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레종 데트르 - 쿨한 남자 김갑수의 종횡무진 독서 오디세이
김갑수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좀 읽는다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는 것일까', 혹은 '내가 읽은 그 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와 같은 궁금증을 품게 마련이다. 그 때문인지 소위 책 좀 읽었다는 사람들이 쓴 자신의 독서 이야기는 셀 수 없이 많다. 이 책 또한 그런 류의 책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독특하다면 내가 기존에 읽었던 애서가의 책 이야기는 비교적 짤막했다면, 이 책은 360페이지 남짓한 분량을 총 16장으로 나누어 무려 200권이 넘는 책을 쏟아내고 있다는 점이랄까. 그야말로 책의 향연, 독서의 향연이 아닐 수 없었다. 

  라디오에서, TV에서, 그리고 신문이나 잡지까지 각종 매체를 넘나들며 책에 관한, 음악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의 저자 김갑수다. 책에 좀 관심이 있네하는 사람치고 그의 이름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듯하다. 먹고 살기 위해 책을 읽는 자가 써내려간 이야기라 다소는 책 읽기의 괴로움도 드러나지 않을까하는 궁금증도 있었는데 아쉽게도(?) 그런 이야기보다는 책에 얽힌 자신의 이야기가 더 많이 담겨 있었다. 책에 얽힌 우정, 사랑, 그리고 고뇌 등이 마치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듯 허심탄회하게 담겨 있었다. 

  독서가 자신의 '레종 데트르', 다시 말해 '존재 이유'라고 밝히고 있는 저자. 모든 독자의 존재 이유가 독서일 필요는 없겠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나를 나답게 살 수 있게 해주는, 혹은 내 삶에서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단 하나는 무엇일까라는 점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나 또한 김갑수처럼 결국 책을 꼽게 되겠지만. 

  짤막짤막 이야기가 단편적으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심심할 때 한 번 슬쩍 들춰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 책이었다. 수많은 책이 나열되어 있지만 깊이감있게 소개되기 보다는 얇고 넓게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읽고 나니 뭔가 아쉬운 느낌도 들었다. 애서가라면 '나 말고 이렇게 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구나'라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 같고, 이제 갓 독서에 맛을 들이기 시작한 독자라면 '이 책 읽어보고 싶은걸'과 같이 앞으로 독서의 방향을, 혹은 괜찮은 책들을 소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싶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넛공주 2007-11-20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매지님,그 하나가 책이셨군요...전 한참 생각해봐야 자신에 대해 알듯 합니다.

이매지 2007-11-21 00:20   좋아요 0 | URL
영화도 한 몫을 차지하지만 역시 책이 가장 큰 비중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