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소설에 빠지다 - 금오신화에서 호질까지 맛있게 읽기
조혜란 지음 / 마음산책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국내 유수의 출판사들이 경쟁이라도 하듯이 세계문학전집을 출간하고 있다. '세계'문학이라고 하지만 정작 그 안에 한국문학은 마치 구색이라도 맞추듯 <홍길동전>과 <구운몽>정도 들어가 있을 뿐, 일반 대중이 우리 고전을 만나기는 쉽지 않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고등학교 때 학교에서 배우는 고전 이외에는 우리 고전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이 책은 그렇게 우리 고전이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안타까워한 저자가 그동안 고전소설을 읽으며 느낀 것들을 마치 수다를 떨 듯이 풀어놓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한 사랑 이야기에서부터 역사를 공부하면서 빼놓을 수 없을 전쟁 이야기, 우리 고전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판타지, 마지막으로 허균과 박지원의 작품까지 총 열세 편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고전소설이 결코 지루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김영철전>이나 <강도몽유록>처럼 국문학을 전공했던 나도 미처 접해보지 못했던 고전소설들도 있는가하면 <박씨전>이나 <호질>처럼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고전소설까지 다양한 층위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어 재미를 더해준다. 게다가 각 편이 끝난 뒤에는 같이 읽으면 좋을 만한 책도 소개하고 있어서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정말 다양한 작품들을 맛보기로나마 접할 수 있었다. 

  저자가 선정한 옛 소설들이 저마다 매력이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첫 번째 챕터인 '사랑, 사랑이로다'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공자왈 맹자왈 유교경전에 목을 매는 고리타분한 모습이 아니라 때로는 사랑에 아파하고, 때로는 사랑에 자신의 모든 것, 심지어는 목숨까지 거는 모습 등이 시공을 초월해서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한 <소설>이 인상적이었다. 관찰사댁 도련님과 관기의 사랑. 아들의 사랑을 지켜주고 싶어했던 아버지의 배려를 "그까짓 기생 하나 때문에 상사병이라도 나겠습니까? 어차피 한양으로 데리고 가도 그 아이는 헌신짝이 될 겁니다"라고 호기롭게 물리치는 도련님. 하지만 정작 이별을 하자 미칠 듯한 그리움에 결국 관기를 만나기 위해 먼 길을 고생고생해서 재회한다는 이야기는 철 없던 주인공이 사랑을 통해 성숙해가는 과정을 강렬하게 보여줬다. 

  여기서 대략적인 줄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어 어떤 내용인지는 알 수 있었지만 그 작품의 맛을 오롯이 즐기기엔 부족했기에 이왕이면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고전들을 오롯이 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여기서 소개하고 있는 고전소설들을 일반 대중이 손쉽게 만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웠다. 일부 유명한 옛 소설 몇 편을 제외하곤 대중을 위해 쉽게 풀려진 책이 없기 때문이다. 세계문학전집이 몇 백권씩 나오는 것처럼, 아니 그 반만이라도 한국고전을 대중에게 소개한다면 우리 문화가 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더 풍부해지지 않을까 싶었다. 

  고교평설에 연재된 글을 모은 만큼 중, 고등학생도 무난하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저런 아쉬움도 있지만 어쨌거나 옛 소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엔 이만한 책이 없을 것 같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09-07-14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매지님 국문학을 전공하셨네요.전공살려 출판사에 들어가셨네요.
고전 소설들의 경우 고등학생들의 입시용으로 많은 책들이 나왔지만 사실 잘 보지 못하죠.근데 이렇게 한권으로 나오면 쉽게 손이 갈수 있을것 같네요.^^

이매지 2009-07-14 09:40   좋아요 0 | URL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인 것 같더라구요.
요새 고전문학 시리즈를 하고 있어서 부쩍 이쪽에 더 관심이 가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