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라 타쿠야가 나오는 드라마는 거의 다 봤지만, 유일하게 안 보고 있었던 작품이 바로 이 작품 <화려한 일족>이다. 얼핏 본 스틸컷에서 크게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을 뿐 아니라 여느 기무라 타쿠야 작품처럼 가벼운 느낌이 아니라 왠지 모를 묵직한 기운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미루고 미루다 마땅히 볼 건 없고, 하드 용량이나 줄여야겠다는 생각으로 봤는데 의외로 푹 빠져서 며칠을 보냈다. 

  1960년대 후반, 일본은 오사카만국박람회 개최를 앞두고 전후의 상처를 조금씩 치유해가기 시작한다. 이런 시대에 맞춰 한신특수제강의 전무를 맡고 있는 주인공 만표 텟페이는 세계 어디에 당당히 내놓을 수 있는 철강 제품을 만들기 위해 힘쓴다. 텟페이의 노력에 부응하듯 점점 주문량이 늘어난다. 한편, 그의 아버지인 한신은행의 만표 다이스케는 은행 합병을 둘러싸고 살아남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하기 시작한다. 죽은 아버지의 망령을 떨치지 못하는 테이스케, 그리고 죽은 아버지를 빼닮았다는 소리를 듣는 그의 아들 텟페이. 둘의 비뚤어진 관계는 결국 비극을 낳고 마는데...

  드라마 속의 등장인물들이 언급하는 것처럼 만표 가문은 비뚤어질 데로 비뚤어져 있다. 할아버지의 망령을 떨치지 못하는 아버지, 명목 상으로는 집사이지만 실은 아버지의 정부인 아이코, 아버지와 아이코의 관계를 묵인하는 가족들. 애정없이 철저히 정략 결혼을 하는 자식들.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해보이는 가족이지만 속은 썩어 문들어져있는, 하지만 텟페이 외에는 아무도 선뜻 아버지에게 대항하지 못하는 나약함을 가진 가족들. 이 드라마는 텟페이와 아버지의 대결만을 그린 것이 아니라 가족들과 아버지의 보이지 않는 대결이 아니었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물론 표면적으로는 텟페이 혼자 맞설 뿐이었지만.) 꿈을 꿀 수 없다면 미래를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텟페이처럼 미래를 위해 역동적으로 살아가고 꿈을 향해 돌진해가는 모습과 아버지의 말에 제대로 반항하지 못한 채 그저 시키는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대비되서 강한 인상을 남겨줬다.  

  OST도 화면과 잘 어울리고, 출연진들의 연기도 흠잡을 데가 없어서 정말 하나의 거슬림 없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에 꼭 그렇게 비극으로 끝났어야 했을까라는 아쉬움은 들었지만 한편으로는 텟페이의 심정도 이해가 갔기에 크게 거슬리는 건 아니었고. 초반에는 다소 지루한 느낌도 들었지만, 중반이 넘으면서 탄력받아서 끝까지 조마조마하게 볼 수 있었다. 이 작품의 작가가 <하얀 거탑>의 작가라고 하던데, 조만간 <하얀 거탑>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족스러웠다. 그야말로 콩가루 집안의 이야기라 보면서 답답한 느낌은 있었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는 대만족. 원작도 번역되서 나와 있던데 언제 시간나면 원작도 한 번 보며 다시 한 번 감상을 되새기고 싶다. 진지한 기무라 타쿠야의 모습은 살짝 어색하긴 했지만, 기무라 타쿠야이기때문에 할 수 있는 역할이 아니었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어쨌거나 결말을 제외하고 뭐 하나 아쉬움없이 봤던 작품. 다만 호불호는 상당히 갈릴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08-08-11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워낙 유명한 이야기라 결말 다 알고 보는데도 마지막 장면에는 소름이 끼치더군요. 아버지역으로 나온 배우가 가부키의 유명한 배우였다고 들은 것 같은데, 가부키에 나오는 몸짓들이 나온다고 해서 유심히 봤더랬죠. 그 여비서이자 정부역도 엄청 인상 깊었구요-

이매지 2008-08-11 01:25   좋아요 0 | URL
여비서로 나온 여자는 예전에 임금님의 레스토랑에서도 저런 분위기로 나왔는데, (그러고보니 그 때는 철강 쪽 재무 맡고 있던 남자의 정부였군요;;) 나름 인상깊었던;; 저도 결말은 알고 봤는데 왠지 가슴이 짠해지면서 세상 뭐 있나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