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많이 소개되지 않아서 아쉬운 작가 중에 한 명인 마츠모토 세이초. 일본 추리 문학을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작가 중 한 명으로 <점과 선>, <모래그릇>과 같이 우리나라에 출간된 작품 뿐만 아니라 퍽하면 드라마화될 정도로 일본 내에서는 아직까지도 꽤 먹히는 작가가 아닐까 싶다. 이번에 마츠모토 세이쵸 100주년 기념으로 방영된 <의혹>도 국내에 출간되지는 않아서 처음 접하는 내용이었는데 한 번 보기 시작하니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게 봤다. 



  억수같이 많은 비오는 날 이시카와현 카나자와리 카나자와 제 3부두에서 차 한 대가 바다에 빠졌다. 가까스로 헤엄쳐서 나온 아내(쿠마코)는 자신의 남편이 아직 차 안에 있다고 구해달라는 신고를 하지만, 남편은 싸늘한 시체로 발견된다. 긴자에서 마담을 했었던 점, 전과 4범이었던 점, 남편이 죽기 전에 든 팔억엔의 보험금, 남편은 전혀 수영을 못했다는 점 등의 그녀가 범인이라는 정황 증거는 수두룩했지만 실질적인 물적 증거는 없는 상황. 하지만 언론과 경찰은 그녀를 판결이 나기도 전에 범인으로 단정한다. 언론과 경찰을 대하는 그녀의 태도 또한 의심스럽기 그지 없는 상황. 이런 상황 속에서 그녀의 변호사는 자신의 지병으로 변호를 못하게 되자 믿을만한 변호사에게 변호를 넘긴다. 국선 변호사치고는 꽤 근성있는 변호사 사하라. 그는 과연 쿠마코의 무죄를 밝혀낼 수 있을까?



  자신의 본 모습을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고 항상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쿠마코. 13년 전 자신이 변호했던 범죄자에게 아내가 살해당한 아픈 경험이 있는 사하라. 쿠마코에 대한 여론몰이로 기자로서 성공길에 오르는 아키타니 등 다양한 인물들이 맞물려 부두에서 일어난 사건의 진실이 하나씩 밝혀지는데 마츠모토 세이초의 작품을 원작으로 하고 있어서 그런지 분명 어느 정도 손을 봤을텐데도 전형적인 마츠모토 세이초의 작품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만족스러웠다. (마츠모토 세이초의 작품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팜므파탈이 쿠마코랄까.)



  이 드라마에서 중심을 잡고 있는 사하라 변호사 역을 맡고 있는 타무라 마사카즈는 이전에 <후루하타 닌자부로>에서 본 적이 있었던지라 왠지 모르게 후루하타의 억양이라던지 행동이 떠올라 처음에는 입가에 웃음이 감돌기도 했는데,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점점 후루하타 경부보가 아니라 사하라 변호사로 보일 정도로 몰입하며 볼 수 있었다. 타무라 마사카즈 외에도 사와구치 야스코, 무로이 시게루, 마야 미키 등 꽤 괜찮은 배우들이 출연하고 있어서 스토리도, 연기도 한 편의 잘 만들어진 영화를 보는 것 같았다. 



  정말 이렇게 일본에서 스페셜 드라마로 마츠모토 세이쵸의 작품이 방영될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우리나라에도 모쪼록 마츠모토 세이초의 작품들이 더 많이 번역되어 나왔으면 하는 바람. 나처럼 마츠모토 세이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미스터리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볼만한 드라마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카스피 2009-02-12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매지님 마쓰모토 세이쵸의 작품은 알게 모르게 국내에서 많이 번역되었을 겁니다.사실 70~80년대까지만 해도 국내에 알려진 일본 추리작가는 에도가와 란포,마쓰모토 세이쵸,모리무라 세이치 정도였으니까요.
에도가와 란포는 그 유명세때문에 잘 알려진거고 책은 2권(음수와 고도의 마인및 단편 몇개)뿐이었지만 나머지 두 작가는 의외로 많이 번역되었읍니다.대부분 오래되서 절판된데다가 두 작가 모두 사회파 추리작가여선지 기업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 많아 의외로 기업 소설로 둔갑된것이 많아서(책 표지나 제목이 야리꾸리한것으로 바뀐것이 꽤 돼죠)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마쓰모토 세이쵸의 작품은 이분이 워낙 다 작가여서 출판사의 경우 좋은 작품 선정의 애로성과 더불어 신 본격을 선호하는 요즘 추세에서 사회파는 한물 간 것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좀 힘들지 않을까 하네요.
참고로 일본내 일부 추리 독자들중에도 마쓰모토 세이쵸가 본격 추리소설을 죽인 원흉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실제 마쓰모토는 본격 소설의 부활이 필요하다고 주창했던 인물이라고 하는군요.

