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의 날개짓이 지구 반대편에서는 태풍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카오스 이론. 영화는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이 이론에 대한 어떤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종종 순간적인 기억상실을 겪는 에반. 그는 정신과 의사의 권유로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 불행한 어린 시절이 흐르고 그는 멋진 대학생이 되었는데, 어느날 우연히 일기장을 소리내 읽음으로 일기장에 적힌 시간과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그는 다시 그 때로 돌아가서 친구들에게 닥친 불행들을 하나씩 고쳐보려고 하는데, 그 때마다 뭔가 하나씩 잘못되어 가고 상황은 더 안 좋아지기만 하는데...그는 과연 자신의 삶과 친구들의 삶을 바르게 되잡을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살면서 하나씩은 후회하는 일을 저지르곤 한다. 그리고 '만약 그 때 내가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이 영화 속의 에반은 사실 애초부터 과거로 돌아가 잘못된 것을 바로잡겠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다만 그가 겪은 기억상실때문에 빠져있는 기억의 조각을 맞추려고 한 것이었지만, 정작 자신이 하는 작은 행동이 모든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깨닫고 불행한 친구들의 삶을 고쳐보려한 것 뿐이다. 한 예로 에반의 행동으로 동네 음식점 서버에서, 대학 퀸카에서, 마약쟁이 창녀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모습으로 살아가게 되는 캘리의 삶은 너무도 극단적으로 변해간다. 이를 바라보는 에반은 고쳐보려, 바로잡으려, 자꾸만 과거로 떠나게 될 뿐. 어찌보면 그 때문에 에반이 더 불쌍하게 느껴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삶의 숙명론적 관점,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였다. 하지만 이런 무거운 주제와는 달리 영화는 대중성도 지니고 있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는 것이 미덕인 듯. 감독판과 극장판 두 가지 엔딩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감독판쪽의 엔딩이 좀 더 괜찮았던 것 같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7-04-24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정말 재밌게 봤었는데. 갑자기 또 보고 싶네요. (웃음)

이매지 2007-04-24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볼 때는 좀 정신없기도 했는데 재미있었어요^^ 결말도 2개라 골라보는 재미도 있었구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