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극도의 피로를 느끼고 이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한다. `연소 증후군', 혹은 `탈진 증후군' 등으로도 불리고 있다.

1970년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 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한 간호사에게서 이 증후군의 최초 사례를 찾아내면서 사용한 심리학 용어로 알려져 있다. 자기 헌신이 강할수록 번아웃 현상에 더 노출된다.

이는 야근, 특근 등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가정주부도 역시 번아웃 대상이다.

직무 스트레스와 피로에 장기간 노출되면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 소모가 빨라지고, 결국 무기력, 삶의 의미 상실 등으로 이어진다. (최혜연 - 2014, 대학상담센터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Burnout)과 회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의학적으로는 코르티솔 호르몬(스트레스에 대항해 신체를 방어하는 호르몬) 고갈 현상이다. 다 타버린 양초처럼 신체의 코르티솔 호르몬이 모두 소진되면 정상정 생활이 멈춘다.

우리나라처럼 노동 시간이 과하면 더욱더 빨리 소모된다. 한국인은 연간 2124시간의 노동시간을 자랑한다. 이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35개 회원국 중 34위로 최악의 노동시간이다. OECD 평균인 1770시간보다 한해 약 400시간이 넘는다.                                                -한경닷컴

 

 

 

 

번아웃 증후군인듯하다. 마침 내 상태가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번아웃중인 사람들이 요즘 많은지, 네이버검색어에 올랐네~

서재에 올라와 있는 16년 독서 기록을 봤다. 구매패턴에 따른 분석이라서, 이 자료가 큰의미가 있을까 싶다가, 알라딘굿즈 사은품으로 받은 목록들을 보면서 피식 웃음이 났다. ^^ 책사면서 많이도 땡겨 받았네...(포인트를 마이너스로 차감해감시롱~ 지금은 다 갚았뜸!!!) 알라딘서점의 알라딘굿즈는 정말 인정해 줘야 한다.

나처럼 책을 사들이는걸(굳이 책 많이 읽는걸 이라고 표현하지는 못함) 좋아하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유혹을 느낄만큼.

 

 

 

 번아웃이다 뭐다 하지만, 시간이 남을 때, 잠을 자거나 하지 않고, 나는 집에서 늦은 시간에 티비시청하며 휴식을 취하는 게 취미인 사람이다. 지난 방영차 인간극장이나 sbs스페셜이나 피디수첩이나 다큐멘타리3일이나 최백호가 내레이션하는 사람과 사람들이나 뭐 그런 걸 본다. 얼마전에는 퇴근하고 왔더니 밤 12시가 넘었었는데, 텔레비전에서 인간극장 앙코르 비슷한 것을 정규채널에서 하길래 봤다. 150년된 고택에 사는 이제 1년차 며느리 이야기였다. 오래된 집에 흠뻑 빠진 며느리. 그 며느리가 한 말이 계속 남는다. 가난해도 품격있게 살아야 한다. 라고 했던가 (비슷한 요지 아무튼...) 삶의 방식은 천갈래만갈래이다~ 

 

오늘 나는 충전중인데, 판타스틱듀오에서 화제가 되었던 것들을 골라 듣고 있는데, 태양과 리듬깡패의 눈코입은 아이들과 전에 여러 차례 들었고, 오늘은 이문세와 원일중 코스모스의 <그녀의 웃음소리뿐>을 계속 반복해 듣고 있다.

이문세는 그냥...노스텔지어의 대명사이다. 그에게 유수의 곡을 준 고 이영훈이 그러하듯이.

 

내가 저 노래를 좋아했을 무렵이 원일중 코스모스 여학생과 같은 나이였을 것이다. 어떻게 저런 음색을 낼 수가 있지! 역시 이문세는 상대의 보컬이 잘 살도록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다! 십대와 오십대!  40년의 시간차를 광속으로 뚫고 교감하는 현장인듯!! 캬   소름 돋는다. 역시 아는 노래가 나와야 전율한다. 하하.

