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분투기
정은숙 지음 / 바다출판사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별히 좋아하는 취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취미를 업으로 삼고 싶어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 사실 이것은 이상적인 직업 선택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할 정도이다. 평소 책을 좋아했던 내가 책과 관련된 직업을 찾은 것도 필연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물론, 책과 관련된 직업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이 출판사가 아닐까 싶었다. 주위에서 워낙 출판사는 박봉이다, 힘들다는 말들을 들어왔지만 단순히 책을 만든다는 막연한 정의에서 벗어나 무슨 일을 하고, 그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능력(혹은 자질)이 필요한 지에 대해 궁금증을 갖다가 만난 것이 바로 이 책이었다.

  현직 편집장이면서 출판사 대표인 저자가 책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기획, 편집, 홍보 등 한 권의 책을 둘러싼 과정을 차례로 배열하고, 그 속에서 관련 서적에 담긴 내용들에 자신의 경험을 플러스해 보여주고 있다. 현장에서 뛰고 있는 편집자의 목소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생동감있고 사실적으로 출판사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사실 책을 읽기 전에는 편집자는 단순히 교정, 교열을 보고, 레이아웃을 만드는 정도의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상 편집자는 현실에 질문을 던져 어떤 책을 만들 것인가를 기획하는 것에서부터, 어떤 작가에게서 글을 받을 것인가, 어떤 독자를 타겟으로 삼을 것인가, 책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어떤 식으로 제목을 정할 것인가 등 한 권의 책을 둘러싼 거의 모든 분야을 다루고 있었다. 디자인의 경우에는 디자이너가 한다고 하더라도 저자는 편집자 또한 디자인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한다고 얘기하고 있으니 어쩌면 직접적으로는 상관이 없어보이는 디자인의 영역까지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폭넓은 과정을 다루고 있는 만큼 편집자는 고단하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손을 거친 책이 나왔을 때 그 모든 고생이 씻겨나가는 것 같다고 얘기하고 있다. 20년 간 그녀를 출판 편집인으로 살아가게 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 아니었을까?

  현장의 편집자로부터 생생한 목소리를 전해들을 수 있었다는 점과 편집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출판을 업으로 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이제 갓 출판에 관심이 생긴 학생들이나, 단순히 책을 좋아하는 독자 누구라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다만 저자의 출판사인 '마음산책'의 책들을 아직 읽어보지 못해서 느낌이 크게 와닿지 않았던 점과 자신의 목소리보다는 기존에 나온 글들의 인용이 더 많았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인 2007-04-16 0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이매지님은 깔끔하게 잘 쓰세요 ^^ 출판사나 책관련 직업이 이매지님의 재능과 능력을 잘 살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출판계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힘들어하기는 하지만, 아닌 사람도 있잖아요? ^^;

이매지 2007-04-16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음. 저번에 정군님의 어드바이스를 구했는데 역시 변수가 많은 직업 같더라구요^^; 깔끔하게 잘 쓴다고 칭찬받으니 왠지 으쓱으쓱한걸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