여 창조적인 거짓말을 개척하는 데 온 힘을 쏟는다. 우리의 거짓말로 나라가 발전하며 나라의 융성이 나의 발전의 근본임을 깨달아, 국가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거짓말의 가치를 드높인다. -17~8쪽

"오늘 새벽! 뉴스에서 아주 반가운 얼굴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선배님이 외국에 나가 우리나라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줄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천문학적인 이익을 단 30분 만에 끌어낸 겁니다."
지금 교장 선생님이 쓰는 거짓말은 승자와 우리를 연결시켜 학교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대하려는 의도를 깔고 있다. 이건 생활에서도 흔히 쓰인다. '내가 그 사람 동창인데......'라며 성공한 사람과 자기를 연결시켜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방법. -43쪽

믿을 만한 게 없어 보일지는 몰라도, 믿음은 있어. 믿음 없이 이 세상은 움직일 수 없지. 특히 사람의 마음은 더욱 더 그래. 모든 사람들이 날 보고 거짓말쟁이라고 해도 누군가 한 사람이라도 날 믿어 준다면 그것보다 큰 힘이 되는 건 없지. -70쪽

순간, 정치가들이 위기에 닥쳤을 때 대처하는 7단계 전략이 떠올랐다.
1단계, 사태를 전면 부인한다. 2단계, 사실은 그러하나 이것은 다른 문제라고 사태를 새롭게 해석한다. 3단계, 사실은 그러하나 자신에게는 책임이 없다고 주장한다. 4단계, 이 모든 사태는 이번 경우에는 옳은 일이었으며, 최소한 불가피했다고 주장한다. 5단계, 비록 사태에 연루되어 있지만 자신이 원했던 일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6단계, 이 모든 사태는 어쩔 수 없는 예외적인 경우였다고 주장한다. 7단계, 앞 단계의 모든 사항이 아무런 소용이 없다면 사죄한다. -19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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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09-12-11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거짓말을 가르쳐 주는 학교, 거짓말을 하는 학교 군요^^
무지 궁금해요. 부러워요 님

이매지 2009-12-11 19:12   좋아요 0 | URL
거짓말을 하면 안돼!라고 말하는 책은 아닌데,
아이들이 거짓말에 대해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