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큰아이가 내년에 중학생이 되는데, 그때 되면 읽어보라고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중학생은 어려울 수도 있겠다. 그럼 그 다음다음 해에. (현재는 저학년 동생과 몸싸움하며 키득거리고 노는 유아 같은 수준이지만....)  아니나  다를까, 어디서봤는데, 채사장의 이 책은 수험서로도 읽힌다고 했다. -한권으로 편안하게 읽는 지식 여행서, 라는 부제가 붙은 책치고는 아이러니한 용도이다. 저자는 편하게 쉽게 읽는 입문서예욧~ 하고 내놓았는데, 수험생들이 아니 독자들이,  요약 개념서로 활용하다뉘!

 

 

 

 

 

195

 

한국의 외환위기 당시에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미국은 1929년 경제대공황 당시 대규모 공공사업으로 실업자 발생을 막음으로써 악순환을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는 구제금융의 조건 자체가 정부의 긴축재정과 기업의 강력한 구조조정이 있으므로, 국가 차원의 일자리 창출이 불가능했다. 할 수 있는 일은 오직 침체된 소비를 진작하는 것뿐이었다. 문제는 국민들에게 소비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없었다는 데 있다. 실업자와 노숙자가 대폭 증가하는 상황에서 소비 활성화는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그래서 정부는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신용카드 발급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우리가 안정적이다 혹은 불안정하다고 말할 때의 그 세계는 도대체 무엇인가? 우리의 세계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그 세계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정확히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2-21 1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18-02-21 17:03   좋아요 1 | URL
아아흑,, 선거의 대가치고는 처절한 보상이라는 말이... 깊이 남습니다...
아이는 이제 6학년이 되는데요~ 음... 중학교 들어갈 때 축하해 줘야 하는거죠 ㅎㅎㅎㅎ;; 초등생 학부모 하다가 중학생 학부모가 된다 그럼, 또 새로운 경지에 들어선 느낌일 것도 같습니다 ^^

책읽는나무 2018-02-21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 빌려서 읽다가 우와~~이건 사다 놓고 천천히 읽어야겠어!!! 그래놓구선 구입도 천천히~~ㅋㅋ
며칠 후면 고딩이 될 울아들도 읽었으면 좋으련만...중학생이 된 이후로 책을 안읽네요??
중딩때 안읽는 책을 고딩 된다고 읽을까?! 에혀~~ 그러고 있어요ㅜㅜ
이카루님의 아드님은 중딩 되어서도 열독하는 멋진 아드님이 되었음 합니다^^

중딩 학부모 되기 전.....전 좀 많이 걱정스럽고,기대되기도 했고,불안했고 그랬던 것같아요.
3년 겪어 보니 음!!!!!
아들이라 그런지~~~~음!!!!!
전 딸들의 중딩 생활을 무척 기대하고 있어요ㅋㅋ
학업은 좀 한숨 나오지만요ㅋㅋ

icaru 2018-03-12 10:31   좋아요 0 | URL
따님들을 두 분이나 두신 님의 마이~ 부러워용(다짜고짜 ㅋㅋㅋ)
지난 주말에도 저는 남아 둘과 함께 지내면서 연거푸 내팔자야 내팔자야 그랬네요~ 전에는 안듣고 안 보는 데서 한탄했는데, 지금은 있는 데서 내색해야 직성이 풀리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