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 속지 마라 - 내 안의 불안을 먹고 자라는 심리학의 진실
스티브 아얀 지음, 손희주 옮김 / 부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53쪽

이때 구매를 할까 말까 상당히 오랫동안 고민했던 사람은 충동구매를 한 사람보다 만족도 면에서 낮은 점수를 주었다. 즉 물건을 살 때 복잡하게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후회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127쪽

모차르트 효과가 나오고 시간이 조금씩 지나서야 천천히 이에 대한 의심이 자라나기 시작했다. (...) 1998년, 라우셔의 연구진은 모차르트 효과를 쥐의 태아에서 증명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태아의 시기부터 지속적으로 모차르트의 음악을 들은 새끼 쥐는 음악을 꾸준히 듣지 않은 새끼 쥐에 비해 더 빨리 미로를 빠져나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쥐의 청각기관이 성숙하는 데는 사람보다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이후에 밝혀졌다. 즉 태아 상태의 새끼 쥐는 아예 아무것도 듣지 못한 셈이다. 또한 굳이 모차르트 음악이 아닌 일반적인 음악을 들려주어도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129~130쪽

미국의 마케팅 전문가 제임스 바카리는 1957년에 “마시자, 콜라!” 혹은 “먹자. 팝콘!” 과 같이 단지 몇 밀리 초에 지나지 않은 짧은 표어를 광고에 삽입하는 것으로도 극장에 오는 사람이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횟수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잠재의식을 이용한 광고 문구의 힘은 사실상 기만에 불과했다. 1962년 바카리가 스스로 “서브리미널 효과가 실존하는 것인지 의심스러워졌다. 단지 그 효과 때문에 콜라 매출이 올라간 것인지 현재로서는 단정하지 못하겠다”고 털어놓았기 때문이다.


206~207쪽

MBTI 검사에서는 동일인이 아침과 저녁, 하루 중 언제 설문지에 답했는지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 심리학자인 애니 머피 폴은 “MBTI 검사에서 말하는 16가지 유형이 12개의 별자리보다 유효하다는 증거는 없습니다”라며 MBTI 검사의 경우 두 가지 문제점이 다 있을 수 있다고 단정했다.


232쪽

결과부터 말하자면 대화를 시작한 지 몇 분 안에 6년 이내에 헤어지고 말 부부와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부부가 구별되었다. 3분밖에 걸리지 않는 짧은 영상조차 어떤 부부의 관계가 그대로 끝일지 여부를 놀라울 만큼 뚜렷하게 보여주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위험한 경고신호는 서로를 비난하고 멸시하는 것이었다.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자신이 옳다고 내세우기(“당신이 거기에 대해 뭘 알아?”), 일반화하기(“항상 자기가 결정하고 싶어 하지.”), 가르치려 들기(“...한 일을 인정하지 그래?”), 상처 주기(“당신은 이기주의자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거야.”), 책임을 떠넘기기(“누가 꼭 그렇게 하자고 했었지. 설마 그게 나였나?”) 등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251쪽

문제는 오히려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하고 싶은 마음에 반드시 성과를 올려야 한다는 거대한 부담감 때문에 스스로 압박한다는 점이다. 이런 사람은 보통 부모가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을 과대평가한다. 수많은 연구에 의하면 지능, 창의성, 성격, 성실성, 정서적 안정이나 다른 재능 등 모든 특성은 유전자와 환경 요소 및 경험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 속에서 발전한다. 교육이 차지하는 부분도 당연히 존재하지만 이는 단지 일부에 지나지 않을뿐더러, 교육이 삶의 진로 자체를 조정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아이는 (부모 마음대로 주물럭거려서 만들 수 있는 ) 점토 덩어리가 아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6-10-25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232쪽은 이전에도 많이 들었던 내용이예요. 다시 읽으니 더 그렇네요.
예시로 나온 문장이라도 사용하지 말아야겠어요~~^^

icaru 2016-10-25 18:24   좋아요 0 | URL
흣,,, 저도요~ 제가 `화`가 많은 배우자에 속하기는 하는데, 상대를 비난하거나 멸시하는 건 절대 안 하려고 노력해요! 물론 `화`나 `짜증`이 많다는 것도 좋은 태도는 아니나...ㅋㅋㅋㅋ

2016-10-25 18:26   URL
비밀 댓글입니다.