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와 노르웨이 숲을 걷다 - 무라카미 하루키의 하드보일드 라이프 스토리
임경선 지음 / 뜨인돌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오늘 날 많은 사람들이 일본문학을 접하게 된 것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영향이 가장 크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의 소설을 처음 접했을 때가 중학생이었는데 그 때는 내용은 둘째치고 이야기 중간에 나오는 외설스러운 부분에 낯을 붉히기만 했더랬다. 최근에는 과대평가받은 작가의 이름으로 오르내리기도 하고, 일본 군국주의적 색채를 가진 작품이라는 말들도 나오고 있지만 그래도 꽤 오랫동안 하루키를 좋아해온 나의 마음은 변하지 않은 채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을 쓴 저자도 나처럼 하루키를 좋아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쓰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최근 수업시간에 비평론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역사주의 비평적 요소가 꽤 많이 보인다는 것이었다. (물론 내용은 그리 비평적이지 않다만) 역사주의 비평이라는 것이 작가의 생애를 연구하고 그 속에서 작품과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것인데 이 때 그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는 물론,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었는지, 문학적으로는 어떤 사람의 영향을 받았는지, 심지어는 성적이 어떠했는지까지 망라해야한다. 이 책에서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성장기,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 하루키 스타일 이렇게 3부로 나누어 하루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다. 때문에 늘 책갈피에서 하루키의 간략한 약력만 보아온 하루키의 팬이라면 이 책으로 아쉬움을 조금 덜어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하루키의 에세이들도 좋아해서 그런 방식으로 하루키를 좀 더 개인적으로 접해보기도 했는데 에세이로 접한 내용말고도 새로운 내용들이 많아서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었다. (특히 아내인 요코와 관련된 이야기들)

  작가에 대한 비평론도 아니고, 그렇다고 전문적으로 하루키의 이야기를 다룬 것은 아니지만 나처럼 하루키를 좋아하는 사람이 저자였기 때문인지 꽤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었다. 작가인 하루키가 아닌 한 인간으로의 하루키를 만나게 되서 왠지 반가웠다. (물론, 이 역시 저자가 다리를 놔줘서 가능한 일이었지만.) 전혀 느낌이 다른 무라카미 하루키와 무라카미 류가 함께 책을 쓴 적이 있었다는 점도 신선하게 느껴졌다. (그 책도 읽어보고 싶은데 구하기 어렵다니 아쉽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뒷편에 하루키와의 인터뷰 부분을 마치 직접 인터뷰한 것처럼 써놓고 인터뷰 끝에 재구성한 것임을 밝혔을 때는 조금 허무한 느낌도 들었다. 달리 깊이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가볍게 읽기에는 괜찮을 것 같은 책이었다. 하루키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한 번쯤 읽어봄직한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달 2007-04-04 0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라카미 하루키에 그닥 관심이 없었지만, 이 책 만큼은 그래도 잼있더라구요.:D

이매지 2007-04-04 0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미달님의 리뷰도 봤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