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석제의 농담하는 카메라
성석제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석제의 소설은 퍽 좋아하지만 그에 반해 산문집들은 뭔가 아쉬운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하지만, 또 그 나름의 묘한 중독성이 있어 읽으며 실망하게 될지언정 결국 읽고 마는 것이 성석제 이야기의 매력이랄까. 이번에 나온 <성석제의 농담하는 카메라> 또한 본능적으로 잡아 읽기 시작했다. 

  '카메라'라는 제목때문에 성석제가 찍은 사진이 다수 수록되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하나의 이야기에 한 페이지 남짓의 사진만 수록되어 있어서 예상했던 '사진 에세이'와는 거리가 있었다. 하지만 자신과 관련된 사진들, 예를 들어 시계라던지, 대학 시절 지리산에 갔을 때 찍은 사진 등을 엿볼 수 있어서 조금 더 성석제와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다. 

  제목인 '농담하는'에서 엿볼 수 있듯이 이 책 속에서 성석제는 자신의 농담 유전자를 마음껏 발휘한다. 소설에서 느낄 수 있는 해학과는 달리, 일상 속에서 자신이 경험한 일들에 대해 코믹하게 그려내는데 마치 시트콤을 보는 듯한 유쾌함을 경험했다. 특히 산에서 왕파리와 만났을 때의 일화와 어린이날의 외출, 파이에 얽힌 사연, 바둑과 관련된 이야기, 지리산 첫 종주 등이 기억에 남았다.

  성석제의 여느 산문집처럼 팍하고 꽂히는 느낌이나 한 번 잡으면 놓을 수 없다는 몰입은 없었지만 가끔 생각날 때 한 번씩 들춰보며 키득거리기 좋은 책이었다. 작가만 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이 녹아있는 책이 아니라,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음직한 일들도 많아서 공감하면서 웃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소풍>에서도 느꼈지만 음식에 대한 성석제의 무한 애정도 느낄 수 있었다. (냉면을 좋아하지 않는 나도 냉면이나 먹으러 갈까 싶은 생각이 들었던.) 최근에는 어째 소설보다 산문집이 더 자주 나오는 것 같아 아쉽기도 하지만 이런 식으로 만나는 성석제도 역시 나쁘지 않은 듯. (하지만 빨리 소설집 좀 나왔으면.)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꼬 2008-09-16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성석제 소설을 퍽 좋아해서 다음 책을 기다리고 있어요. 어쩐지 기운 빠질 것 같아서 산문집은 뒤로 미루어두었다능. (일설에 의하면 조만간 소설집이 나온대요. 같이 기다려보아요.)

이매지 2008-09-16 21:52   좋아요 0 | URL
그간 여기저기에 실린 분량이라면 한 권 나올 때가 되긴 됐죠 ㅎ
무슨 무슨 문학상 수상집 이런 류의 책들로 보는 것보다
그냥 한 권으로 묶어서 나올 때까지 기다리느라 더 힘든 것 같아요.
산문집은 그 나름대로 재미가 있긴 한데 소설보다는 좀 덜해요. ㅎ

Kitty 2008-09-16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소풍을 너무 좋아해서 (힘든 타지 생활에 친구가 되어주는 책...;; 하도 읽어서 너덜너덜 -_-;;) 이 책 기대를 많이 했는데 저는 생각보다 그저 그랬어요 ㅠㅠ
이야기 박물지도 사가지고 왔는데 이 책보다 낫기를 바랄뿐입니다.

이매지 2008-09-17 00:15   좋아요 0 | URL
전 소풍보다는 이게 나았던 것 같아요.
이야기 박물지는 그야말로 박물지예요.
그냥 고만고만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