이매지 2009-02-12 14:18   좋아요 0 | URL
지금 그냥 헌책말고 구할 수 있는 건 3권 남짓 되더라구요.
본격 추리소설을 죽인 원흉이라니;;
안타까운 평이로군요 ㅠ_ㅠ

사실 일본 추리소설은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를 빼고는 현대작가 위주라
새삼 마츠모토 세이초를 들춰서 출간할 이유는 없을 것 같기도 해요.
그래도 이왕이면 다양한 작품을 맛보고 싶은 마음. 흑.

다소 2009-02-14 14: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무라 마사카즈... 왠지 마츠모토 세이초 드라마에 엄청 어울리는 마스크네요. 내용 상관 없이 보자마자 '우와!'했다는... 제가 생각하는 마츠모토 세이초의 어떤 이미지랑 굉장히 잘 부합해요. ^^;
그나저나 저도 마츠모토 세이초의 책이 활발하게 출간되지 않는 게 좀 의아했어요. 전 요코미조 세이시 소설들이 줄줄이(?) 나올 때 마츠모토 책도 재판이든 뭐든 많이 나올거라 생각했거든요. 아리스가와 아리스 책들이랑... 뭔가 시기적으로 옛날 분들이란 생각이 들지만서도 일본 추리계에서 한 획을 그었다면 그은 분들이라 그런 걸 홍보삼아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참 조용해서 놀랐어요. 특히 마츠모토 세이쵸의 '검은 가죽 수첩'은 드라마로도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던 만큼 국내에도 출시되지 않을까 했는데 영 깜깜무소식;;; 책은 또다른 재미가 있는데..흠.

전 사회파 소설을 좋아해서인지 그런 분들 책들 많이 보고 싶은데...ㅜㅜ 그나저나 본격 추리소설을 죽인 원흉이라는 평가는 가혹하네요. 헉;

이매지 2009-02-14 22:03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요코미조 세이시는 김전일 할아버지라고 팔아먹을 수 있어서 나오는 게 아닐까 싶기도 ㅎㅎ 전후 일본 추리소설들이 나름 괜찮은 작품들이 많은데 국내에는 너무 최신작 위주로 소개되는 게 아쉬워요. 쩝.

검은 가죽 수첩을 비롯해서 나쁜 녀석들이나 손가락 등 마츠모토 세이초 스페셜 드라마는 꽤 자주 방영하는 것 같아요. 실제로 시청률을 봐도 꽤 높은 수치가 나오더군요. <의혹>도 20프로 넘었나 그정도 나왔더라구요.

저도 사회파 추리소설이 좋아요 ㅠ_ㅠ

카스피 2009-02-21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쓰모도 세이쵸의 책이 요런것도 출간되었네요.
필사의 게임 (풍림)
나비성 (성정)
파도의 탑 1, 2 (성정)
땅의 손가락 (성정)
특종을 노리는 사회부기자 (성정)
땅의 손가락 (성정)
바다에 남긴 유언 (예음)

이매지 2009-03-02 17:35   좋아요 0 | URL
그냥 조만간에 북스피어에서 나올 마츠모토 세이쵸 단편집을 기다릴래요. 흑
헌책방의 순례는 너무 힘들어요 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