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18 - 장 담그는 가을날
허영만 지음 / 김영사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로, 드라마로 만들어지면서 나름 인기를 더해간 식객의 18권. 영화가 개봉했을 무렵에 출간된 것인지 이야기에 앞서 영화와 원작의 캐릭터 비교를 실어놓았다. 나도 영화를 보면서 봉주 역에는 임원희가 딱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저자도 그렇게 생각한 것 같아 왠지 통한 느낌. 어쨌거나 오랫만에 읽은 <식객>은 여전히 재미있고, 교양에 감동까지 안겨주는 최고의 만찬이었다.

  장 담그는 가을날이라는 부제처럼 이번 권에서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함께 모여 장을 담그는 가족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장 담그기 좋은 날을 골라 재료를 정성껏 골라 장을 담그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책을 읽으면서 어린 시절 할머니 댁에 가서 처음 접한 메주도 그림으로나마 다시 볼 수 있어서 반가웠다. (이제는 기력이 없으셔서 메주도 못 만드시는 게 서글펐다.)

  장 이외에 닭 한마리, 미나리, 불고기와 와인, 갱국과 같은 다양한 음식들이 등장하는데, 언제나처럼 갓 지은 밥처럼 따뜻하고 맛있는 이야기들이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지나치게 설명이 많아서 지루한 느낌이 살짝 들었다는 것.(특히 장, 와인 부분.) 음식에 대한 정보와 이에 얽힌 이야기를 균형있게 만드는 것은 퍽 어려운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봤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넷 2008-10-22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권 보고는 그 이후로는 안 본 것 같은데... 한번 1권부터 다시 시작할까봐요. 드라마 식객을 본 이후로 한번 봐야지 했었는데.--_;;;

이매지 2008-10-22 20:36   좋아요 0 | URL
이야기마다 편차가 있어서 사실 별 넷 반 정도가 좋을 것 같기도. ㅎ
1권부터 다시 찬찬히 보세요~
가끔 머리 식히기에도 좋아요.
(배고파지는 게 문제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