 

저 시절로 타임오딧세이를 떠나본다. 우앙~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책읽는나무 2016-12-06 18: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어제 완전 녹초가 됐었는데 그게 바로 번아웃 증후군이었군요!!!
이문세는 뭐 명불허전이죠!
저희 부부는 늘 이문세 노래를 틀고 다녀요^^
갑자기 그녀의 웃음소리뿐이란 노래가 이문세의 목소리가 들려 오는 듯하네요??^^
전 가끔 아주 가끔 젊은 이문세가 노래 부르던 그시절로 돌아갔음~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곧 나도 젊디 젊었던 학창시절이고~~^^
갑자기 이문세,학창시절이라고 쓰다보니 뜬금없는 생각이 나네요
저흰 남녀공학였는데요 서로 호감가는 상대에게 러브레터와 이문세 레코드나 테잎을 선물하는게 유행였었죠~~~꼭 응팔드라마처럼요ㅋㅋ

icaru 2016-12-07 11:21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중고딩시절의 이문세, 이문세하고 유영석하고, 김광석은 우리를 시간 여행 보내는 사람들입니다용.. 저보다 열살만 어려도 그 감성을 잘 모르더라고요~
열살 어린 친구들은, 김광석하면, ‘복학생 선배들이 열광하는‘ 이라는 수식어구가 떠오른대요 글쎄 ㅋㅋㅋ

저도 한때는 이문세의 붉은노을이 노래방 주곡목이었었었었는뎅 ㅋㅋㅋ

아흐~~~~ 책나무님이 말씀하시니까, 고1때 좋아하는 여자선배한테 김현식, 동물원, 유영석 노래 선곡해서 담아갖고 테이프 선물했던 기억도 !!!!!

서니데이 2016-12-06 19: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번아웃 같은데, 번아웃은 어떻게 회복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icaru님 저녁 맛있게 드시고, 따뜻하고 좋은 시간 보내세요.^^

icaru 2016-12-07 11:16   좋아요 1 | URL
저도 그 방법을 강구중이어요~
저는 일상잡사 모든 것에 의욕이 없는 상태인데 ㅎㅎ;;;
따뜻하고 좋은 시간 보내라는 말이 굉장히 따뜻하게 들려서,, 서니데이님은 온기를 주는 사람이어요!!!

hnine 2016-12-06 22: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즐겨보는 TV 프로그램이 저와 비슷하시네요 ^^
번아웃 느껴본지가 언제더라...전 어느새 그렇게 되었네요 ㅠㅠ.
요즘은 자식키우기에 대해 번아웃 경지까지 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중이랍니다. 조금은 여력을 남겨두고 사랑도 보살핌도 주어야겠다고요. 그래야 나중에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하면서 치사한 소리 안하게 되지 않을까 해서요.

icaru 2016-12-07 10:58   좋아요 0 | URL
나인님 하하하하하!! 저는 알라딘서재가 그래서 좋아요~ 드라마를 잘 안 보다보니, 오프에서는 대화자리에서는 꿔다놓은 보릿자루이기 일수거든요 ㅋㅋㅋ
번아웃~ 말이 좋아, 번아웃이란 생각이 들어요. 뭐든 적당한 게 좋은데.... 제가 그런 여건을 조율할 위치도 아니고, 싫으면 그만두고 내려오기 카드밖에 없다니 ㅎ

자식키우기에 대해 번아웃이라, 그것도 저는 나인님 절반이라도 따라가는게 최상의 목표입니다!!! 나인님은 균형감각이 있으신 거 같아요!!! ㅋㅋ

ㅋㅋㅋㅋㅋ 왜 장성한 아들 둔 엄마들만 유독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라는 소리를 하게 될까요~ ㅋㅋㅋㅋㅋ 딸자식도 그런 말 나오게 처신하는 경우도 많겠죠? ㅋㅋ
저도 지금부터 마인드콘트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