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의 계절> 서평단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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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늘의 계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서평단 도서로 읽은 책입니다"
<종신검시관>으로 처음 만났던 요코아먀 히데오의 또 다른 작품. 마츠모토 세이초 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 작품은 총 4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각각의 단편들의 배경은 모두 같은 현경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인물도 있고, 그들이 겪는 일 또한 출세와 알력다툼이라는 공통점이 있었기에 한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다룬 옴니버스식 이야기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던 책이었다.
첫 번째 이야기이자 표제작인 <그늘의 계절>에서는 인사이동을 맞아 한참 이리저리 퍼즐을 맞추듯 머리를 굴리고 있는 인사과의 후타와타리가 등장한다. 안 그래도 정신이 없는 후타와타리에게 퇴직한 간부인 오사카베가 암묵적으로 3년으로 정해진 협회의 전무이사에서 물러나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린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사정을 알아보기 위해 오사카베를 찾아간 후타와타리는 오사카베가 단순히 직함을 위해서 버티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알게되지만 통 그 속내를 알 수 없다. 오사카베의 속내를 알아내기 위해 후타와타리는 분투하기 시작하고, 마침내 그 이유를 알아내는데...
두번째 이야기인 <땅의 소리>에는 감찰과에서 근무하는 신도가 등장한다. 원래대로라면 관내의 서장을 하고 있었을 테지만 위 수술을 한 뒤 잠시 요양삼아 감찰과에서 일하고 있는 그에게 만년 경시인 소네 경시가 술집 마담과 깊은 관계라는 고발서가 도착한다. 내부 고발이라고 생각한 신도는 내부고발자를 찾아내기 위해 소네 경시에게 원한을 가졌을 법한 인물들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소네의 주변을 조사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소네에게 동정심을 갖는 신도. 이 번이 소네가 승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며 그를 구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정작 드러난 진실 앞에 신도는 망연자실하는데...
세번째 이야기인 <검은 선>은 몽타주를 빼어나게 잘 그리는 여경 미즈호가 출근을 하지 않고, 그녀의 행방을 찾기 위해 여경 담당 계장인 나나오 도모코가 뛰기 시작한다. 소매치기를 몽타주를 통해 검거한 후 신문에도 대문짝만하게 기사화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기뻐해야할 미즈호의 실종. 그리고 좀처럼 평소 미즈호와 어울리지 않는 증거들. 과연 미즈호는 왜 실종된 것일까?
마지막 이야기인 <가방>에서는 경무부 비서과에서 의회 담당을 하고 있는 쓰게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정기 현의회를 앞두고 의원들이 현경을 상대로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쓰게. 그런 그의 귀에 한 의원이 폭탄 질문을 할 것이라는 말이 들려온다. 어떻게든 그 폭탄 질문을 파악하기 위해 쓰게는 노력하고, 결국 의원의 진의를 파악하기 위해 마지막 선을 넘고 만다. 과연 의원의 폭탄질문은 무엇이었을까?
각각의 이야기들은 경찰 내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승진을 위한 보이지 않는 다툼, 음모를 다루고 있다. 기존에 경찰을 다룬 작품들은 대개 경찰을 한 사건을 담당하는 인물로 그리며 각각의 인물보다는 사건 자체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 작품은 사건 자체도 경찰에 대한 것이었지만, 본질적으로 경찰 그 자체를 다루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하지만 경찰이라고 해서 일반인인 독자와 동떨어져있는가하면 그것도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의 모습과 특수한 상황 속에서 인간의 모습을 잘 다루고 있는 작품들이었다. 내가 높은 자리에 올라가기 위해 남을 서슴없이 짓밟는 모습. 이것은 비단 책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모습은 아닌 것이다. 한 번쯤 남에게 이용당해본 사람이라면, 혹은 악의를 품은 사람을 대해봤다면 이 책 속의 주인공들의 처지가 더 이해가 되고, 동병상련의 감정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 싶었다.
전체적으로 술술 넘어가는 이야기들이었지만 특히 세 번째 작품인 <검은 선>은 얼마 전에 봤던 드라마 '얼굴'과 같은 내용이라 비교적 친근감있게 볼 수 있었다. 원래 원작이 요코야마 히데오의 작품이라는 점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새삼 글로 만나니 새로운 느낌이었다. (책 날개에 보니 <얼굴>도 조만간 출간된다고.) 물론 책 속에서 그려지는 미즈호의 이미지와 '고쿠센'의 이미지가 너무 강하게 남아버린 나카마 유키에의 이미지와는 잘 매치가 되지 않긴 했지만.
요코야마 히데오의 작품은 이게 두 번째인데 인간적인 면을 가진 주인공을 그리면서도, 적당한 긴장과 재미를 아우르는 역량이 뛰어난 듯 싶다. 그렇기에 그의 작품들이 드라마로 만들어질 수 있는 것 같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드라마로 만들어도 재미있겠다 싶었는데 벌써 드라마로 만들어졌더라.) 제법 얇은 책이고, 각각의 단편들도 그리 길지 않아 빠른 호흡으로 읽어갈 수 있었던 책이었다. 요코야마 히데오의 다른 작품들에 대한 관심을 더할 수 있었던 책.
덧) 드라마 '그늘의 계절'의 스틸 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