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의 론도 오리하라 이치 도착 시리즈 1
오리하라 이치 지음, 권일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낯선 작가에 별로 끌리지 않는 제목이라 어쩌면 놓칠 수도 있었던 책인데, 일본 미스터리 문학 즐기기 카페에서 2008년 탑 10에 꼽혔던 작품이라는 점때문에 반쯤은 낚여서 읽게 된 책이다. 서술트릭이 등장하는 책이라 어느 정도 각오는 하고 읽었지만 정말 의외의 부분에서 함정을 파놓은 작가의 솜씨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 뫼비우스의 띠처럼 끝없이 돌고 도는 이야기가 순식간에 나를 사로잡아 버렸다. 

  추리 작가를 지망하는 야마모토 야스오는 월간추리 신인상을 목표로 꾸준히 습작을 한다. 하지만 '이거다!'싶은 작품을 쓰지 못한 채 지지부진 세월만 보내고 점점 궁지로 몰리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야마모토 야스오는 <환상의 여인>이라는 제목으로 이 작품이라면 신인상 수상은 가능하겠다 싶을 정도로 완성도 있는 작품을 쓴다. 하지만 친구인 기도는 야스오의 원고를 읽어보고 워드로 작업을 해주겠다며 가져갔다가 이를 분실하고 만다. 원고를 분실해 망연자실한 야스오. 그리고 얼마 뒤 신인상 수상작을 발표하는 페이지에서 자신의 작품과 똑같은 제목인 <환상의 여인>이라는 작품이 다른 작가의 이름으로 수상한 것을 보게 된다. 이에 세상에 수상자의 도작 사실을 알리려고 애쓰는 야스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았고, 결국 그는 자신의 손으로 직접 복수를 하기로 결심하는데...

  <환상의 여인>이라는 한 편의 소설을 놓고 원작자와 도작자가 쫓고 쫓기는 싸움을 하는 이 작품의 구성은 원작자와 도작자 두 사람의 관점이 번갈아가면서 등장한다. 이 과정에서 독자도 모르는 사이에 설치된 작가의 덫. 무심코 지나버린 부분이 밝혀질 때 독자는 절로 망연자실하게 된다. 애써 신경을 곤두세우고 읽었던 보람도 없이 보기좋게 속아넘어간 것이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고 속고 난 뒤에도 '대체 내가 왜 이걸 못 알아차렸을까'라는 자책이 들었다. (하기사 이런 트릭을 알아내는 독자는 정말 눈썰미가 대단한거겠지만.)

  실제로 작가가 '에도가와 란포상'에 응시했다가 낙선한 작품이라 끝까지 읽고나면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모호해진다. 도착 시리즈는 곧 출간될 <도착의 사각>, <도착의 귀결>까지 총 3권인데, 나머지 두 권도 이정도 퀄리티만 갖춰준다면 오리하라 이치라는 작가를 꽤 믿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재미만을 추구한 작품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의 소유물을 서슴없이 빼앗을 수 있는 인간의 어두운 부분이 잘 그려지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를 읽고 다른 서술 트릭의 책은 뭐 없을까 찾는 이들에겐 <벚꽃-> 그 이상의 충격을 안겨다주지 않을까 싶었다. 곧 출간될 도착 시리즈로 다시 만날 오리하라 이치의 솜씨가 기다려진다. 부디 다음에는 그의 서술트릭을 간파할 수 있기를!


덧) 추리소설가가 등장해서 그런지 내용 중에 꽤 많은 추리소설이 언급된다. 윌리엄 아이리쉬의 <환상의 여인>을 비롯해서 스탠리 엘린의 <결단의 시간>, 시가모토 고이치의 <백색의 잔상>, 하라 료의 <내가 죽인 소녀>, 사사키 조의 <에트로프발 긴급전> 등 아직 읽지 못한 책(혹은 아직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책)들이 많아서 대체 어느 정도의 솜씨를 가진 작품이기에 이 작품을 꺾었을까 싶어졌다. 언젠가 기회가 닿아서 꼭 읽어볼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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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2009-03-24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리를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도 이 책이 끌리는 걸 보면 리뷰가 좋아서인 듯 해요... ^^;;

이매지 2009-03-24 22:05   좋아요 0 | URL
제가 표현력이 떨어져서 어떻게 썰을 잘 못 풀겠더라구요 :)
직접 읽고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